“ 올해는 구체적인 실천이 성과로 이어지는 축평원의 도약기가 될 것입니다. 끊임없는 혁신과 축산유통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우리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축산물품질평가원(이하 축평원) 박병홍 원장은 1월18일 축평원 경기지원에서 가진 농·축산분야 신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올해 중점 추진 계획을 이같이 밝혔다.
▪ 꿀 등급제 본 사업·저탄소 축산물 인증 등 축산유통 분야 혁신
박 원장은 그간의 대표적인 성과로 “△꿀 등급제 본 사업 시행 △저탄소 축산물 인증 사업 시범운영 △온라인 거래 플랫폼 확대 △스마트축산 사업 △한우 수출 지원 등을 꼽는다”며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품질평가 분야에서는 꿀 등급제가 본격 시행되어 소비자에게 더욱 투명하고 안전한 소비 환경을 제공하고, 저탄소 축산물 인증사업을 시범 운영해 축산물 가치소비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게 됐다는 것이다.
특히, 유통분야에서는 축산물원패스 등 축산유통 데이터 연계·활용 서비스를 확대했다는 것이다. 온라인 경매 도매시장을 확대하는 등 축산유통 효율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고 했다.
아울러, 스마트축산 패키지 보급과 해외 현지 실증지원 등 스마트축산 보급 확산을 추진하였고, 한우 수출 확대를 위한 지원을 강화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축평원의 노력은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4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정부혁신 분야 대통령상 △정보공개 종합평가 최우수 등 많은 성과로 나타나기도 했다.
▪ 축산유통의 ‘디지털화’ 선도 … “기관 도약의 해로 삼을 것”
박병홍 원장은 “ 축산유통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축산물 소비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며 4개 부문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소비자 중심의 정보 제공을 확대한다는 것이다. 꿀 등급제 본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국내산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높일 계획이다. 저탄소 축산물인증 품목을 확대하고 인증 정보를 제공해 가치 있는 축산물 소비 환경을 조성한다. 안심 소비 환경 조성을 위해 이력정보 검증을 강화하고 관리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특히, 디지털 혁신을 통해 축산유통정보의 통합·연계를 이끈다는 것이다. e작업반장(전자출하신청)과 온라인거래 플랫폼을 구축하여 출하부터 도축까지 축산물 디지털 전환을 촉진한다. 축산물원패스 운영 확대로 각종 증명·인증 서류를 간소화하고 정보 연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소비자가 실시간 위치를 기반으로 정육점의 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여기고기’도 활성화한다.
또한, 축산 생산 및 유통 산업 분야의 역량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축산 현장 문제의 해소 방안으로 주목받는 스마트축산 사업의 경우 솔루션 패키지 모델 중심의 우수사례 보급과 자생력 강화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농가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맞춤형 피드백과 수익 분석 서비스 제공을 확대할 예정이다. 전문기관과 협업하여 축산유통교육 과정을 정규화하는 등 축산유통 전문 인재 양성에도 힘쓸 계획이다.
아울러,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 지향적인 기관으로 나아간다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품질평가 기계화로 다양한 품질정보 제공 기반을 마련한다. 데이터기반 행정의 일환으로 축산정보e음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을 중심으로 유관기관 축산정보 연계를 강화하고 수급지원 플랫폼을 통해 정책을 지원한다. 미래 축산유통 정책 수요에 대비하여 업무 자동화·효율화와 인사 혁신도 지속할 예정이다.
박 원장은 끝으로 “ 지난해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도 끊임없는 혁신과 축산유통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우리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해 궁극적으로 축산농가들의 경영 소득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