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소비자의 김장 의향은 ‘ 전년과 비슷하게 할 것으로 보이며, 직접 담그는 비중은 작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김장 시 배추 구입은 절임배추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중국산 신선배추 구매 의향은 거의 없고 국내산 배추에 대한 구매의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한두봉) 농업관측센터(이하 관측센터)는 가구 소비자 550명을 대상으로 10월10일부터 ~14일까지 이같은 내용의 2024년 김장의향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밝혔다.
< 2024 김장의향> < 김장 의향 증가 이유 > <김장 의향 감소 이유 >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밝힌 2024년 김장의향 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2024년 김장 의향은 ‘전년과 비슷하게 할 것이다’라는 응답이 54.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전년보다 증가’(10.0%)보다 ‘전년보다 감소’(35.6%) 비중이 높았는데, 이는 김장 의향이 감소하는 장기 추세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11월 본격적인 김장철에 접어들어서면 출하지역 크게 늘어나 배추 가격은 하향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어 수요량도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가구당 김치 소비량이 줄어들면서 김장 규모는 매년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올해 배추 가격이 높아서 김장 규모를 줄였다는 해석은 김장을 직접 담그는 가구가 늘어난 것 등으로 볼 때 근거가 없고, 김장규모 감소폭 역시 지난해 보다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 시판김치 구매 >
직접 담그는 비중은 68.1%로 작년(63.3%) 대비 증가하였고, 시판김치 구매 비중은 27.0%로 작년(29.5%)보다 감소했다. 직접 담금 이유로는 ‘가족이 선호하는 입맛 고려’(53.0%), ‘시판 김치보다 원료 신뢰 높음’(29.6%)이 80% 이상을 차지했기 때문이다. 올해 김장을 직접 담그겠다는 비중이 증가한 것은 K-Food 열풍, 요리에 대한 관심 증가 등 의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보이며, 배추 등 가격 상승으로 김포족(김장을 포기한 가족)이 늘고 있다는 일부 주장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4인 가구 기준 배추 김장 규모는 18.5포기로 전년(19.9포기) 및 평년(21.9포기) 대비 감소했다. 김장의향 감소 이유로는 ‘김장비용 부담’(42.1%), ‘가정 내 김치 소비량 감소’(29.8%), ‘시판김치 구매 편리성’(15.2%), ‘배추김치 외 다른 김치류 선호’(7.0%) 순으로 나타났다.
김장 시 배추 구입은 절임배추가 55.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고, 다음으로 신선배추(42.3%), 신선 및 절임배추 혼합(2.2%) 순이었다. 절임배추 구입 장소는 백화점 또는 대형유통업체 25.6%, 농가 직거래 22.4%, 부모·친지·지인 통한 구매 13.3%로 나타났다.
김장 시기는 11월 상순에 본격 시작되며, 11월 하순에서 12월 상순이 51%로 김장이 집중되는 시기로 조사됐다. 11월 하순 이후 김장 의향은 62.3%로 작년(59.6%)보다 증가하여 김장을 늦추려는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중국산 신선배추 구매 이유 > < 중국산 신선배추 사용처 >
중국산 신선배추 구매 의향은 ‘없음’이 96%, ‘있음’이 4%로 국내산 배추에 대한 구매의향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보다 자세한 내용은 11월 상순에 홈페이지(https://www.krei.re.kr)에 게시될 예정인 농정포커스『2024년 김장 의향 및 김장철 주요 채소류 수급 전망』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