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융복합산업 경영체 전체 매출액 중 1차 가장 많아

  • 등록 2022.03.17 12:4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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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융복합산업 종사자 32만 명, 연 매출 23조 원
- 농식품부, ‘2021 농촌융복합산업 기초실태조사 결과’ 발표 -

 농촌융복합산업 경영체의 전체 매출액 중 1차 매출액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3차, 2차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2021 농촌융복합산업 기초실태조사’ 결과에서 밝혀졌다.

 

‘농촌융복합산업 기초실태조사’의 주요 결과에 따르면 농촌융복합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경영체는 총 10만4,067개 중 농가가 89,525개로 전체의 86%, 법인은 14,542개(14%)이다. 농촌 융복합산업 인증을 받은 경영체는 1,805개 (농가 553, 법인 1,252)이며, 대표자가 귀농․귀촌한 경우는 전체의 17.2% 수준이었다.

 

또한, 농촌융복합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인력은 327,645명으로 경영체 당 평균 3.1명을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영체 유형별 평균 고용인원은 법인 7.8명, 농가 2.4명, 인증경영체 7.8명, 미인증 경영체 3.1명으로 법인, 농촌융복합산업인증 경영체의 평균 고용인원이 많았다.

 

특히 농촌융복합산업 경영체의 전체 매출액은 23조 2,564억 원으로 1차 매출액이 8조 8,761억 원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3차(7조 3,106억 원), 2차(7조 697억 원) 순으로 나타났다. 경영체 당 평균 매출액은 2억 3,850만 원이며, 인증 경영체의 평균매출액은 14억 5,540만 원, 미인증경영체의 평균매출액은 2억 1,560만 원이다.

 

업종별 현황을 살펴보면, 1차×3차 산업이 47.6%로 가장 많았으며, 1차×2차×3차 산업 29.8%, 1차×2차 산업 22.6% 순으로 많았다. 2차 산업 영위업체는 대부분 식품가공업에 종사하고 있었으며, 3차 산업 영위업체의 세부 업종은 직매장(70.3%), 체험관광(7.7%), 식음료점(3.3%) 순이었다.

 

소비자의 농촌융복합산업 제품 또는 서비스 이용 경험은 52.2%로 조사되었으며 상품 구매자의 87.3%, 체험(관광) 경험자의 82.3%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상품 구매에 대한 정보 접근 방법은 방문·구매 등 직접경험이 46.8%로 가장 많았고, 인터넷 소통 방·누리소통망(SNS)·블로그 39.5%, 친구·동료·지인 31.0%, 가족·친지 17.8% 순으로 많았다. 반면 농촌 체험 및 관광 관련 정보를 획득하는 경로는 인터넷 소통 방·누리소통망(SNS)·블로그가 60.5%로 가장 많았고, 친구·동료·지인 46.8%, 방문·구매 등 직접경험 30.9% 순이다.

한편 농촌융복합산업은 농업인 등이 농촌지역의 농산물․ 자연․ 문화 등 유무형의 자원을 식품가공 등 제조업, 유통․ 관광 등 서비스업과 결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윤준희 기자 younjy6080@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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