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한국과수협회는 2026년 1월부터 3월까지 기후변화대응을 위해 동계 과원관리 교육(컨설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국과수협회에 따르면 FTA와 기후변화 등으로 인하여 예상되는 어려움에 대응코자 2025년도에 6대 과종에 대한 교육(컨설팅)을 실시한 바 있다. 강원도 양구군 농업기술센터 외 34개소에서 과수농가 1,661명이 참여 하였고, 과수재배 농가를 직접 방문하여 현장에서 과실나무의 생육상태를 관찰 후 취약분야에 대한 집중지도를 41회(462명)에 걸쳐 실시했다.
과수농업인이 피부로 느낄 수 있어 컨설팅에 직접 참여를 희망하는 농가가 급격히 늘어나고 컨설팅을 요구하는 단체 및 지역이 늘어 당초 계획했던 컨설팅 횟수와 대상인원을 확대하여 실시했다.
이에 따라 과수협회는 예년에 동·상해 등으로 많은 피해를 경험한바 있으므로 같은 피해를 줄이기 위해 겨울철 과원관리 교육(컨설팅)을 요청하므로 각 과종별로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으로 겨울철 과수원의 과원관리교육(컨설팅)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2026년 동계 과원관리 교육(컨설팅)사업추진 계획은 예년(2022~2025년)겨울철 및 이른 봄 동 · 상해 등으로 많은 피해를 경험한바 같은 피해를 줄이기 위해 동계 과원관리(특히 냉 · 상해피해와 이른 봄 꽃눈피해 예방요령의 중점지도, 정지전정 등)를 각 과종별로 실시한다.
과종은 사과, 배, 포도, 복숭아, 단감, 감귤 등이며 교육 (컨설팅) 내용은ㅇ동절기 과원관리 - 정지전정, 동상·해 피해 경감, 이른 봄 꽃눈피해 예방 ㅇ봄 가뭄 대비 물 관리, 토양(pH, EC, 등) 관리 ㅇ봄철 퇴비 및 비료시용 요령 ㅇ병충해 예방 및 방제요령 - 살충·살균제·영양제 선택과 실효성 분석 등이다
본 교육(컨설팅)이 필요한 시·군 농업기술센터 및 원예농협, 각 과종별 작목반, 동호회 및 과수농가에서는 (사)한국과수협회로 요청하면 선착순으로 접수하여 무료로 교육(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과수원 현장을 방문하여 전문가의 진단을 요청하면 토양분석 등 정밀조사를 실시하여 처방전 발급도 가능하다.
(사)한국과수협회 (전화 : 031-269-6162/팩스 : 031-254-5152 /이메일 : koreafga@naver.com)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