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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통일농업

석세스코드, 신규 LCC 진입 눈앞… 역대 최악의 파일럿 부족사태 어떻게 해결하나

에어로케이·프라이강원·에어프리미아·가디언즈 중 1~2곳 선정 임박

2019년 전 세계 항공사의 공통적인 화두는 바로 파일럿 수급 부족 현상이다. ICAO의 시나리오 분석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30년까지 세계 항공사들이 매년 평균 약 5만2506명의 조종사 수요를 보이는 반면, 조종사 공급은 매년 약 4만4360명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급속한 경제성장을 보이고 있는 아태지역은 조종사 인력 부족이 심각할 것이라고 전망된다.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파일럿 부족 현상을 겪고 있는 것은 저비용 항공사의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으로 인해 파일럿 수요가 급증한 데에 그 원인이 있다.

국내에서도 LCC의 위상은 대형 항공사와 치열한 경쟁을 벌일 수 있을 정도로 커졌다. 보잉 사가 한 간담회에서 밝힌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국 항공시장에서 중단거리 노선의 40%를 LCC가 점유하고 있으며, 한국의 LCC가 동북아 항공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보았다. 이와 더불어 국토교통부가 1월 신규 LCC 후보들을 대상으로 면허 심사를 실시하면서 새로운 LCC 사업체가 추가적으로 국내 항공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LCC의 수 및 항공 운송에 대한 수요 증가는 최근의 파일럿 수요 급증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국제적 긴장 완화 및 전투기 가격 상승으로 인한 전투기 수요 감소 또한 파일럿 수급에 어려움을 겪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국제적으로 긴장 분위기가 완화되자 전 세계적으로 전투기에 대한 수요가 감소해왔다. 이에 따라 전투기를 모는 군 조종사에 대한 수요가 줄었고, 이는 민간 항공사로 옮겨가는 군 경력 조종사의 공급 감소로 이어져 향후 파일럿 수급에 어려움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파일럿의 절대적인 공급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당장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시급한 것은 기존 파일럿들의 마찰적 실업을 줄이는 것이다. 훈련을 마친 파일럿들이 적절한 조건을 갖춘 항공사에 단기간 내에 배치되어야 구직기간 동안 손실되는 비용을 줄이고, 기존 인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파일럿이라는 직업은 특성상 국가 간 이동이 쉬워 국제 취업이 용이하기 때문에 국내외 취업 시장 모두 구직의 대상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파일럿을 구하는 항공사에도, 구직을 하는 파일럿에게도 마찰적 실업을 줄일 수 있는 열린 기회를 의미한다. 하지만 이를 위해 전 세계 항공사들의 채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전 세계에 존재하는 항공사가 매우 다양하고, 이러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소와 수단이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규모를 키우는 것 못지않게 항공사와 전문 인력이 정보를 교환하고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미국계 항공 인력 전문 헤드헌팅 회사인 석세스 코드는 이러한 요구와 흐름에 발맞춰 한국에 진출했다. 석세스 코드는 미국 뉴욕 주 위치한 회사로, 항공 인력의 경력을 고려해 최적의 항공사에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재미교포 출신의 Edwin Kim 대표는 “동북아 항공 산업의 메카인 한국 시장에 진출하게 되어서 기쁘다”며 “준비된 전문 인력과 항공사를 잇는 튼튼한 다리 역할을 하고 싶다. 단기적으로는 조종사와 항공사 모두 윈-윈 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것, 궁극적으로는 원활한 기장급 인력 수급을 통해 한국 항공 산업의 부흥에 이바지하는 것이 목표다”고 한국 진출에 대한 심경과 포부를 밝혔다.

Edwin Kim 대표는 “현재의 국내 항공산업은 부기장급 파일럿 수급은 전혀 문제가 없다. 오히려 비행낭인을 걱정해야 할 때이다”고 강조하며 중요한 것은 기장급 파일럿 부족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기장급 파일럿 부족 현상은 최소 향후 10여 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매년 국제, 국내선 운송량이 증가세에 있는 한국 항공산업 시장도 예외는 아닐 것으로 보인다. 기장급 파일럿 부족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서 정보 불균형을 해소해 마찰적 실업을 줄이는 것이 당장으로서는 유일한 대안이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증가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파일럿들을 추가적으로 육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김성우 대표는 “이를 위해서는 민간과 국가가 함께 기장급 파일럿 양성을 장려하기 위한 혁신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저 경력 파일럿들이 기장급 비행 경력과 기량을 갖출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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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장동에 잘파세대가 떴다! 벽화로 전하는 ‘농촌의 가치’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윤동진, 이하 ‘농정원’)은 8월 23일(토) 서울 마장동에서 진행한 ‘농업 · 농촌 가치확산 캠페인’ 벽화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2021년부터 청년 세대에게 농업 · 농촌의 공익적 가치와 긍정적 이미지를 전하기 위해 “농업 · 농촌 가치확산 캠페인”(이하 ‘갓생 캠페인’)을 추진해 왔다. 이번 벽화 프로젝트 역시 해당 캠페인의 일환으로, 대학생 벽화동아리와 협업해 청년들이 직접 캠페인 메시지 확산에 참여하도록 기획했다. 이번 작업은 SNS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젊은 세대로부터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는 일러스트 작가 ‘이누아리두리’가 도안을 제작하고, ‘잘파세대’ 대학생 벽화 동아리 ‘꿈꾸는 붓’이 채색에 참여했다. 벽화에는 갓생 캠페인 로고 ‘레디, 갓생, 고!’를 비롯해 스마트팜·드론·사물인터넷(IoT) 재배시스템 등 첨단농업 기술과 젊은 농업인의 역동적인 모습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여기에 축산·청계천 산책로·가족의 모습 등 마장동의 지역 특색을 이누아리두리 작가 특유의 그림체로 친근하게 담아냈다. 그 속에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으로 작물을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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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농촌, 기후대응 - 탄소중립 어떻게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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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제14회 대한민국 김치품평회 (이하 김치품평회)에서 ㈜새벽팜의 ‘참매실 새벽 알타리김치’ 등 9개 김치 제품을 올해 수상제품으로 선정ㆍ발표했다. 김치의 품질 향상과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로 14회째 개최되는 김치품평회는 매년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이하 에이티(aT))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세계김치연구소가 주관하여 우수한 국산 김치를 선발해 오고 있다. 수상 제품은 전문가와 일반 소비자가 심사위원이 되어 실시하는 관능평가, 생산시설의 위생사항을 점검하는 현장평가 등을 거쳐 선정됐다. 김치품평회는 단순히 맛있는 김치를 선정하는 차원을 넘어 국산 김치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우수한 김치의 세계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품평회 대상은 전남 장성군 소재 ㈜새벽팜의 ‘참매실 새벽 알타리김치’가 차지했다. ‘참매실 새벽 알타리김치’는 찹쌀풀과 찹쌀밥을 사용해 감칠맛과 농도를 조절하고 전통옹기에 저온 숙성한 매실청을 사용하여 깊은 맛을 구현한 점이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에는 주안에프앤비의 ‘포기김치(주안이네김치)’가, 우수상(3점)은 ▲빛고을김치영농조합법인의 ‘빛고을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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