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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정책보험금융원, 국립농업과학원과 업무협약 체결

- 위성·데이터 협력으로 농업정책보험 업무 효율·정확성 제고 - - DX를 넘어 ‘AX 기반’ 가입·지급 적정성 확인 체계 고도화 추진 -

농업정책보험금융원 (원장 서해동, 이하 농금원)과 국립농업과학원 (원장 직무대행 이상재, 이하 농과원)은 12월 23일(화) 농금원에서 데이터 기반 농업재해 위험관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기후위기로 대형화 · 복합화되는 농업재해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 농금원이 축적한 정책보험 데이터와 농과원의 위성 관측 · 분석 역량 및 연구성과를 연계 · 활용하여 농업재해 위험관리 고도화와 데이터 기반 농업재해 안전망 구축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협약 내용에는 ▲농업위성을 활용한 농업재해 위험관리를 위한 공동협력, ▲농업 · 농정 분야 데이터의 공동분석 및 활용, ▲농업재해보험 재해예방 기능 강화를 위한 공동협력 ▲전문연구기관인 농촌진흥청 연구성과를 농업재해 위험관리에 적용하기 위한 실용화 기술 및 임무·제도 개선 공동협력 등이 포함된다. 양 기관은 앞으로 최신 동향과 보유 정보를 상시 공유하고, 농과원의 연구성과를 현장에 신속히 적용할 수 있도록 실용화 과제와 제도 개선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농업위성 데이터와 농업기상재해 예측 정보를 활용해 가뭄 · 폭염 · 한해 · 풍해 등 자연재해 대응 알고리즘을 공동 개발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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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콘텐츠 타고 미국으로… 농식품 중소기업 해외 진출 성과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원장 안호근, 이하 농진원)은 KBS N 및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함께 추진한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지원사업’을 통해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농식품 분야 중소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KBS N의 원천 지식재산(IP)인 예능 프로그램 ‘차트를 달리는 남자’를 해외 시장용 파생 콘텐츠인 ‘차트맨 인 코리아–요리조리’로 재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농식품 분야 30개 중소기업의 제품을 콘텐츠 제작, 온라인 유통, 현지 전시와 연계해 해외 시장에 소개했다. ‘차트맨 인 코리아–요리조리’는 본편 6편과 쇼츠 30편으로 제작돼 유튜브 채널(KBS AMERICA)을 통해 송출됐으며, 누적 조회수 128만 뷰를 기록해 글로벌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끌어냈다. 콘텐츠 속에 참여기업 제품을 자연스럽게 노출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 제고는 물론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성과를 창출했다. 온라인 유통 성과도 두드러졌다. 국내 대형 유통사의 미국 현지 온라인몰에 전용 스토어를 개설해 30개 기업 제품을 입점시켰으며, 콘텐츠 지식재산을 활용한 기획전 운영 등을 통해 약 20억 원 규모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는 단순히 홍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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