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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농 기술 및 자재

실용교육 받으면 스마트농업 적용 어렵지 않아요

-‘스마트농업 실증연구 교육장’96개소 조성…이용 만족도 90%이상 -

 

경기도 안성에서 7년째 딸기를 재배하고 있는 박청일 농업인은 안성시농업기술센터 ‘스마트농업 실증연구 교육장’에서 스마트농업에 대한 이론·실습 교육을 받고, 스마트농업 전문가의 맞춤형 지도를 거쳐 2020년 지능형 농장(스마트팜)으로 전환했다.

 

박 씨는 “ 기존 시설에 내·외부 환경을 측정하는 감지기(센서)와 창문 개폐, 영양분 공급을 원격·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설을 추가하고, 환경제어 프로그램을 도입해 데이터 기반의 최적 생육 환경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특히 박청일 농업인은 “ 컴퓨터와 휴대전화로 온실을 제어하게 되면서 일손 부담이 줄었으며, 온실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할 수 있게 되어 딸기의 병 발생이 감소하고 품질은 향상됐다 ” 며 “ 지능형 농장으로 전환한 뒤 이전보다 소득은 30% 정도 늘고, 경영비는 20%가량 줄었다”고 설명한다.

 

이처럼 박청일 농업인처럼 스마트 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전국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조성된 ‘스마트농업 실증연구 교육장’(이하 교육장)이 디지털 농업의 현장 확산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장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을 활용해 농업기술의 보급 · 확산을 위한 실증연구와 관내 농업인 대상 스마트농업 실용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지능형 농장을 운영하는 농가의 품목별 생육 정보(데이터) 수집과 활용으로 스마트농업 영농지원 서비스를 강화하는 거점이 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2018~2021년까지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교육장 96개소를 조성했다. 2018~2020년까지 조성한 교육장 70개소의 운영실적을 점검한 결과, 스마트농업 실천 농가가 증가했고, 이들 농가의 작물 생산량과 소득 도 증대된 것으로 확인됐다.

 

각 교육장에서 스마트 기기 활용, 환경관리 기술에 대한 이론과 실습 교육, 전문지도(컨설팅)를 받은 뒤, 일반 온실을 지능형 농장으로 전환해 운영한 농가는 기존 854농가에서 1,250농가로 46.3% 증가했다.

 

또한 농가에서 스마트농업 기술을 활용해 생산하는 품목은 기존 181품목에서 236품목으로 30.3% 늘었다. 품목별로는 딸기, 토마토, 방울토마토와 같은 과채류 재배 비중이 가장 높다.

 

스마트농업 기술을 도입한 농가의 평균 작물 생산량은 약 8% 증가하고, 소득은 21.4% 늘었다. 반면 경영비는 5.8% 감소했으며 노동력은 26%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교육장 이용 만족도는 ‘매우 만족’ 58.7%, ‘만족’ 32.9%로 조사돼 대체로 만족한다는 응답이 91.7%를 차지했다.

 

농촌진흥청은 교육장 시설 보완, 환경개선, 기술실증 확대, 영농 지도 등 지역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디지털 농업기술 보급을 위한 기반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기술보급과 조은희 과장은 “교육장이 지방농촌진흥기관의 디지털 농업 역량을 향상시키고, 디지털 농업 현장 확산을 위한 거점기관으로써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농업환경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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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관원, ‘배달의민족’과 함께 배달 음식 원산지 표시 정착에 나선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박성우, 이하 농관원)은 국내 배달앱 1위 업체인 배달의민족(운영사 우아한 형제들, 이하 배민)과 협업으로 원산지 표시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용 동영상 「원산지 표시 이렇게 합니다!」를 제작·보급한다고 밝혔다. 최근 배달앱 등 온라인을 이용한 농축산물, 음식 등 식품 구매는 크게 늘어나고 있지만, 배달앱 입점업체들은 교육기회 부족 등으로 정확한 원산지 표시방법을 잘 몰라 이로 인해 위반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동영상 제작은 「통신판매 원산지 자율관리 협의체」에서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 관리 방안의 일환으로 시작됐다. 지난 3월 중순 배민에서 동영상 제작 협업을 농관원에 요청하여 농관원이 시나리오와 강사를 지원하고 배민에서 동영상을 제작했다. 동영상은 음식점과 농산물·가공품의 원산지 표시 2개 분야로 나누어 ▲원산지표시 의무자, ▲대상품목, ▲대상품목별 표시방법, ▲통신판매 시 표시방법 ▲위반 시 처벌기준 등 10분짜리로 구성됐다. 현장에서 원산지 단속 활동을 하고 있는 농관원 담당자가 원산지 표시방법을 쉽고 자세히 설명하여 입점업체가 원산지를 표시할 때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육 동영상은 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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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우유X더핑크퐁컴퍼니 베베핀, ‘함께해요 유기농우유’ 이벤트 진행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은 더핑크퐁컴퍼니(대표 김민석)의 차세대 IP인 베베핀과 ‘ 함께해요 유기농우유’ 고객 참여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서울우유는 ‘ 함께해요 유기농우유’ 이벤트를 통해 대표 키즈 간식으로 사랑받고 있는 ‘ 서울우유 유기농우유’를 친근하고 재밌게 브랜딩하고자 기획했다. 베베핀과 ‘함께해요 유기농우유’는 베베핀 우유송 영상을 보고 단어퀴즈 맞추기, 베베핀 친구들이 마시는 우유 찾기,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공유하기 등 총 3가지 이벤트로 진행된다. 해당 이벤트는 LG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마이크로킥보드 미니 핸드 디럭스 LED 글리터, 에버랜드 이용권, ‘서울우유 유기농우유’ 선물세트 등 푸짐한 상품이 제공된다. 오는 23일까지 모두 참여 가능하며 종료 후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선정, 발표는 31일 서울우유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 공개된 베베핀 우유송은 베베핀 유기농우유 에디션(120ml, 24개입) 출시를 기념해 선보인 콘텐츠로 베베핀 삼남매의 일상을 영상에 담아 즐거움을 선사한다. 해당 영상은 서울우유와 베베핀 각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이승욱 우유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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