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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인스타그램, 소셜아이어워드 2025 ‘정부기관 인스타그램 대상’ 수상

- MZ세대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농업‧농촌 정책 홍보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음을 인정받아 수상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 공식 인스타그램이 2025년 7월 24일,  ‘소셜아이어워드 2025’ 정부기관 분야 인스타그램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소셜아이어워드’는 (사)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하여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한 디지털 영상 혁신 사례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전문가들 (4천여 명)의 온라인 평가를 통해 각 분야별로 가장 우수하고 혁신적인 사례들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행사이다.

 

MZ세대를 겨낭한 참신한 아이디어로 정부 정책 홍보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

현재 11.3만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농식품부 인스타그램은 2019년 개설, 최신 유행 밈과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MZ세대의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올해 가장 큰 주목을 받았던 영상은 K-POP 아이돌 ‘블랙핑크’의 노래 ‘뚜두뚜두(DDU-DU DDU-DU)’에 맞춰 악어가 춤을 추며 제철 농산물인 두릅을 홍보하는 영상으로,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예상치 못한 재치 있는 악어의 춤사위로 186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다수의 온라인 커뮤니티에 재미있는 콘텐츠로 화제가 되었으며, 학생들이 악어 춤을 따라 추는 패러디 영상이 유행하는 등 2차 확산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또한, 최근에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배추 수급 안정을 위한 ‘배추 ASMR’, K-Food+ 수출 성과 홍보를 위한 ‘K-Food 키보드 ASMR’ 영상 등도 큰 화제를 모았다. 기존의 딱딱하고 어려운 정책 홍보 방식에서 벗어나, 시각‧청각적인 즐거움을 통해 정책 정보를 자연스럽게 전달하는 혁신적인 시도라는 평가다.

이 외에도 농식품부 장관이 직접 등장하여 정책을 유쾌하게 설명하는 ‘농터뷰’ 시리즈 등 다양한 기획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통해 농업‧농촌 정책을 트렌디하면서도 정부 기관 특유의 신뢰감을 동시에 확보하여 주목받고 있다.

농식품부 전한영 대변인은 “ 이번 수상은 농식품부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맞춰 MZ세대를 포함한 국민과의 눈높이 소통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온 결과이다 ” 며, “ 앞으로도 더욱 다채롭고 신선한 영상을 제작하고,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국민에게 농업‧농촌 정책을 쉽게, 재미있게 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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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 경로당 식사공백 해소” 농협경제지주, 반조리식품 지원사업 추진
농협(회장 강호동) 경제지주 (농업경제대표이사 박서홍)는 농촌 경로당의 식사 공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반조리식품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조리 인력 고령화와 인구감소로 식사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 경로당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농협경제지주는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기여라는 본연의 역할을 목표로, 전국을 연결하는 공급망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반조리식품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반조리식품은 재료 손질이나 양념 준비가 필요 없어 조리 부담이적고, 고령층에서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는 특징이 있다. 농협경제지주는 지난 5월 14일 안정적인 반조리식품 공급체계 구축을 위해 고삼농협, 도드람양돈농협, 농협식품과「고령 친화형 간편 조리식 개발 및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지난 7월부터 고삼·담양·상주농협 관내 경로당 40개소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하여 ▲나주식곰탕 ▲대파 육개장 ▲간장 돼지 불고기 등 10분 내로 조리가 가능한 냉동 반조리식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지난 8월에는 23개소 경로당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체 설문에서 조리 편의성(매우 간편하다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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