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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은 기후변화 영향 받지만 크게 기여한다

EU 농업정책과 기후변화 대응책

  2019년 12 월 EU 의회는 현재 전 세계가 기후변화와 환경에 있어 응급사태에 직면했으며, 농업은 기후변화에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 간 기후변화 협의체(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유럽연합집행위원회 공동연구센터(Joint Research Center)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기후변화는 면적 당 생산량, 생육기, 물 이용 가능성, 생물다양성, 서식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기후변화가 농업에 미치는 영향은 지역별로 편차가 있으며, 남유럽 국가들은 북유럽에 비해 기후변화에 더 큰 영향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EU 집행위원회는 농업이 온실가스 전체 배출량의 10%를 차지한다는 사실을 고려해 공동 농업정책 개혁안(2018년 6월 발표)에서 환경과 기후변화 대응 수준을 높였다. 그린딜(Grean Deal)에서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탄소 순 배출이 ‘0’인 상태)을 실현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으며, 이에 따른 다양한 기후변화 완화·대응책이 설계되었다.

한편 공동 농업정책이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배출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한

보고서들의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상당수의 조치들이 강제성이 없으며 기후변화와 부분적으로만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즉, 기후변화와는 직접적 관련이 없으나 환경적 조치라는 명목으로 예산이 지출되는 경우가 많다(예: 생태 집중지역, 상호 의무 준수, 유기농업, LEADER 등).

또한  공동 농업정책 내에서 일관성이 떨어져 적절히 대응할 기회를 놓치는 경우들도 많다고 밝혔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바이오매스 재생에너지 사용량을 늘리면 오히려 탄소흡수원이 감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농업환경뉴스 = 관리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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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수 가지치기 전 나무의사에게 진단받아야…도시숲법 입법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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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우유협동조합, 인기 캐릭터 ‘몰랑’ 컬래버레이션 제품 선보여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은 ‘ 아침에 주스 ’와 ‘ 올데이프룻’를 통해 소비자들과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하고자 인기 캐릭터 ‘몰랑’과의 협업 제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서울우유는 스테디셀러인 음료 제품군 중 프리미엄 과채주스 브랜드 ‘ 아침에주스’ 오렌지, 포도, 사과, 제주감귤 총 4종의 950ml와 과일 농축액을 주 원료 만든 과즙 에이드 ‘올데이프룻’ 오렌지, 자두, 키위 총 3종의 RTD (Ready To Drink) 컵 음료 패키지에 인기 캐릭터 ‘몰랑’을 담았다. 또한 서울우유는 인기 캐릭터 ‘몰랑’을 더한 올데이프룻 시즌팩 행사와 아침에주스 한정판 피크닉 세트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는 한편 소비자들과 함께하는 댓글 및 게임 등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인기 캐릭터 ‘몰랑’은 2010년 하얀오리(윤혜지)작가로부터 탄생됐으며 말랑말랑하면서도 토실토실한 귀여운 토끼를 연상시킨다. ‘몰랑’은 카카오톡 이모티콘과 네이버 스티커로 대중에게 사랑받으며 MZ세대를 중심으로 현재까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유음료마케팅팀 유동훈 팀장은 " 아침에주스와 올데이프룻은 서울우유를 대표하는 스테디셀러 중 하나로 이번 캐릭터 협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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