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산림

2021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숲이 녹색미래다!

- 5.28(금) 산림특별분과 개최, ‘전세계 탄소중립과 평화를 위한 산림’ -

 

 

  피포지(P4G)는 정부기관과 더불어 민간부분인 기업 · 시민사회 등이 협력자로 참여하는 21세기 융합형 조직으로서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목표를 달성하려는 전지구적 협의체다. 피포지(P4G)는 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Global Goals 2030(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약자로 지난 2017년 출범하여 2018년 덴마크에서 제1차 정상회의가 개최된 바 있다. 제2차 정상회의는 당초 작년에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지난 5월 30, 31일 양일간 서울에서 열리게 됐다.

산림청(청장 최병암)은 2021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P4G 정상회의)의 녹색미래주간 계기로 지난 5월 28일(금) 22시에 ‘전세계 탄소중립과 평화를 위한 산림’이라는 주제로 산림특별세션을 개최했다.

산림청이 주관하는 산림특별세션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2050년 탄소중립 달성에 있어 탄소흡수원으로서의 산림의 역할, 그리고 평화 증진을 위한 산림의 역할을 다양한 시각에서 조명했다.

이번 산림특별세션 기조연설에는 산림청장, 유엔식량농업기구(FAO)·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사무총장, ‘1조그루 나무심기’ 법안을 제안한 크리스 쿤스(Chris Coons) 미국 상원의원 등이 참여했으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산림의 역할에 대해 논했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산림청의 전략을 소개하고, 내년 서울에서 개최될 세계산림총회(WFC)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독려했다. 취동위(Qu Dongyu)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사무총장 역시 “산림은 이산화탄소 흡수원이자, 식량 및 소득, 식수 제공원이며, 생물 다양성에도 기여”한다고 강조, 제15차 세계산림총회(WFC)가 산림부문의 협력관계과 상호 대화를 촉진할 것이다“고 기대감을 밝혔다.

이브라임 띠아우(Ibrahim Thiaw) 유엔사막화방지협약 사무총장은 “유엔사막화방지협약의 회원국인 한국이 다양한 사례에서 지도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특히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는 인류의 웰빙(well-being), 평화, 그리고 번영을 가져다주는 뛰어난 수단”이므로 국제사회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했다. 크리스 쿤스(Chris Coons) 미국 상원의원은 2050 탄소중립 달성과 산림 생태계 복원 및 보호를 위한 초당파적인 노력인 ‘1조그루 나무심기 법안’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국제환경연구소인 세계자원연구소(WRI), 민간기업인 트리플래닛 에서 산림부문 기관과 정책, 성과 사례에 대한 주제발표를 했다.

알렉스 루드(Alex Rudee) 세계자원연구소(WRI) 전문관은 “산림복원은 단순히 재조림의 영역이 아니라, 산림경영, 산림축산-농림업 시스템 내의 나무심기, 도시숲 재생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질 수 있음”을 언급하며, 미국에서는 ‘1조그루 나무심기 법안’, ‘기후관리법안’, ‘리플랜트(REPLANT) 법안’ 등이 발의되고 있으며, 세계자원연구소 역시 ‘전세계 재조림 이니셔티브(Global Restoration Initiative)’ 등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발족했다고 설명했다.

김형수 트리플래닛 대표는 기후변화로 인해 황폐화 된 숲을 되살려내고, 그 사이에 커피나무를 그늘 재배(shade-grown) 방식으로 길러 친환경 커피농장을 조성하는 피포지(P4G) 협업 사업에 대해 소개했다.

이후,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사무차장 주재로 주한 노르웨이 대사,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사무총장, 도미니카 공화국 환경자원부 차관, 녹색기후기금(GCF) 국장, 에스케이(SK)임업 대표 등이 참여한 패널토론이 이루어졌다.

 

좌장을 맡은 김효은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사무차장은 산림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과 파리협정 이행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임을 강조하며, 이를 위하여 각 정부, 기관, 기업이 펼치는 노력과 모범 사례, 그리고 시사점 등을 질문했다.

프로데 솔베르그(Frode Solberg) 주한 노르웨이 대사는 노르웨이 정부가 이산화탄소 배출량 5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리프 연합(LEAF Coalition)의 출범을 계기로 대규모 협력체를 꾸려 산림 파괴를 막고자 한다고 했다.

리카르도 칼데론(Ricardo L. Calderon)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사무총장은 회원국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기후완화 및 적응을 위해 적극 노력중이며 ‘랜드파트너십아시아(LPA)’를 통해 협업을 확장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밀라그로 데 깜푸스(Milagros De Camps) 도미니카 공화국 환경자원부 차관은 2030년까지 8.5% 산림면적 증가 등 도미니카 공화국의 목표치를 언급하며,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를 통해 인접국인 아이티와 협력할 계획이다고 소개했다.

헤르만 벨라스케스(German Velasquez) 녹색기후기금(GCF) 국장은 녹색기후기금이 산림과 토지 이용에 있어 보호구역 지정, 해외 온실가스 감축 사업(REDD+) 등 지원을 하고 있으며, 특히 8개의 국가(브라질, 에콰도르, 칠레, 파라과이, 인도네시아,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아르헨티나)에 대한 해외 온실가스 감축 사업(REDD+) 결과기반 보상 사업을 통해 민간부문의 역할 등에 대한 유의미한 시사점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정인보 에스케이(SK)임업 대표이사는 선대 회장(최종현)부터 추구한 산림조성 등 에스케이(SK)임업의 사회적 가치에 대해 소개하면서, 산림 조경부문 가장 선도적인 기업 중 하나로서 앞으로도 이에스지(ESG) 경영 등에 집중하고, 녹색미래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것이다고 계획을 밝혔다.

끝으로, 박은식 산림청 국제산림협력관은 산림청의 국제협력 노력에 대한 청중 질문에 세계적 산림 이니셔티브에의 참여, ‘산림·농업과 상품 무역(FACT)’ 논의 등을 언급하며 다양한 협력 사업을 통해 지속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미래에 기여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기후행동, 지역사회 회복, 평화 구축에 있어 산림의 역할과 가치는 매우 중요하고 값지다”며, “산림특별세션을 통하여 나눈 논의들이 올해 11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제26차 당사국총회와, 내년 5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세계산림총회’까지 이어져 기후위기 극복에 대한 전세계적 공감대를 형성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최청장은 “세계산림총회는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달성하고자 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이를 위해 유엔산림포럼(UNFF)이 수립한 유엔산림전략계획(’17∼’30)의 이행 노력을 중간 점검하는 기회로서, 전 세계 산림관계자들에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고 전했다.

 

 

(농업환경뉴스 = 편집국 기자)


정책

더보기

생태/환경

더보기
4월 이달의 생태관광지로 고창 ‘고인돌‧운곡습지’ 선정
환경부는 자연환경의 특별함을 직접 체험하여 자연환경보전에 대한 인식을 증진하기 위해 올해 3월부터 매달 1곳을 ‘ 이달의 생태관광지 ’로 선정해 소개하고 있다. 선정기준은 전국 생태관광지역 중 해당 월에 맞는 특색 있는 자연환경을 갖추고, 지역 관광자원 연계 및 생태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지역이다. 4월 ‘이달의 생태관광지’로 전북 고창 ‘고인돌 · 운곡습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전북 고창 ‘고인돌’은 2000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대표적인 청동기시대 무덤양식이다. 고인돌은 우리나라에 3만여 기가 분포하며, 고창에는 전북 지역의 고인돌의 65% 이상인 1,748기가 분포하고 있다. 전북 고창 고인돌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탁자식, 바둑판식, 개석식 고인돌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운곡습지’는 한때 농경지로 마을주민의 삶이 터전이었던 곳이 1980년대 초 영광원자력발전소 발전용수 공급 목적으로 마을 주민이 이주한 이후, 30년 넘게 인간의 간섭 없이 폐경작지가 저층 산지습지의 원형으로 복원된 곳으로 유명하다. 이곳 일대는 수달, 삵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을 포함하여 총 850여 종의 야생생물이 서식하는 등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곳

건강/먹거리

더보기

기술/산업

더보기
축산물품질평가원 ‘2023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5년 연속 우수기관 쾌거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 이하 축평원)은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2023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5년 연속으로 ‘우수’ 등급을 받았다.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는 기관으로부터 서비스를 받은 국민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는 설문조사로, 공공기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목표로 한다. 총 183개 공공기관이 참여한 이번 조사에서 축평원은 95.2점을 획득했으며, 목표치 대비 모든 평가 항목에서‘만족(S)’을 달성했다. 이는 준정부기관 평균인 89.9점보다 5.3점이 높은 점수다. 특히, 축평원은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올해로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전체 183개 공공기관 중 5년 연속 우수로 선정된 공공기관은 축평원을 포함하여 단 3개 기관뿐이다. 축평원은 지난해 고객 맞춤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만족도 향상에 힘써왔다. 대표적으로 △‘축산유통 디지털 플랫폼’ 구축으로 축산 유통 디지털 전환 지원 △꿀 등급판정 본사업 추진으로 국내산 천연꿀의 투명한 유통체계 마련 △품질평가 데이터 피드백 서비스를 통해 축산물 품질향상 지원 △ 저탄소 축산물 인증 체계 구축으로 지속 가능한 축산환경 기반 마련 등의 성과가 좋은 평가를 받은 것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