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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

KREI, “기후위기·탄소중립시대 한국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미래” 모색

- 사람과 환경중심 농정과제 점검 연속토론회 3차시 공동개최 -

- 사람과 환경중심 농정과제 점검 연속토론회 3차시 공동개최 -

- 사람과 환경중심 농정과제 점검 연속토론회 3차시 공동개최 -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김홍상)은 ‘사람과 환경 중심의 지속가능 농업·농촌을 위한 농정과제 점검’ 연속 토론회의 세 번째 순서로 9월 8일(수) 오후 2시부터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이하 농특위, 위원장 정현찬)와 공동으로 ‘기후위기·탄소중립시대 한국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지구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한 2050 탄소중립이 시대적 화두가 되어 지난 8월 5일「2050 탄소중립시나리오 중립 시나리오 초안」이 발표된 바 있는 가운대 열린 토론회에서  농업분야에서도 기후위기에 대한 종합적인 대응전략 마련이 시급해짐에 따라 탄소중립시대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이루기 위한 분야별 과제를 발굴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첫번째 주제발표로 나선  ‘탄소중립시대 농업‧농촌의 미래’라는 제목으로  농특위 농어업‧농어촌탄소중립위원회 김윤성 위원은 " 농업의 생산성과 지속가능성, 농촌의 삶의 질 혁신에 기여할 수 있는 미래상을 먼저 만들고, 그 위에 자체적인 탄소중립안을 만들어야한다" 고 주장하면서 "  농촌지역의 재생에너지 입지선정과 사업자 선정 과정에 주민들의 의사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제도의 필요성을 강조한다'고 밝혔다. 두 번째 주제발표로   ‘탄소중립 농업‧농촌의 역할과 과제’라는 제목으로 김연중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농촌탄소중립연구단장은 " 농업‧농촌이 에너지 소비에서 생산으로 전환하는 사회적 아젠다의 도출이 필요하며, 신재생에너지 확대 및 탄소배출 절감에 기여해야 한다"고 하면서 "  다만 이러한 과정에서 사회적 공감대가 먼저 형성이 되어야 하고, 농업‧농촌의 가치와 식량안보가 유지되어야 하며, 농업‧농촌의 사회적 기여에 대한 적절한 배분이 이루어져야 한다" 고 강조한다.

이어서 김현권 농특위 농어업‧농어촌탄소중립위원회 위원장 주재로 진행된 토론에는 정만철 농어민위 기후위기분과장, 최동근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 사무총장, 조진현 대한한돈협회 상무, 박진희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이사장, 강혜영 산림청 산림정책과장, 송재원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재생에너지팀장이  참여했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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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관원, ‘배달의민족’과 함께 배달 음식 원산지 표시 정착에 나선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박성우, 이하 농관원)은 국내 배달앱 1위 업체인 배달의민족(운영사 우아한 형제들, 이하 배민)과 협업으로 원산지 표시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용 동영상 「원산지 표시 이렇게 합니다!」를 제작·보급한다고 밝혔다. 최근 배달앱 등 온라인을 이용한 농축산물, 음식 등 식품 구매는 크게 늘어나고 있지만, 배달앱 입점업체들은 교육기회 부족 등으로 정확한 원산지 표시방법을 잘 몰라 이로 인해 위반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동영상 제작은 「통신판매 원산지 자율관리 협의체」에서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 관리 방안의 일환으로 시작됐다. 지난 3월 중순 배민에서 동영상 제작 협업을 농관원에 요청하여 농관원이 시나리오와 강사를 지원하고 배민에서 동영상을 제작했다. 동영상은 음식점과 농산물·가공품의 원산지 표시 2개 분야로 나누어 ▲원산지표시 의무자, ▲대상품목, ▲대상품목별 표시방법, ▲통신판매 시 표시방법 ▲위반 시 처벌기준 등 10분짜리로 구성됐다. 현장에서 원산지 단속 활동을 하고 있는 농관원 담당자가 원산지 표시방법을 쉽고 자세히 설명하여 입점업체가 원산지를 표시할 때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육 동영상은 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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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우유X더핑크퐁컴퍼니 베베핀, ‘함께해요 유기농우유’ 이벤트 진행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은 더핑크퐁컴퍼니(대표 김민석)의 차세대 IP인 베베핀과 ‘ 함께해요 유기농우유’ 고객 참여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서울우유는 ‘ 함께해요 유기농우유’ 이벤트를 통해 대표 키즈 간식으로 사랑받고 있는 ‘ 서울우유 유기농우유’를 친근하고 재밌게 브랜딩하고자 기획했다. 베베핀과 ‘함께해요 유기농우유’는 베베핀 우유송 영상을 보고 단어퀴즈 맞추기, 베베핀 친구들이 마시는 우유 찾기,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공유하기 등 총 3가지 이벤트로 진행된다. 해당 이벤트는 LG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마이크로킥보드 미니 핸드 디럭스 LED 글리터, 에버랜드 이용권, ‘서울우유 유기농우유’ 선물세트 등 푸짐한 상품이 제공된다. 오는 23일까지 모두 참여 가능하며 종료 후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선정, 발표는 31일 서울우유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 공개된 베베핀 우유송은 베베핀 유기농우유 에디션(120ml, 24개입) 출시를 기념해 선보인 콘텐츠로 베베핀 삼남매의 일상을 영상에 담아 즐거움을 선사한다. 해당 영상은 서울우유와 베베핀 각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이승욱 우유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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