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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먹거리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 거래액 2천억 원 돌파!

- 거래 참여 업체 수는 작년 월평균 572개소에서 올해 1,037개소로 약 81% 증가,
- 건별 평균 거래금액도 706만 원에서 1,046만 원으로 약 48% 상승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 거래 금액이 2천억원(2월 24일 기준)을 돌파 됐다. 이는 전년 동기(136억 원) 대비 약 15배 높은 금액이며, 전년도 2천억 원 돌파 시점(8월 20일) 대비 6개월 더 빠른 기록이다.

 

                                      < 2024년과 2025년 누적거래 금액 비교(단위 : 백만원) >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거래 동향을 살펴보면, 거래 참여 업체 수는 작년 월평균 5백72개소에서 올해 1천37개소로 81% 가량 증가했고, 건별 평균 거래금액도 7백6만 원에서 1천46만 원으로 약 48% 상승하는 등 온라인도매시장에 대한 참여자의 관심과 활용도가 크게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품목별로는 성출하기를 맞은 딸기를 2월 특화상품으로 선정하여 10% 할인 행사를 진행한 결과 1~2월 누적 63억원의 거래실적을 올렸으며, 그 외에도 감귤, 사과, 양배추 등 다양한 품목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온라인도매시장 2월 신규 가입 판매자인 주식회사 자담원은 “ 오프라인 도매거래를 할 때는 다른 판매자들의 가격을 확인할 수 없어 내 상품에 대한 합리적인 거래가격을 제시하기 어려웠으나, 온라인도매시장을 이용하게 되면서 타사 상품과 가격 비교가 편리해져 당사의 판매가격 설정이 용이해졌다.”며, 투명하게 도매가격이 공유되는 온라인도매시장의 장점을 언급하며 향후 거래를 지속 확대할 계획임을 밝혔다.

 

 농식품부 강혜영 유통정책과장은 “온라인도매시장이 경쟁력있는 도매 유통경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신규 거래 모델을 지속 발굴하고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3월 온라인도매시장 특화상품으로 참외를 선정하고 10% 할인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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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포크, 동물복지 ‘뒷사태 수육용’ 신제품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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