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12월 18일(목) 서울 명동 커뮤니티 마실에서 「농촌창업 네트워크 간담회 및 투자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농식품부가 추진하는「모두의 행복농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농촌형 비즈니스 모델 확산을 통해 농촌경제를 다각화하고 생활인구 유입과 지역 활력을 제고함으로써 농촌을 기회의 공간으로 변모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농촌에 기반을 둔 창업가를 비롯해 민간투자자, 지방정부 관계자 등 250여 명이 참석해 정보교류와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농촌형 비즈니스 활성화와 지역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행사는 ①창업 우수사례 공유, ②장관과의 대화, ③사회 투자 컨설팅 프로그램 순으로 진행됐다.
오전에는 농·특산물과 농업 부산물을 고부가가치 자원으로 전환하고, 청년과 지역조직이 협력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든 창업 우수사례들이 소개됐다.

창업우수사례 업체는 ①(주)루츠랩 : 감귤·양파·배 껍질 활용 바이오 소재 개발, 부산물 1,165톤 수거(‘24년), ②(주)설아래 : 도라지로 가공제품 개발 및 지역장인제품 판로개척, 도라지 등 직 수매 15톤(‘25년), ③김제농촌활력센터 : 농업인, 소상공인 등 지역의 다양한 조직과 청년을 묶어 창업지원
등이다.
이들 사례는 지역자원 활용과 주체 간 연계를 통해 농촌경제 활성화에 기여했으며, 청년 참여와 협력 구조 강화가 농촌창업 확장에 중요한 요인임을 보여줬다.

이어진 장관 간담회에서는 선·후배 창업가들이 현장 경험을 공유하며 정책 제안을 논의했다. 선배 창업가 “미스터아빠”는 농산물 유통 구조 개선 플랫폼을 구축한 경험을 설명하며, 농촌에서의 새로운 기회를 강조했다. 농촌에 더 많은 청년이 유입·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와 프로젝트를 마련하고, 청년간 교류 및 문화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확대하는 것을 건의했다.

오후 행사에서는 지역과 상생하며 활동하는 5개 창업팀이 사업 추진 현황과 향후 과제를 발표했다. “여물다농촌관광”은 청년 농업인(30여명)들이 주도하여 빈집·유휴시설 등을 활용한 소규모 체험 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향후 서비스 확대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민간투자자와 전문가들은 재원확보, 기업 워케이션과 연계한 판로 확대 전략 등에 대한 실질적 조언했다. 이어진 상담부스에서는 조직의 성장단계와 특성에 맞춘 자원조달 방식, 사회적 금융 투자유치를 위한 전략 등 개별 맞춤형 상담을 진행했다.
농식품부 송미령 장관은 “이번 행사는 농촌 창업가들이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고 민간 투자와의 연계를 모색하는 자리이다 ” 며, “ 앞으로 민관 협력을 통해 농촌의 일자리와 생활인구를 확대하고, 농촌을 지속 가능한 성장의 공간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