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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친환경 농식품 판매에 ‘생협’ 홀대 받나"

농식품부, 농협의 역할 강화. 친환경농산물 판매확대 도모.
친농업 진영, 생협 역할 강조. 우려의 목소리 나와

   

 

  최근 농림축산식품부가 친환경 농식품 유통판로 확대를 위한 정책 추진 방향을 생협 조직보다 오히려 농협의 역할 강화로 전환하려고 해 친환경농업 진영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밝힌 ‘21~ ’25년 제5차 친환경농업육성 5개년계획 (안) 에 따르면 친환경농산물은 다품목 (약 150개) 소량생산 구조로, 산지에서 지역농협은 학교급식 또는 계통출하 중심, 도매시장은 과잉물량 해소 위주로 거래되고 있지만 소매단계에서 친환경농산물은 학교급식, 생협 · 친환경전문점 중심으로 유통되어 소비자 구매 접근성 취약, 소비 확대 한계 등이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는 이에 대한 대안의 일환으로 집적지구와 지역단위 푸드플랜을 연계, 로컬중심 판로 우선 확대와 친환경 농산물 판매 확대를 위한 농협의 역할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집적단지와 연계, 단지 내 친환경 농가의 안전성 관리 및 조직화, 단지 생산물량의 농협매장 ( 로컬푸드 매장 포함) 판매 등에 협조를 구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친환경농업 진영에서는 친환경 농식품 판매 확대를 위한 농협의 역할과 중요성은 이해하지만 과연 현실적으로 제 역할을 할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사실, 농협경제지주가 지난 ‘05년부터 친환경농산물 브랜드 ’아침마루‘ 운영, 전국 23개 지역농협을 통해 물량을 납품 받아 판매하고 있지만 브랜드 매출실적이 ’18년 100 억원, ‘19년 86억원, ’20년 78 억원 등 매년 감소하고 있다는 것이 이를 입증된다.  단지 생산물량의 농협매장에서 친환경농산물 판매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친환경농산물 가치 속성을 제대로 이해하는 등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반면, ‘20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친환경농산물 판매장 현황 연구 용역 (농식품 신 유통연구원 수행) 자료에 따르면 ‘ 19년 친환경인증품 매출액은 1조 2,416억원으로 전년 ’18년 대비 0.4% 증가했는데 이중 친환경전문업체 (생협, 전문점)의 매출액이 6,147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49.5%, 대형 유통업체 (대형마트, 백화점. SSM) 4,736억원으로 38.1%를 차지하고 있다.  친환경농업 진영에서는 친환경 농산물을 가장 많이 판매하는 곳은 생협, 전문점, 대형마트, SSM, 농협 등 순서로 생협이 압도적인데도 불구하고 농식품부가 생협을 통한  친환경농식품 판매 확대 대책을  소홀히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이들은 “ 이번 제5차 친환경농업 육성 5개년 계획에서는 생협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농협 중심의 친환경농식품 판매 대책을 강화하고 있어 이에 대한  많은 의문을 갖게 한다” 고 덧 붙였다.

이와 관련 관계전문가들은 “ 친환경농산물은 외관으로 확인할 수 없는 재배 방법이 도매시장에서 가격결정 조건으로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유통에 참여할 수밖에 없고 인증제라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고 나서야 전문유통업체가 참가하게 됐다 ” 며 “ 친환경농산물 유통은 서로 다른 유통주체가 생산단계에서 소비단계까지 통합된 통합조직으로 존재하는 구조, 즉 생산에서 소매 또는 소비단계까지 거래는 통합조직 내의 거래로 되어 있는 만큼 생협의 역할을 더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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