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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 · 농촌 공익증진 직접 연관된 , 선택 직불 관련 내용 부족

농특위 5차 본회의 개최, 공익 직불제 보완과제로 부각

 

 올해 첫 시행하는 기본형 공익직불금(이하 ‘기본직불금’) 신청 농가가 약 1백15만 명으로 조사된 가운데 이 제도의 목표, 지향점, 향후 운용 방향 제시 부족은 물론 근간이 되는 ‘ 공익’ 개념의 부재한 것 등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보완과제로 부각됐다. 특히, 국민이 요구하는 농업 · 농촌의 공익증진과 직접적 연관된 선택직불 관련 내용이 부족하며, 경종작물 중심, 농업의 부정적 외부효과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축산부문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다는 지적도 제시됐다.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위원장 정현찬)는 14일 제5차 본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한 직불제 중심의 농정방향 개편 등 중점 정책연구과제 연구용역 결과와 향후 계획 등을 밝혔다. 중점연구과제는 △ 농식품 재정구조 개편 방안 연구(인천대 이명헌) △ 농정추진체계 재편 방안 연구(농정연구센터 장민기) △ 직불제 중심의 농정방향 개편 연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태훈) 등이다. 이날 김태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는 “개편된 공익직불제는 농업 · 농촌의 지속가능성 향상 체계 마련에 의의가 있지만 아직 보완 필요 과제들이 존재 한다 ”며 “ 농정 패러다임 전환의 핵심수단인 직불제의 개편뿐만 아니라 개편에 부합하는 세부기준 조정, 관련 제도 및 기반 조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 고 강조했다.

김 박사는 특히 “공익직불제로의 전환을 실효성 있게 이루려면 공익, 공익기능을 중심으로 관련 내용을 명징(明徵)하게 정의하고 통일성 갖추어 용어 사용이 필요하다” 고 하면서 “ 공익기능 수행. 공익제공 주체 범위를 확대를 통해 선택형 직불제를 시행할 때 다양한 주체의 참여 근거가 마련된 다 ”고 강조했다.

 

선택 직불 예산 (0.08조 원(‘20) → 0.8조 원(’23) → 2.1조 원(‘28)), 전체 직불제 예산 30%까지 확대 목표 설정

 

김 박사는 이에 따라 “ 공익직불제 개편 방향과 관련, 참여대상, 실천단위, 준수사항, 추진주체 등이 상이해 현장 적응성을 높이기 위해 기본 · 선택 직불을 구분 적응할 필요가 있으며, 농업 · 농촌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 국가 단위의 목표치를 설정하고, 이를 점차 지역단위까지 확대하여 설정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또한, 직불제 예산에 대해 기본직불 예산의 50% 증액하는 목표 ( 2.28조 원(‘20) → 3.0조 원(’23) → 3.4조 원(‘28) )를 설정하고, 선택 직불 예산은 0.08조 원(‘20) → 0.8조 원(’23) → 2.1조 원(‘28) 로 전체 직불제 예산 목표치의 30%까지 확대하는 목표를 설정하자는 것이다. 김 박사는 “ 농업·농촌의 공익 증진 측면에서 기존의 공익형 직불은 범위와 예산에 대한 제약이 존재 한다”며 “ 선택 직불 확충을 위해 기존의 필지나 개별농가 중심에서 활동중심으로 전환, 농가가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발굴, 기존 농업환경정책과 통합, 중앙- 지자체의 상호보완적 관계 설정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이날 정현찬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농특위가 사람과 환경 중심의 농어업・농어촌 구현을 위해 논의해온 다양한 의제들을 구체화해야 할 시점이라 생각한다”며 “현장 농어업인의 목소리를 듣고 소통하는 장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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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촌 소멸 위기 대응을 위한 「농어촌기본소득특별위원회」 출범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위원장 김호)는 10월 1일 「농어촌기본소득특별위원회 (이하, 기본소득특위)」를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기본소득특위는 소멸 위기 농어촌 지역의 회복을 견인하고,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한 새로운 정책 수단인 기본소득 제도를 본격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농어촌기본소득은 모든 농어촌 주민에게 일정한 소득을 보장하여 생활 안정망을 확보하는 동시에, 청년 유입과 정주 여건 개선, 지역 공동체 회복 등 국가 균형발전의 토대를 다지는 데 의미가 있다. 특히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69개 군은 최근 5년 간 인구가 6% 감소하여 전체 기초지자체 평균 감소율(-1.3%)보다 –4.7%p 더 큰 감소폭을 보였다. 또한 2025년 기준 69개 군의 고령화율은 38.8%로, 전체 기초지자체 평균(20.8%) 비해 18%p 높은 수준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농어촌기본소득은 소득 지원을 넘어, 농어촌의 활력 회복과 미래세대 유인을 위한 핵심 정책 수단으로 주목된다. 기본소득특위는 농어촌 현장에서 기본소득 운동을 이끌어 온 단체의 대표자들을 비롯해, 관련 연구를 수행해 온 주요 연구기관 전문가가 함께 참여한다. 또한

생태/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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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전국먹거리연대와 간담회 개최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 김호, 이0하 위원회)는 9월 29일 (월) 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전국먹거리연대 소속 단체들과 간담회를 열고 새 정부 농정 과제와 먹거리 정책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전국먹거리연대 (상임대표 김상기) 소속 지역재단, 두레생협연합회, 한살림연합,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연대, 희망먹거리네트워크,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한국친환경농업협회 등 10여 개 단체 대표자 및 실무책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새 정부의 농어업 · 농어촌특별위원회가 민 · 관협치 기능을 강화하여 현장의 의견이 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거버넌스 기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먹거리 현안으로 ▲국가 · 지자체 푸드플랜의 재가동과 먹거리 기본법 제정 필요 ▲복지 돌봄 확대와 연계한 식생활 돌봄 대상 확대 ▲친환경 기후급식으로의 전환 ▲식량안보를 위한 국산 밀 소비 확대 등을 건의했다. 한살림연합 권옥자 대표는 친환경농업의 어려운 여건을 설명하고 “친환경농업 확대와 소비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모색에 위원회가 적극 나서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역재단 허헌중 이사장은 “ 그간 위원회 의결

기술/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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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홍빛 물든 영양 고추특구, 생산량 3.7배 증가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일 ' 농업대전환 특화작목특구인 영양 고추특구 평가회'를 열고, 영양 고추특구가 목표 생산량을 넘어서는 성과를 거두며 고추 재배의 틀을 바꾸는 표준모델로 자리잡고 있다고 밝혔다. 경상북도는 전국 고추 생산량의 점유하고 있는 최대 산지이며, 특히 영양군은 재배면적 1,321ha, 생산량 3,700톤으로 군민의 (1,807세대)가 고추 농사에 종사하는 주산시군이다. 그러나 고추는 여름철 고온성작물로 기존의 노지재배에서는 강우로 인한 탄저병·역병으로 인한 생산량 감소와 육묘기 칼라병 감염에 따른 품질 저하와 수량 감소 문제가 지속돼 왔다. 고추 칼라병은 잎과 과실에 알록달록한 무늬, 반점 또는 변색이 나타나, 심할 경우 잎이 말리거나 과실이 기형적으로 변형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이다. 이에 영양 고추 특구는 지난해부터 청년이 주축이 되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보완하기 위해 영양고추연구소에서 개발한 고깔형하우스와 칼라병 종합방제체계를 도입했다. 먼저, 고깔형하우스는 자동개폐 고깔천장을 통해 여름철 하우스 내부 온도를 일반하우스 대비 5~8℃ 낮게 유지해 고온 피해를 줄이고, 강우로 인한 탄저병과 역병을 감소시켜 안정적 생육 관리와 작기 연장으로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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