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5 (수)

  • 흐림동두천 10.5℃
  • 흐림강릉 12.9℃
  • 서울 11.8℃
  • 흐림대전 18.9℃
  • 맑음대구 26.4℃
  • 맑음울산 25.5℃
  • 흐림광주 16.9℃
  • 맑음부산 22.9℃
  • 흐림고창 13.6℃
  • 구름조금제주 21.8℃
  • 흐림강화 11.0℃
  • 구름많음보은 22.1℃
  • 흐림금산 21.4℃
  • 구름많음강진군 20.5℃
  • 구름많음경주시 26.8℃
  • 맑음거제 22.4℃
기상청 제공

비료사용기준 개선해 토양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이승돈 국립농업과학원장, 2일 무안 양파 재배 농가 방문
비료최소사용량 기준설정 연구 현장 점검

- 농가 의견 듣고 비료사용량 처방기준 개선 방안 점검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 국립농업과학원 이승돈 원장은 5월 2일 비료최소사용량 기준설정 연구 현장을 점검하기 위해 전남 무안 양파재배 농가를 방문하고 농가 의견을 들었다.

 

 비료최소사용량은  토양 중 유효비료성분 (인산, 칼리)이 충분해도 작물 초기 생육을 돕기 위해서 뿌리는 비료량. 10아르(a)당 3kg이다. 

 

이 원장은 “농경지에 쌓인 과잉 양분은 외부 환경으로 유출돼 환경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며, “토양에 인산, 칼리 등 양분이 지나치게 쌓이는 것을 예방하고 작물에 필요한 양만 투입하기 위한 비료사용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양파 재배 농가를 둘러보며 비료최소사용량에 따른 양파 성장을 확인하고, 재배 과정에 문제가 없는지 또는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등 농가 의견을 들었다. 아울러 농가 의견을 바탕으로 현재의 비료사용량 처방기준 개선 방안을 점검했다.

 

국립농업과학원은 양분이 과다 집적된 토양에서 비료최소사용량을 쓰지 않았을 때 양파 생산성과 토양 환경 변화를 평가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25년까지 현장 실증 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양분이 과다 집적된 토양의 비료최소사용량 처방기준을 개선해 흙토람 비료사용처방기준에 반영할 계획이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 기자)


정책

더보기
역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한자리에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5월 14일(화) 농업계 원로인 역대 장관들을 초청하여 오찬간담회를 열어 농업·농촌정책 방향과 양곡법 · 농안법 등을 비롯한 최근 주요 농정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송미령 장관은 참석한 역대 장관들에게 그간의 헌신과 노고에 감사의 인사를 표명하면서 기후변화, 농촌인구의 감소와 고령화 등 농업 · 농촌이 처한 구조적 문제에 대응하고, 농식품 산업이 미래성장산업으로 대도약하기 위한 농업· 농촌정책의 비전을 밝히고 전임 장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또한, 양곡법(양곡관리법)·농안법(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개정안, 개 식용 종식 등 주요 농정현안에 대해 설명했다. 참석한 역대 장관들 다수는 양곡법 · 농안법에 대해 우려를 표했고, 앞으로 농업 발전을 위해 정부가 대안과 함께 국회 및 현장과 의사소통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는 조언을 했다. 이와 관련 송 장관은 “ 선제적 수급관리 강화, 농업직불 예산 조기 확대 등 미래 농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안을 준비함과 동시에 국회, 농업계, 다양한 주체와 긴밀하게 소통해 나가겠다.”고 하면서, “ 풍부한 경험에 바탕을 둔 역대 장관들의 고견을 농정발전을 위한 정책에 적

생태/환경

더보기

건강/먹거리

더보기
서울우유협동조합, 인기 캐릭터 ‘몰랑’ 컬래버레이션 제품 선보여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은 ‘ 아침에 주스 ’와 ‘ 올데이프룻’를 통해 소비자들과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하고자 인기 캐릭터 ‘몰랑’과의 협업 제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서울우유는 스테디셀러인 음료 제품군 중 프리미엄 과채주스 브랜드 ‘ 아침에주스’ 오렌지, 포도, 사과, 제주감귤 총 4종의 950ml와 과일 농축액을 주 원료 만든 과즙 에이드 ‘올데이프룻’ 오렌지, 자두, 키위 총 3종의 RTD (Ready To Drink) 컵 음료 패키지에 인기 캐릭터 ‘몰랑’을 담았다. 또한 서울우유는 인기 캐릭터 ‘몰랑’을 더한 올데이프룻 시즌팩 행사와 아침에주스 한정판 피크닉 세트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는 한편 소비자들과 함께하는 댓글 및 게임 등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인기 캐릭터 ‘몰랑’은 2010년 하얀오리(윤혜지)작가로부터 탄생됐으며 말랑말랑하면서도 토실토실한 귀여운 토끼를 연상시킨다. ‘몰랑’은 카카오톡 이모티콘과 네이버 스티커로 대중에게 사랑받으며 MZ세대를 중심으로 현재까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유음료마케팅팀 유동훈 팀장은 " 아침에주스와 올데이프룻은 서울우유를 대표하는 스테디셀러 중 하나로 이번 캐릭터 협업을

기술/산업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