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08 (수)

  • 맑음동두천 25.8℃
  • 구름조금강릉 27.3℃
  • 맑음서울 26.6℃
  • 구름많음대전 25.0℃
  • 흐림대구 22.6℃
  • 흐림울산 23.8℃
  • 구름많음광주 24.8℃
  • 흐림부산 27.2℃
  • 구름조금고창 25.2℃
  • 제주 24.5℃
  • 맑음강화 25.7℃
  • 구름많음보은 24.4℃
  • 구름많음금산 25.9℃
  • 구름많음강진군 26.3℃
  • 흐림경주시 22.1℃
  • 구름많음거제 25.3℃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미래농업 성장산업화 선도할 청년농 3만 명 육성

- 농식품부, 제1차(‘23~’27) 후계·청년농 육성 기본계획 발표 -

 

 

 

 정부가  5년간 청년농 총 2만6천 명 신규 유입을 위해 영농 정착지원사업 (’22년 2천 명에서 ’23년 4천명)과 후계농업경영인 (’22년 3천 명에서 ’23년 5천명) 등 선정 규모를 대폭 확대한다.  또한 영농정착지원금 지급단가도 인상 (’22년 월 최대 100만 원에서 ’23년 110만원)하며, 만 40세 미만, 영농경력 3년 이하 청년농에게 월 최대 110만 원 정착지원금을  최장 3년 동안 지급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1차 (‘23~’27) 후계 · 청년농 육성 기본계획을  밝혔다.  핵심 국정과제인 ’농업의 미래 산업화‘를 위해 농업 혁신을 선도할 40세 미만 청년농 3만 명 육성에 나선다는 것이다

 

그동안 청년농 규모는 지속 감소하여 2020년 기준 12.4천 명, 전체 농업 경영주의 1.2%로 일본 (4.9%) · 프랑스 (19.9%) 등 주요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며, 65세 이상 고령농은 계속 증가하여 전체의 56.0%를 차지하고 있다. 

40세 미만 청년농 경영주 비중은 ’00년 6.6%에서 ‘10년 2.8% ’20년 1.2% 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40년 고령농 비중은 76.1%까지 상승하는 반면 청년농 비중은 1.2%에서 정체될 전망으로, 우리 농업의 생산기반을 유지하고 미래산업화를 선도할 청년농 육성이 절실한 시점이다.

 

특히 고령농 이탈에 따른 농업생산기반 감소를 보전하기 위해 필요한 청년농 신규 유입 규모 (5년간 총 2만 6천 명으로 추산)와 5년 후 40세를 초과하는 청년농 규모(약 8천 명) 등을 고려할 때 2027년까지 3만 명 육성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후계농어업인 및 청년농어업인 육성· 지원에 관한 법률」제정 등 청년농 육성의 법적 근거 마련( ’21.5)을 바탕으로 체감도 높은 대책 마련을 위해 현장 간담회 (7회), 전문가 포럼 (4회), 실태조사 등을 통해 전문가와 현장 의견을 수렴했다.

 

농식품부는 이러한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2027년까지 ‘청년농 3만 명 육성’을 목표로, 영농정착지원 및 후계농 확대, 농지·자금 지원 대폭 강화, 정주여건 개선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제1차(’23~‘27) 후계·청년농 육성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더 많은’ 청년농과 후계농을 지원

 

5년간 청년농 총 2만6천 명 신규 유입을 위해 영농 정착지원사업(’22년 2천 명 → ’23년 4천명), 후계농업경영인(’22년 3천 명 → ’23년 5) 등 선정 규모를 대폭 확대한다. 연도별 청년농 신규 유입은 (‘23년) 4천 명 → (’24년) 5 → (’25) 5 → (’26) 6 → (’27) 6 천명 등이다.

 

먼저 주요 창업지원 사업 대폭 확대로 청년들의 농업 유입 통로를 넓힌다.

영농정착지원사업 선정 규모를 단계적으로 확대 (‘22년 2천 명 → ’23년 4 천명) 하고, 정착지원금 지급단가도 인상(’22년 월 최대 100만 원 → ’23년 110)한다.  만 40세 미만, 영농경력 3년 이하 청년농에게 월 최대 110만 원 정착지원금 최장 3년 동안 지급한다.

 

후계농업경영인 선정 규모도 단계적으로 확대 (‘22년 3천 명 → ’23년 5천명)하여 보다 많은 청년에게 투자 자금을 지원하고, 창업 이후 후속 투자를 뒷받침하기 위한 우수 후계농업경영인 선정 규모도 확대 (‘22년 3백 명 → ’23년 5)한다.

 

2. 보다 ‘쉽게’ 농지와 자금을 확보하도록 뒷받침

 

농지는 5년간 총 25.3천ha 공급을 위해 농지은행 비축농지 확대, 공급방식을 다변화한다. 청년농 농지공급 필요 면적은‘23년 4.2천ha에서 ’24년 4.6 → ’25년 5.05 → ’26년 5.5 →’27년 6천ha이다.

 

자금은 청년농 대상 융자자금 규모 확대, 금리 인하, 상환기간을 확대한다.

 

첫째, 농지를 최대한 확보하여 청년농 수요에 맞춰 다양한 방식으로 공급한다.

먼저, 청년농에게 공급 가능한 농지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농지은행의 비축물량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기존 상속농지 등으로 제한되었던 농지은행의 농지 매입범위를 넓히고 매입 단가도 인상한다. 농지은행 비축농지 매입 단가는 ‘22년 388백만원/ha에서  ’23년 408백만원/ha이다.

 

자금력이 부족한 청년농의 생애 첫 농지 취득을 뒷받침하기 위한 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지원 단가를 인상하며, 자부담분에 대한 농신보 보증 (최대 3억 원)도 제공한다.

 

또한, 유휴농지를 정비하여 임대형 스마트팜, 임대주택단지 등과 연계한 ‘농업스타트업단지’를 신규 조성(‘23: 6ha)하고, 청년농이 희망 농지를 최대 30년 동안 임차하여 경작한 후 매입할 수 있는 ‘선임대 - 후매도’ 방식을 도입(‘23 : 20ha)한다.

 

둘째, 융자자금의 지원 한도 상향, 금리 인하, 상환기간 확대를 추진한다.

먼저, 후계농자금 지원 한도를 상향 (3억 원 → 5)하고 금리를 인하 (2%→1.5)하며, 상환기간도 현행 최대 15년에서 25년까지 확대(5년 거치 10년 상환 → 5년 거치 20년 상환)한다. 이를 통해 후계농자금을 이용하는 청년농의 상환 부담이 연간 약 45%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수후계농자금의 금리도 인하 (1%→0.5)하며, 청년스마트팜종합자금도 상환기간을 최대 25년(5년 거치 10년 상환 → 5년 거치 20년 상환)까지 확대한다.

 

셋째, 아이디어와 사업성을 가진 청년들이 한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농업 분야 펀드 투자를 강화한다.

기존의 재무성과·수익성 위주 투자방식에서 벗어나 사업성·영농의지 등이 우수한 청년농에게 적극 투자하기 위해 2023년부터는 정부(금융공공기관)가 전액 출자(’23년 30억 원)한 투자조합을 결성하여 직접 투자하는 방식을 도입한다.

아울러, 청년전용펀드(영파머스펀드)도 2027년까지 총 1,000억 원을 추가 조성하여, 1차 농산물 생산뿐만 아니라 가공·유통 등으로 다각화하는 것을 뒷받침한다.

3. ‘전문농업인’으로의 ‘성장’을 뒷받침

 

창업 성공을 위해 민·관 협력 실전형 창업 교육 중심으로 전환한다. 농업 교육 필요 인원은 ‘23년 19.7천 명 → ’24년 23 → ’25년 27.3 → ’26년 31.6 → ’27년 36 천명이다. 또한 현장실증, 실용화, 농식품 연관산업 창업을 위한 연구개발(R&D) 지원을 강화한다. 먼저, 농업 교육을 실전형 창업 교육 중심으로 대폭 개편한다.

 

현장실습 중심 실전형 교육을 강화하고, 2023년부터 선도 청년농을 실습 전문교수로 양성하여 이들의 경험과 기술을 적극 이전하는 방식의 교육을 도입한다. 또한, 청년농 유입 증가에 맞춰 마이스터대학, 시·군 농업기술센터, 한국농수산대학교 등 전문교육기관을 활용한 교육 규모도 대폭 확대한다.

 

또한, 연구개발(R&D) 성과를 창업 과정에서 활용하도록 적극 지원한다.  청년농이 농촌진흥청, 국가연구기관의 실증연구 과정에 참여할 기회를 확대하고, 시제품 제작 및 제품개발 자문(컨설팅) 등을 통해 농식품 연관산업에서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농식품 연구개발(R&D) 지원도 강화한다.

 

4. ‘쾌적하고 매력적인’ 농촌공간 조성

 

농촌지역의 주거·보육 서비스 확충과 농촌공간을 새롭게 정비한다. 청년농의 자율적 커뮤니티 형성, 지역사회 기여 활동을 지원한다. 농촌지역 주거·보육 서비스를 확충하고 쾌적한 농촌 공간을 조성한다.

 

청년들이 안심하고 농촌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시설(육아·문화 등)이 설치된 임대주택단지인 ‘청년농촌보금자리’를 확대(‘22: 5개소 → ’23: 9, 누적)하고, 농촌에 특화된 국공립 돌봄시설을 지속 확충한다.

 

또한, 농촌공간정비 사업을 통해 주거지역에 인접한 유해시설의 이전과 집적화를 지원(연 40개소)하고 안전·위생 등 생활 기반 시설(인프라)도 지속 개선한다. 선·후배 청년농 간 자율적인 커뮤니티 형성을 지원하고, 청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농촌에 부족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동체 활동 지원도 확대한다.

 

농식품부는 계획의 실행력 제고를 위해 정부(농식품부 및 관계부처), 지자체, 유관기관(농협, 한국농어촌공사, 농업정책보험금융원 등)이 참여하는 청년농 등‘후계·청년농 육성 정책협의체(가칭)’를 구성하여 분기별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개선·협력이 필요한 과제를 논의해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의 청년농 지원 기능을 강화하여 창업 예비단계부터 사후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아울러 2023년부터는 ‘농업창업플랫폼(가칭)’을 구축하여 청년농에게 농지·자금·교육·주거 등 창업 및 농촌 정착 정보를 통합하여 일괄(원스톱)로 제공한다.

 

농식품부는 이번 계획 이행을 통해 2027년까지 청년농 3만 명을 육성하고 이후에도 유입 추세를 이어간다면 2040년에는 청년농 비중이 10%까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농업생산기반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창의력과 혁신 능력을 보유한 다양한 배경의 청년농 유입으로 농업의 혁신과 미래성장산업화를 뒷받침한다는 구상이다.

 

이와 관련 한국 후계 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는 지난 5일 “ 정부가 인구감소 및 고령화,  지역소멸 등 농업․농촌의 만성적 현안 해결을 위해 “인력 육성”이라는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추진한다는 점에 강력히 공감하며 환영의 의사를 밝힌다“ 며 ”정부가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해 내실 있는 세부 이행 계획을 마련하고, 정책적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촉구하며, 동 계획이 농업과 농촌의 재건을 위한 굳건한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 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정책

더보기
농어촌 소멸 위기 대응을 위한 「농어촌기본소득특별위원회」 출범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위원장 김호)는 10월 1일 「농어촌기본소득특별위원회 (이하, 기본소득특위)」를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기본소득특위는 소멸 위기 농어촌 지역의 회복을 견인하고,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한 새로운 정책 수단인 기본소득 제도를 본격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농어촌기본소득은 모든 농어촌 주민에게 일정한 소득을 보장하여 생활 안정망을 확보하는 동시에, 청년 유입과 정주 여건 개선, 지역 공동체 회복 등 국가 균형발전의 토대를 다지는 데 의미가 있다. 특히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69개 군은 최근 5년 간 인구가 6% 감소하여 전체 기초지자체 평균 감소율(-1.3%)보다 –4.7%p 더 큰 감소폭을 보였다. 또한 2025년 기준 69개 군의 고령화율은 38.8%로, 전체 기초지자체 평균(20.8%) 비해 18%p 높은 수준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농어촌기본소득은 소득 지원을 넘어, 농어촌의 활력 회복과 미래세대 유인을 위한 핵심 정책 수단으로 주목된다. 기본소득특위는 농어촌 현장에서 기본소득 운동을 이끌어 온 단체의 대표자들을 비롯해, 관련 연구를 수행해 온 주요 연구기관 전문가가 함께 참여한다. 또한

생태/환경

더보기

건강/먹거리

더보기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전국먹거리연대와 간담회 개최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 김호, 이0하 위원회)는 9월 29일 (월) 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전국먹거리연대 소속 단체들과 간담회를 열고 새 정부 농정 과제와 먹거리 정책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전국먹거리연대 (상임대표 김상기) 소속 지역재단, 두레생협연합회, 한살림연합,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연대, 희망먹거리네트워크,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한국친환경농업협회 등 10여 개 단체 대표자 및 실무책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새 정부의 농어업 · 농어촌특별위원회가 민 · 관협치 기능을 강화하여 현장의 의견이 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거버넌스 기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먹거리 현안으로 ▲국가 · 지자체 푸드플랜의 재가동과 먹거리 기본법 제정 필요 ▲복지 돌봄 확대와 연계한 식생활 돌봄 대상 확대 ▲친환경 기후급식으로의 전환 ▲식량안보를 위한 국산 밀 소비 확대 등을 건의했다. 한살림연합 권옥자 대표는 친환경농업의 어려운 여건을 설명하고 “친환경농업 확대와 소비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모색에 위원회가 적극 나서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역재단 허헌중 이사장은 “ 그간 위원회 의결

기술/산업

더보기
다홍빛 물든 영양 고추특구, 생산량 3.7배 증가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일 ' 농업대전환 특화작목특구인 영양 고추특구 평가회'를 열고, 영양 고추특구가 목표 생산량을 넘어서는 성과를 거두며 고추 재배의 틀을 바꾸는 표준모델로 자리잡고 있다고 밝혔다. 경상북도는 전국 고추 생산량의 점유하고 있는 최대 산지이며, 특히 영양군은 재배면적 1,321ha, 생산량 3,700톤으로 군민의 (1,807세대)가 고추 농사에 종사하는 주산시군이다. 그러나 고추는 여름철 고온성작물로 기존의 노지재배에서는 강우로 인한 탄저병·역병으로 인한 생산량 감소와 육묘기 칼라병 감염에 따른 품질 저하와 수량 감소 문제가 지속돼 왔다. 고추 칼라병은 잎과 과실에 알록달록한 무늬, 반점 또는 변색이 나타나, 심할 경우 잎이 말리거나 과실이 기형적으로 변형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이다. 이에 영양 고추 특구는 지난해부터 청년이 주축이 되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보완하기 위해 영양고추연구소에서 개발한 고깔형하우스와 칼라병 종합방제체계를 도입했다. 먼저, 고깔형하우스는 자동개폐 고깔천장을 통해 여름철 하우스 내부 온도를 일반하우스 대비 5~8℃ 낮게 유지해 고온 피해를 줄이고, 강우로 인한 탄저병과 역병을 감소시켜 안정적 생육 관리와 작기 연장으로 생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