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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먹거리

국제 축산물 유통 정보를 한 권에… 「2023년 해외 축산정보」 발간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축산업 종사자의 해외 축산유통 동향 파악을 돕기 위해 「2023년 해외 축산정보」책자를 발간했다.

「2023년 해외 축산정보」의 주요 국가 돼지고기 유통구조 분석에 따르면, 일본의 경우 돼지고기 유통량 183만 톤 중 생산은 90.1만 톤으로 자급률이 48.3%이며 도축장 및 육가공, 도소매 업체를 거쳐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다.

 

미국에서 돼지고기는 1,225만 2천 톤이 생산되었으며 총 소비는 995만 7천 톤으로 생산이 소비를 초과하여 자급률은 123.0%이고 생산량의 23.5%를 수출하는 반면, 일부 물량을 수입하여 소비하고 있다.

                                               <유럽연합(EU) 회원국별 돼지고기 생산 비중 >

유럽연합(EU)의 양돈산업은 축산물 부문에서 가장 큰 산업을 구성하고 있고, 돼지고기 생산량은 2,207만 톤으로 육류 중 돼지고기 비중이 40∼50%가 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스페인에서는 일반 백색돼지와 재래종인 이베리코 돼지를 사육하며, 돼지 소비 총량과 1인당 소비량은 2020년대에 들어서면서 정체상태지만 생산량 증가가 수출 증가로 이어져 자급률이 206.7%로 나타났다.

 

독일의 경우 육류 소비는 전체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돼지고기 소비는 2010년대에 들어서면서 빠르게 감소하는 반면, 닭고기 소비량은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한편, 브라질은 쇠고기와 닭고기 생산량이 각각 1,003.5만 톤, 1,409만 톤으로 세계 2위의 생산 국가이며, 수출 물량으로는 각각 세계 1위이다.

 

이처럼 「2023년 해외 축산정보」는 대륙별 조사 대상 국가의 기초 축산통계와 국내 축산업에 영향력이 큰 주요 국가 ( 일본, 미국, 브라질, 스페인, 독일, 유럽연합(EU))  의 축종별 유통구조 심층 조사 결과를 제공하고, 가치사슬 항목 분석 지도를 그림으로 표현하여 이용자들이 한눈에 산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축산유통정보 누리집에서 ‘주간 해외 수급 및 가격 동향’ 서비스를 통해 매주 소‧돼지 해외 동향 및 주요 이슈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4년부터는 해외 축산 유통 관련 관심 주제를 선정하고 깊이 있는 분석 보고서를 발행하여 통계 활용도를 더욱 높일 예정이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박병홍 원장은 “ 「2023년 해외 축산정보」가 국제 주요 축산 이슈를 이해하는 기본 책자로 활용되길 바란다”며, “축산유통 전문기관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꾸준히 해외 축산동향을 수집‧분석하여 수요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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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브버그 등 곤충 대발생 대응체계 확대 개편
환경부(장관 김완섭)는 지자체 및 유관 기관 협업을 통해 붉은등우단털파리(이하 러브버그) 등 곤충 대발생에 대한 선제적 대응체계를 재점검하고 이를 확대 개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인천 계양산 등 수도권 서부를 중심으로 러브버그가 대량으로 발생하여 국민 불편을 일으킨 바 있다. 이에 환경부는 7월 11일 오전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지자체를 비롯해 국립생물자원관 등 관계기관, 학계 전문가와 곤충 대발생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7월 1일에 있었던 1차 회의에 이은 후속 회의로서 대발생에 대비한 기관별 역할, 기관 내 대응 절차를 재점검하고, 유관기관 간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강화하여 신속한 대응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1차 회의 이후, 기존의 환경부, 서울시, 국립생물자원관으로 구성된 곤충 대발생 대응체계에 인천시, 경기도까지 협력 지자체를 확대하고,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추가하는 등 대응 협력 체계를 한층 보강했다. 이날 회의에서 환경부는 △국민 생활에 큰 불편을 일으키는 대발생 곤충의 관리를 위한 제도 정비, △대발생 예측 및 관리 기술 연구개발(R&D) 확대 등을 중점 논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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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우유협동조합, 창립 88주년 기념식 개최…”사생결단 정신 강조”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오늘(11일), 서울우유 본조합 4층 대강당에서 조합원, 임직원 및 외부 초청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88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우유의 핵심가치인 ‘신선도’와 ‘원유 품질’에 집중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을 앞세워 2년 연속 매출 2조원을 돌파하며 업계 1위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이번 기념식에서 100년 대계의 위업 달성을 위한 조합의 비전 및 방향성을 제시했다. 특히, 문진섭 조합장은 기념사를 통해 경기 침체 및 우유 소비 인구 감소, FTA 관세 철폐에 따른 무관세 우유 수입 등 어려운 대내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 전략으로 ‘A2 우유 확대’, ‘해외수출을 통한 신성장 동력 확보’, ‘고부가가치 제품 강화’를 내세웠다. 먼저, 소비자들의 호평 속에 지난 5월 누적 판매량 6,500만 개를 돌파하며 서울우유의 새로운 프리미엄 우유로 자리매김한 ‘A2+우유’를 필두로 A2 원유의 생산 및 제품 라인업 확장을 강조했다. 이를 통해 고급 우유의 대중화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해외수출 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신선하고 위생적이며 안전한 대한민국 유제품 이미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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