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텔레비전이나 유튜브 등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먹방 , 쿡방 프로그램 시청에 따라 청소년들의 식생활에 차이가 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농촌진흥청은 먹방‧쿡방 시청에 따른 청소년 식생활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전국 중‧고등학생 96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설문에 응한 청소년 87.1%가 먹방‧쿡방 프로그램을 시청했으며, 시청 청소년 가운데 97.1%가 프로그램에서 본 음식을 먹고 싶다는 욕구를 느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청 청소년 중 88.8%가 1주일에 1회 이상 먹방‧쿡방 프로그램을 본다고 답했다. 먹방‧쿡방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는 주로 스마트폰을 이용(74.4%)했다. 먹방‧쿡방을 시청할 때 관심 있게 보는 음식은 ‘치킨류(25.7%)’가 가장 많았고. 2위 한식(16.2%), 3위 초밥과 해산물(15.4%)순이었다. 먹방‧쿡방을 시청하는 수준에 따라 ‘즐겨본다’, ‘보통이다’, ‘즐겨보지 않는다’ 3개 집단으로 나눠 조사한 결과, 전체적인 영양지수3) 에는 차이가 없었다. 다만, 먹방 ‧ 쿡방을 즐겨보는 학생집단에서 즐겨보지 않는 학생집단보다 채소류 반찬을 많이 섭취하고, 생
농림축산식품부는 우수한 우리 전통식품의 계승・발전을 위하여 2020년 대한민국식품명인(이하 식품명인) 3명을 신규로 지정했다. 대한민국식품명인 제도는 전통 식품의 제조・가공・조리 분야에서 우수한 기능을 보유한 식품명인을 지정하여 육성하는 제도로 지난 1994년부터 현재까지 78명이 활동 중에 있다. 지정현황을 보면 전통주 24, 장류 13, 김치류 6, 떡・한과류 9, 김치류 6, 차류 6, 기타식품 14 (비빔밥 2, 식초3, 매실농축액・부각・도토리묵・쇠고기육포・식혜・갈비) 등 78명이다. 올해 신규 식품명인을 발굴하기 위해 각 시도로부터 식품명인 후보자를 추천받았으며, 총 32명의 신청자를 대상으로 서류 및 현장 심사 등 적합성 검토와 식품산업진흥심의회의 평가・심의를 거쳐 최종 3명을 선정했다. 전통식품 분야에서 대한민국식품명인으로 지정받기 위해서는 전통성, 정통성, 해당 분야의 경력 및 활동사항, 계승・발전 필요성 및 보호가치, 산업성, 윤리성 등 6개 평가항목에 대해 엄격한 심사를 거쳐야 한다. 이번에 신규로 지정된 식품명인은 가리적(떡갈비), 청주신선주, 안동소주 제조 기능 보유자들로 전통적인 제조법을 원형대로 복원하고, 선조로부터 이어받은 비법을…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이 10월 15일부터 11월 4일까지 도내 학교 영양교사, 영양사 217명을 대상으로 ‘올바른 학교 식생활’을 주제로 한 교육을 실시한다. 도는 코로나19에 따른 온라인 교육 확대 등 학교 여건 변화에 따라 비대면 교육에 익숙하지 않은 영양(교)사들을 대상으로 수업 준비에 도움을 주고자 이번 교육을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교육은 찾아가는 학교별 연수와 비대면 연수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찾아가는 학교별 연수는 10월 19일부터 11월 4일까지 10명 이내의 소규모 그룹을 구성해 원격수업과 교육자료 제작을 위한 프로그램 활용법 등의 교육을 실시한다. 10월 15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되는 비대면 연수는 총 8회에 걸쳐 교육콘텐츠 제작, 온라인 프로그램 활용법 등을 주제로 한 교육이 예정돼 있다. 박종민 경기도 친환경급식지원센터장은 “교육 현장 실무자들을 위해 마련한 이번 과정이 미래세대의 주역인 학생들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이사장 이용자)은 코로나 19로 위축된 외식 소비를 극복하고 한식업계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2020 코리아 고메 위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코리아 고메 위크’는 국내 주요 한식당에서 진행되는 외식 소비 촉진 행사로, 외식 단체(한국외식산업협회, 한국외식업중앙회)를 통해 식사문화 3대 개선과제 (①음식 덜어먹기, ②위생적 수저 관리, ③종사자 마스크 쓰기)를 지키는 한식당이 모집되었다.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 동행세일’과 연계하여 7월 3일부터 7월 30일까지 지역별로 3차례에 나눠 진행된다. 서울(7.3∼7.16)을 시작으로 부산·대전(7.10∼7.23), 광주·대구(7.17∼7.30)의 250여 개 한식당에서 행사가 진행되고, 참가 한식당의 1가지 이상 대표 메뉴를 국민 누구나 최소 2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 또한, 국산 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농협 하나로 유통과 협업하여, 참가 한식당은 농협 하나로 마트에서 국산 식자재를 구입하고 농협은 추가 할인과 포인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재욱 농식품부 이재욱 차관은 “이번 행사를 통해 코로나 19 발생 이후 매출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식업계가 활력을 되
농림축산 식품부는 6월 「식생활교육의 달 및 식생활교육주간」을 맞이하여 6월 15일 주간에 집중적인 식생활교육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한다. 농식품부는 코로나 19 상황에 대응하여 식사문화 개선 추진 방안을 마련하여 식품안전정책위원회에 보고하였으며, 그 일환으로 올해는 면역력, 위생 등을 강조한 식생활 교육의 달 캠페인을 추진한다. 또한 이전과 달리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최근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올바른 식생활 확립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영양가 있는 음식을 통해 면역력을 기르고, 식사 위생을 지키는 등 올바른 식생활은 코로나 19 확산 방지와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슬기로운 식생활로 나를 지키자!”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코로나 19 상황에 대응하여 국민적 공감대를 얻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또한, 기존 행사·홍보 부스 등을 활용하여 대면으로 진행했던 것(`19년 청계광장)과 달리 올해는 온라인 비대면 방식 홍보에 방점을 두었다. 캠페인은 식생활교육주간인 6월 셋째 주(15일~21일)에 집중 실시하며, 식생활 관련 영상 제공부터 국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행사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신우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