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가 친환경농산물을 알리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일반 소비자 대상 친환경농산물 쿠킹클래스를 개최해 큰 주목을 받았다. 이번 쿠킹클래스는 한살림 연합의 지원으로 10월 25일(수요일) 한살림 동서울 공유부엌에서 진행된 가운데 소비자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기적의 집밥책’ 저자, 인기 인스타그래머인 김해진 강사와 함께 지구를 지키는 농부 유튜브 채널에 출연중인 송병철 MC가 사회를 봤다. 특히 쿠킹클래스 수강생들은 친환경농산물자조금 ‘지구를 지키는 농부’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모집했으며, 10:1이라는 경쟁률을 뚫고 선발되어 15인이 한자리에 모였다. 옳거니!오거닉 쿠킹클래스는 간단히 쿠킹클래스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한살림 매장에서 직접 유기농, 무농약 인증마크가 부착된 친환경농산물로 장을 보는것부터 시작하여 건강한 식재료를 알리는 것부터 시작했다. 소비자들은 가정에서 장볼 때 빠질 수 없는 당근, 대파, 두부 등 쿠킹클래스 메뉴에 필요한 품목으로 장을 보며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친숙함을 높였으며, 한살림 매장에 구비된 품목을 보며 다양한 친환경농산물 및 가공식품에 대해 높은 관심으로 눈을 떼지 못했다. 또한, 한살림 동서울 생협의 강
그린카드로 친환경농산물 구입시 에코머니 포인트 1.5%에서 5%로 적립이 확대돼 향후 친환경농산물 소비촉진에 청신호가 예상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9월 1일부터 소비자가 그린카드로 친환경농산물을 구입할 때 지급해왔던 에코머니 포인트를 친환경농산물 구입액의 5%까지 확대(현행 1.5%)해 친환경농산물 소비 촉진을 유도한다고 밝혔다. 그린카드는 소비자가 저탄소․친환경제품을 구매할 때 에코머니 포인트를 지급하는 신용카드로, 에코머니는 환경부의 환경표지 인증․환경성적표지 인증(저탄소제품 인증 포함), 농식품부의 무농약·유기 인증 농산물과 저탄소 인증 농산물 등을 구입할 때 지급된다. 탄소 감축에 기여하는 친환경농산물 소비를 확대시키기 위해 농식품부, 환경부, 그린카드, 친환경자조금관리위원회는 올해 9월 1일부터 에코머니 적립률을 친환경농산물 구입액의 5%까지 확대키로 하였다. 그린카드는 20개 카드사 및 시중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소비자는 대형마트, 편의점, 친환경전문점 등 17개 유통업체에서 그린카드로 친환경농산물을 구입할 때 에코머니 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다. 그린카드 발급사는 비씨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청정 자연을 담은 친환경 프리미엄 ‘서울우유 유기농우유’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건강과 환경을 생각한 가치 소비의 트렌드를 반영해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친환경 프리미엄의 100% 유기농 우유를 선보이게 됐다. ‘서울우유 유기농우유’는 서울우유가 처음 선보인 유기농 우유로 강원도 철원 청정지역의 넓은 초지와 깨끗한 물, 100% 유기농 사료를 사용한 유기농 목장에서 엄선해 만들었다. 특히 이번 신제품은 저온살균공법으로 출시된 기존 유기농 우유와 차별화 된 125 ˚C 고온살균공법을 적용, 고소하고 진한 맛을 구현해 한층 더 높은 풍미가 특징이다. 신제품 패키지는 서울우유 브랜드를 강조한 그린 컬러로 디자인 했고, 양주 신공장의 클린 충전 방식을 통해 제품의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기술력을 적용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이승욱 우유브랜드팀장은 “이번 신제품 출시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유기농 우유시장을 타깃으로 흰 우유 고급화 전략을 강화하고자 한다”며 “국내 유업계 1위로서 서울우유가 처음 선보이는 유기농 우유인 만큼 건강을 생각하는 환경 친화적인 소비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대표 유기농 우유
유기 ‧ 무항생제 축산물 생산농가의 애로사항은 “직불금 등 지원 부족” 이 가장 높으며 “사료 등 생산비 증가”, “인증절차의 복잡성” 등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령대가 높을수록 유기 무 항생제 축산물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지만 , 젊은 층은 그렇지 않아 이들 대상으로 유기 · 무항생제 축산물에 대한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7일 유기‧무항생제 축산물의 생산‧유통‧소비 실태조사 결과를 통해 이같이 내용을 밝혔다. 이번 조사목적은 환경 보전과 안전한 축산물 생산을 위해 국가 인증으로 운영하고 있는 유기 및 무 항생제 축산물의 생산 ‧ 유통 ‧ 소비 현황 및 시장 트렌드 등을 파악하고, 제도개선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01년 인증제도 도입 이후 처음으로 실시하게 된 유기‧무항생제 축산물의 생산‧유통‧소비 실태조사는 (사)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 ‘20년 8월 ~ 11월까지 생산자(203명), 취급자(85명), 유통업체(13걔), 소비자( 206명) 등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결과 내용을 요약 정리한다. 1 유기‧무항생제 축산물 생산 현황 유기축산물은 ’19년 기준 유기축산물 생산 농가수는 106호이며, 최근 5년간 소폭 증가
2019년 1월부터 시행된 ‘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Positive List System, PLS)’는 작물별로 등록된 농약을 일정 기준 내에서 사용하도록 하고, 등록되지 않은 농약은 잔류기준을 0.01ppm을 적용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농산물 생산 및 수입단계부터 위해성이 검증되지 않은 농약을 엄격히 관리하여 국민 먹거리의 안전성을 제고하고, 안전한 농약 사용으로 농업인의 건강을 지키고자 하며, 수입 농산물에도 동일한 기준이 적용되기 때문에 국내 농산물의 경쟁력 확보도 가능하다.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의 성공적인 정착과 생산 농가와의 소통을 위해 작년부터 ‘찾아가는 국민소통 현장설명회’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설명회에서는 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에 대한 정보들과 농약 사용·관리 방법, 관련 법률 기준들을 자세하게 안내하고 질의 및 애로사항들을 수렴하고 있다. 특히, 임산물 생산 농가 대부분이 관련 정보를 쉽게 얻기 어려운 고령인이기 때문에 ‘찾아가는 국민소통 현장설명회’는 실제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것에 큰 힘이 되고 있다. 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의 전면 시행 이후 국내 생산·유통 농작물의 부적합률은
최근 친환경농업 실천농가들이 안정적인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광역친환경산지조직 간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친환경농산물의 거래교섭력을 높이고, 다품목 공급체계를 갖추어 마케팅 파워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국 단위 친환경경제사업 대표조직을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친환경농업 진영에 따르면 그동안 친환경농산물 생산이 확대되고, 중소규모의 친환경 유통조직이 다수 설립되면서 산지 간 경쟁이 심화되어 친환경농업의 확대 발전에 많은 지장을 초래했다는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지난 2017년부터 추진된 광역친환경산지조직 지원사업도 전국 단위 협력체계가 구축되지 않는다면 대도시 학교급식이나 대형유통업체 등에 대해 광역친환경산지 조직 간의 경쟁이 초래됨은 물론 친환경농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의 하나가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친환경학교급식에서의 광역 간 품목교류가 확대되고, 정부가 추진 중인 임산부, 대학교, 군대 등 미래세대 친환경농산물 지원 사업이 확대되면 도 단위 산지 간의 협력체계 구축은 시급한 문제로 대두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관계전문가들은 정부와 지자체 지원으로 설립된 광역친환경산지조직들의 모여 전
올 하반기부터 친환경농산물 인증 범위가 확대되는 가운데 친환경 가공식품산업 활성화 등을 통한 신수요 창출이 예상된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올 하반기 달라지는 농식품 정책 중 친환경 농축산관련 분야는 현재 95% 이상이어야 받을 수 있는 친환경농산물 인증 범위가 유기원료 함량이 70% 이상인 유기가공식품도 친환경농산물 인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다만 함량이 95%에 못 미치면 인증을 받아도 인증마크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무농약농산물을 원료로 하거나 유기식품과 무농약농산물을 혼합해 제조·가공·유통하는 식품에 적용되는 무농약 원료 가공식품인증이 도입된다. 아울러 친환경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은 친환경 문구를 표시할 수 없게 된다. 이를 어기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이와 관련 농림축산식품부 친환경농업과 한 관계자는 “유기 가공식품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원료 조달 어려움과 재조원가 문제로 수입 유기원료 사용 비중(85%)이 높은 상황이다”며 “ 이번 제도 개선으로 향후 국내 친환경농산물 (유기 · 무농약)을 활용한 친환경 가공식품산업 활성화 등을 통한 신 수요창출이 기대 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노수현, 이하 ‘농관원’)은 국가인증 농식품의 온라인 시장 진출과 판로 확대 지원을 위해 전자상거래 기업인 위메프와 업무협약(MOU) 체결을 통해 「국가인증 식품 온라인 특별판매 기획전」을 운영한다. 이번 기획전은 농관원이 지정한 국가인증 스타 팜 중에서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농장)를 4월에 신청받은 후, 심의과정을 거쳐 최종 입점 업체 35개소를 선정하였다. 국가인증 스타팜은 인증 농식품의 가치 홍보를 위해 친환경, GAP, 전통식품, 유기가공, 지리적 표시, 술 품질인증, 식품명인 등 국가인증 받은 농장 · 가공업체 중 우수농식품을 생산하는 곳을 지정하여 홍보활동 등 지원(20년 현재 270개소 지정)한다. 최종 선정된 업체(농장)는 위메프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 입점하여 친환경농축산물(쌀·과일·계란), 농산물우수관리(GAP, 과일류), 전통식품(김치류·장류), 유기가공품(쥬스류·잼류) 등 90여 품목을 판매한다. 이를 위해 농관원은 올해 4월 7일 전자상거래 기업인 위메프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으며, 소비자들이 각 지역에서 생산된 우수한 국가인증 식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소개하고 판촉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