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aT, 사장 홍문표)는 5월 28일부터 6월 1일까지 K-푸드의 중국 서부 내륙 2선 도시 진출과 현지 소비 저변 확대를 위한 ‘2025 시안 K-푸드 페어’를 개최했다.
중국 실크로드의 발원지이자 물류 거점도시인 산시성 시안시에서 열린 이번 페어는 28일에서 29일까지 진행된 B2B 수출상담회를 시작으로, 이후 시민들이 참여하는 B2C 소비자 체험행사가 사흘간 이어졌다.
먼저 B2B 수출상담회에서는 중국 전역의 70여 개 바이어와 한국 수출업체 35개 사가 참여해 이틀간 467건의 1:1 매칭 상담을 진행했다. 이에 앞서 4월 25일부터 5월 9일까지 사전 온라인 상담을 진행해 성과 기반을 다졌으며, 본 상담회에서는 홍삼, 과자, 장류 등 현지 반응이 좋았던 품목을 중심으로 총 25건, 850만 불 규모의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올렸다.
수출 상담과 함께 28일에는 ▲ 전문 품평단 대상 소비자품평회 ▲ 중국 소비 트렌드 분석 ‘수출 전략 세미나’ ▲ 한국무역보험공사와 협력한 무역보험 상담 부스를 운영했다. 제품 반응 점검부터 현지화 전략 수립, 수출 리스크 관리 방안 등을 제공해 수출업체의 큰 호평을 받았다.
B2C 소비자 체험행사는 중국의 주요 황금연휴인 단오절(5월 31일~6월 2일)과 어린이날(6월 1일)에 맞춰 유동인구가 많은 현지 대형쇼핑몰 ‘후이쥐’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중국 O2O 유통매장 ‘허마센셩’과 연계한 K-푸드페어 종합판매관 ▲ 수출 유망품목 특별홍보관 ▲ 라이브커머스관 ▲ 시연시식관 등을 선보이며 현지인의 입맛 공략에 힘썼다.
특히, 유명 인플루언서 심진진진진(沈辰辰辰辰)이 진행한 샤오홍슈 한국관 라이브커머스는 한화 약 1천만원의 판매실적을 기록해 중국 MZ세대의 K-푸드에 대한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는 쿠킹클래스, 스탬프 릴레이 이벤트, 국악공연 등 K-푸드와 K-컬쳐를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펼쳐 행사장을 찾는 현지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전기찬 수출식품이사는 “중국 시안은 중국의 주요 2선 도시로 성장 잠재력이 높아 지속적으로 시장 개척이 필요한 지역이다 ” 며, “시안을 포함한 2선 시장을 적극 공략해 K-푸드의 수출 확대를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5년 4월 기준 농림축산식품의 대(對)중국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한 4억 5300만 불을 기록했다. 특히 ▲ 라면(1억 370만 불, 58.1%↑) ▲ 음료(5640만 불, 28.3%↑) ▲ 인삼(3180만 불, 9.5%↑) ▲ 커피조제품(1380만 불, 16.5%↑) 등이 수출을 주도하고 있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