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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환경

농업부문 온실가스 감축사업 추진실적 ‘미흡’

배출권거래 외부사업 인지도 낮고, 서류 준비에 어려움 겪어 대책시급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시장 기반의 농업부문 감축사업 (외부사업)이 추진되고 있지만, 추진실적이 상당히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오고 있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밝힌 배출권거래시장 기반의 농업부분 감축사업 현황과 시사점에 따르면 국가 탄소중립 목표 설정으로 농식품 분야에서도 2050년까지 상당한 양의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국제 메탄 감축 협약 가입으로 2030년까지 2020년 대비 30% 메탄 감축이 요구된다.

 

특히, 우리나라는 2020년에 2050 탄소중립 목표를 선언함에 따라 농식품 분야에서 2030년까지 585만 8,000tCO2eq, 2050년 까지 824만 3,000tCO2eq를 각각 감축해야 하고, 2021년 국제 메탄 협약 가입으로 2030년에 2020년 대비 30% 메탄을 감축해야 한다. 2018년 기준 농업 부문 메탄 발생량은 우리나라 전체 메탄 발생량의 44%를 차지하고 있어 농업 부문의 감축이 매우 중요하다.

 

관계 전문가들은 이러한 2030년과 2050년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정책수단으로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등 ‘저탄소농업 지원’을 꼽고 있다.

 

하지만 배출권거래제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농업 부문에서도 외부 사업을 통해 참여하고 있지만, 추진실적이 상당히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외부사업에 의한 감축량은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2021년 4만 3,600tCO2eq 수준으로 2030 감축 로드맵 기준 2021년 전체 감축 목표량인 196만 4,000tCO2eq의 2.2% 수준에 불과 하다는 것이다.

 

이는 외부 사업은 주로 에너지 분야 기술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데다, 사업 참여자들은 외부사업에 대한 인지도가 낮고, 서류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고 밝히고 있다.

 

특히 이 자료는 "  외부사업의 사업 대상이 되는 기술로는 공기열 히트펌프, 지열 히트펌프 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러한 기술은 초기 투자 비용 및 운영 비용이 커 농업인들이 쉽게 적용하지 못하고 있다" 며 " 외부사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사업 대상이 되는 저탄소 농업기술 보급이 우선 확대되어야 한다" 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정학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는 “ 사업 참여자들의 외부사업 인지율은 66.7%로 비교적 낮게 나타나 외부 사업 인지도 제고가 필요하다 ”며 “ 외부사업 참여 시 저해 요인으로 ‘등록 및 인증 용도의 자료 구비’의 응답 비중이 높게 나타나 외부사업 활성화를 위해 농업인-기업 간 협력사업 추진, 서류 준비 간소화, 비에너지 분야 사업 발굴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박사는 “ 에너지 분야 기술의 경우 농업인의 기술 수용성 제고를 위해 농업인-기업 간 협력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며 “ 외부사업 참여 시 농업인들이 갖추어야 할 서류를 간소화하고 비에너지 분야 사업 발굴이 필수적이므로 마을 단위, 공동체 단위 사업 참여 유도, 사업 발굴과 모니터링을 지원할 수 있는 권역별 온실가스 감축 지원센터가 설립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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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브버그 등 곤충 대발생 대응체계 확대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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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우유협동조합, 창립 88주년 기념식 개최…”사생결단 정신 강조”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오늘(11일), 서울우유 본조합 4층 대강당에서 조합원, 임직원 및 외부 초청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88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우유의 핵심가치인 ‘신선도’와 ‘원유 품질’에 집중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을 앞세워 2년 연속 매출 2조원을 돌파하며 업계 1위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이번 기념식에서 100년 대계의 위업 달성을 위한 조합의 비전 및 방향성을 제시했다. 특히, 문진섭 조합장은 기념사를 통해 경기 침체 및 우유 소비 인구 감소, FTA 관세 철폐에 따른 무관세 우유 수입 등 어려운 대내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 전략으로 ‘A2 우유 확대’, ‘해외수출을 통한 신성장 동력 확보’, ‘고부가가치 제품 강화’를 내세웠다. 먼저, 소비자들의 호평 속에 지난 5월 누적 판매량 6,500만 개를 돌파하며 서울우유의 새로운 프리미엄 우유로 자리매김한 ‘A2+우유’를 필두로 A2 원유의 생산 및 제품 라인업 확장을 강조했다. 이를 통해 고급 우유의 대중화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해외수출 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신선하고 위생적이며 안전한 대한민국 유제품 이미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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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품질평가원, 정보통신기술(ICT) 장비 기준 설명회 개최 … 축산데이터 활용 활성화 계기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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