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한국형 ‘경축순환 유기농업모델’ 개발 절실

- 상지대 산학단, 탄소 중립에 기여하는 아시아형 경축순환 유기농업 교류․확산을 위한 국제 심포지엄 개최 -

 ‘2050 탄소 중립’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유기농업과 유기축산, 그리고 양 부분간의 순환을 통해 실천적 모델을 개발하여 농업부문에 보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 한국형 소규모 경축순환형 유기농업 모델’ 개발 연구가 추진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현재 관행농업 대상의 대규모 경축순환 농업단지 정책과 사례 모델은 있으나, 경축순환 유기농업 대상의 소규모 실용화 모델 연구가 없는 상황에서 축종별(소, 돼지, 닭) - 작목별 - 지역별로 소규모 경축순환 유기농업모델을 개발하여 농가에서 실천 가능하도록 보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덕천 상지대 교수는 지난 2월23일 상지대학교 산학렵력단과 한국유기농업학회 및 IFOAM-Asia와 공동으로 개최한 '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아시아형 경축순환 유기농업 교류․확산'을 논의하는 국제 심포지엄에서 ‘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한국형 경축순환 유기농업 가설 모델 개발’ 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최덕천 교수는 “ 경축순환 유기농업은 그 자체가 이론적으로 탄소중립에 가장 적합한 영농체계 이지만 이를 장기간의 현장연구를 통해 실증 분석한 결과는 없다 ” 며 “ 2만4천여 유기농산물 인증농가 중 일부만이라도 고품질 유기축산 부산물 완숙퇴비의 사용 확대를 유도하여 고부가가치 성공모델을 발굴하여 확산하기 위한 전략과 대외 의존적 유기축산용 고가 유기사료의 지역 내 자급률 제고로 온실가스 저감에 기여하도록 농가 - 소비자 - 정부간의 협의체 구성을 추구하는 전략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최 교수는 이어 “ 한국형 모델은 축종별 · 유형별 · 지역별 · 규모별로 크게 농가형, 마을형, 지역형으로 이에 대한 모델 개발시 고려해야 할 핵심요건은 환경여건과 철학 (사람), 기술 (순환), 법제 ( 인증), 시장( 신뢰) 이다”고 진단하면서  “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유기농 축산부산물에 대한 자원 순환 정보센터 가이드 라인 실천농가 인센티브 제공, 정책자료 제안, 경축순환 유기농업의 영농기술정보 제공, 학제적 융합 연구방법 공유, 신기술 사업화- 산업재산권, 농가 및 마을 단위 실천모델- 세부표준 모델, 축종별, 유형별 유기사료화, 유기 퇴비화- 영농메류얼 보급 등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송찬영 한국기후변화학회 부회장은 전과정 사고를 통한 소규모 경축순환 유기농업의 가치 평가 ( 유기 경종- 축산 순환 A 농가 사례 중심으로) 란 주제 발표를 통해 “ 어느 일부분이 아닌 가치사슬 전반에 걸친 전과정 사고로 사례 농가의 모습은 기존 축산과 경종이 이원화한 현행 시스템보다 경축순환으로 일원화한 체계가 환경성이나 경제성 측면에서 효율적인 것이라는 추정을 가능케 했다” 며 “ 퇴비의 100% 자급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순환의 범위를 현실에 맞게 마을, 공동체, 지자체 단위 등으로 차별화하고, 이에 따른 맞춤형 모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오후에 진행한 국가별 사례 발표에서 일본의 후루노 다카오 박사는 “ 벼- 오리 농법의 효과에 대해 잡초방제, 해충방제,양분의 공급, 벼에 물리적 자극, 풀타임 탁수 효과 및 논흙 경운, 왕 우렁이 방제효과 등이 있다”며 “ 특히 이런 오리농법은 철환원균 활성화로 메탄균이 억제되는 효과가 커 탄소 중립을 요구하는 시대에 적합한 농법이다 ”고 강조했다.

 

황정화 대만 국립 중흥대학교 교수는 ‘ 대만의 경축통합 유기농업의 탄소중립 실천 사례’에서 “ 대만의 경축순환유기농업은 아시아 플랜트 유기농장, 푸마오 유기농장, 치라이 녹지 유기농장 등 3 곳이다” 며 “ 경축유기농업이 현재 초기 단계이지만 앞으로 임업 , 양식업, 축산을 위해, 생태 균형 및 영양소 재활용 원칙 추진과 농업부문 탄소중립 정책, 농민의 동기 부여 등으로 더 확대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필리핀의 Catedrilla Generosa 농민종자네트워크 집행위원장은 경축순환 유기농업 혁신을 달성한 농민 중에서 소농 4명의 농법을 공유한 인터뷰 내용을 소개했다.

 

인도의 PGS 유기농위원회 집행위원장인 Vishalakshi Padmanabhan는 인도의 농가형 경축순환 농업과 공동체형 경축순환 농업을 소개하면서 경축순환농업 지원을 위한 PGS의 비전을 밝혔다. 그는 현재 정부 승인 시스템인 PGS India는 인도 연방정부가 중앙집중식으로 관리한다“ 며 ” PGS 실행기관, 특히 풀뿌리 조직은 일반적으로 별도의 자체 참여 시스템을 유지하여 공동체의 다양성을 지원하고, 규정 준수를 위해서만 PGS India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많은 중복이 발생하고 때때로 비용이 증가한다“고 말했다.

 

이후 김태연 단국대환경자원경제학과 교수(전 한국유기농업학회 회장 )의 좌장으로 진행한 종합토론에서 이항림 해남 땅끝 유기한우영농조합법인 사무국장은 “ 유기농축산, 동물복지 인증을 유지하려면 부지 매입, 사양시설 구비, 높은 사료비, 불안정한 판로 등 농가 스스로가 부담하기 매우 어렵다” 며 “ 유기농축산과 유기농경종의 순환구조를 하기 위해 국가나지자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촤재천교수 강릉 원주대학교 교수(기상청)는 “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이 먼 나라나 먼 미래의 이야가가 아닌, 우리나라의 현실, 우리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이다”며 “ 유기농업분야에도 이러한 추이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재 전 한국친환경농업협회장은 “ 기후위기 시대 유기농업의 확대는 단절된 경종과 축산의 선순환 구조를 복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광역단위보다는 농장 및 공동체 단위에서 경축순환 모델을 만들어가는 방식으로 전게되어야 한다 ”며 “ 유기농업에서의 양분 투입은 경축자원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고, 이를 제도적 정비와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중곤 국립축산과학원 축산환경과 박사는 “ 경축순환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경종에 활용되는 가축분뇨 퇴비의 품질관리가 선행되어야 한다” 며 “ 가축분뇨 부숙도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할 필요가 있으며, 경종농가에 공급하여 작물을 재배하는 등 경축 순환 유기농업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정환 농림축산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 주무관은 “ 가축분뇨를 활용한 경축순환방식이 성공하기 위해 양질의 퇴비, 액비가 양분이 필요한 적정 농경지에 적정량이공급되어야하며 퇴비 액비가 사용될 수 있는 수요처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 정부는 국민과 함께 하는 환경친화적 축산업으로의 전환을 주요 정책 목표로 설정하고, 관련제도 및 예산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박상구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유기농업과장은 “ 최근까지 유기농업분야 연구는 단순히 작물별 유기재배 기술, 토양관리기술, 병해충 친환경관리 기술, 유기농업자재 활용기술 등 농업현장에서 꼭 필요한 기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유기농기술 중심의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다”며 “ 하지만 환경과생태계에 대한 다양한 공익적 가치를 평가하고지속가능한 농업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연구 방향 설정에 많은 요구가 있다”고 말했다. 탄소저감 환경보전형 유기농업과 유기자원 재순환 기술 개발 (‘22~’26) 이라는 주제로 연구를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24일  유기농장 방문 간담회는  경축순환 생명농업 생산- 소비 공동체 탐방 ( 평창 가농법인- 필립보생태마을- 삼양목장(유기축산) 행사를 진행했다.

 

(농업환경뉴스 = 윤주이 단국대 환경자원경제학과 초빙교수)


정책

더보기

생태/환경

더보기
4월 이달의 생태관광지로 고창 ‘고인돌‧운곡습지’ 선정
환경부는 자연환경의 특별함을 직접 체험하여 자연환경보전에 대한 인식을 증진하기 위해 올해 3월부터 매달 1곳을 ‘ 이달의 생태관광지 ’로 선정해 소개하고 있다. 선정기준은 전국 생태관광지역 중 해당 월에 맞는 특색 있는 자연환경을 갖추고, 지역 관광자원 연계 및 생태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지역이다. 4월 ‘이달의 생태관광지’로 전북 고창 ‘고인돌 · 운곡습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전북 고창 ‘고인돌’은 2000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대표적인 청동기시대 무덤양식이다. 고인돌은 우리나라에 3만여 기가 분포하며, 고창에는 전북 지역의 고인돌의 65% 이상인 1,748기가 분포하고 있다. 전북 고창 고인돌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탁자식, 바둑판식, 개석식 고인돌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운곡습지’는 한때 농경지로 마을주민의 삶이 터전이었던 곳이 1980년대 초 영광원자력발전소 발전용수 공급 목적으로 마을 주민이 이주한 이후, 30년 넘게 인간의 간섭 없이 폐경작지가 저층 산지습지의 원형으로 복원된 곳으로 유명하다. 이곳 일대는 수달, 삵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을 포함하여 총 850여 종의 야생생물이 서식하는 등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곳

건강/먹거리

더보기

기술/산업

더보기
지하철 유휴공간, ‘수직농장 문화공간’으로 탈바꿈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4월 15일(월) 서울특별시 동작구 상도역 역사 내에 위치한 ‘메트로팜’을 방문, 수직농장 기업 (플랜티팜)이 서울교통공사와 협업하여 구축한 도심 속 수직농장 모델을 직접 둘러봤다. 송 장관이 방문한 ‘메트로팜’은 지하철 역사 내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수직농장을 구축, 엽채류 등 작물을 도심 속에서 재배하고 체험·교육 활동, 카페 등을 함께 운영하여 생산·유통·체험까지 복합적으로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플랜티팜은 2019년부터 서울교통공사와 제휴를 통해 현재 서울지하철 5개 역사(상도, 답십리, 을지로3가, 충정로, 천왕) 내에 메트로팜을 운영하고 있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이번 방문을 통해 수직농장 산업이 도심 속 유휴공간을 만나 시민들의 쉼터이자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히며 “이러한 도심 속 수직농장 복합 모델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수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플랜티팜 강대현 대표는 이 자리에서 " 정부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발전방안을 마련한 것에 감사하다" 며 “국내 산업 성장을 바탕으로 한국형 수직농장의 수출 확대에 더욱 힘써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