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4월 10일(목) 서울에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홍문표, 이하 유통공사)와 함께 농식품 빅데이터 거래소(Korea Agrofood Data eXchange, KADX, kadx.co.kr)의 ’ 25년도 데이터 혁신서비스 킥오프 회의를 개최하고, 민간과 공공의 데이터를 융합한 국민 체감형 디지털 서비스 개발을 본격 추진한다.
혁신서비스는 민간과 공공의 데이터의 융복합을 통해 국민의 생활·업무를 지원하는 서비스로 예를 들면 ‘알뜰한끼는 제철 농산물의 가격정보를 활용하여 맞춤 요리법을 추천하는 서비스이다.
농식품 빅데이터 거래소는 농식품 소비․급식․수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민간과 협업하여 데이터 기반의 혁신서비스를 지속하여 제공해왔다. 2024년에는 고물가 시기 알뜰 식재료 정보 서비스(알뜰한끼)가 주목을 받으며, 그동안의 공로를 인정받아 ‘데이터 산업진흥 유공 표창’ 등 다수의 정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이번 회의는 농식품부, 유통공사 및 6개 민간 기업*이 참석하여 농식품 분야의 데이터 활용을 촉진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서비스 사업화 계획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회의에서는 2025년 사업 추진계획과 함께 각 기관별 협업 내용과 역할 등을 공유하고, 농식품 분야 데이터 거래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올해는 △해외 농식품 바이어 정보, △공공배달앱 활성화, △반려동물 산업 트렌드 분석, △학교급식 업무 효율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를 활용한 개선 효과를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식품부는 개발과 운영 비용 일부를 지원하고, 유통공사는 공동기획 및 컨설팅을 통해 서비스 활성화를 지원한다. 민간 기업은 자사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개발하고, 개발된 서비스는 농식품 빅데이터 거래소와 자사 채널을 통해 제공된다.
협업하는 민간 기업 참석자들은 농식품부의 데이터 산업 활성화 정책 추진에 환영의 뜻을 밝히고, 앞으로 국민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데이터 서비스를 함께 만들어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농식품부는 이들 기업과 함께 2025년 9월까지 서비스 개발을 완료하고, 10월부터 2개월간 실제 서비스 운영과 성과 평가를 통해 완성도를 높여 서비스 확대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빅데이터전략팀 박경희 과장은 “농식품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 융합이 중요하다”면서, “앞으로도 민간과의 협업을 확대하고, 국민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빅데이터 서비스 개발을 적극 발굴하고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