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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식량가격지수 상승세 지속

- 지난달보다는 상승률 소폭 하락 -

세계 식량가격 지수가 지난달 보다 상승률이 소폭 하락했지만 상승세는 지속되고 있다.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1))에 따르면, 2021년 2월 세계식량가격지수는 전월 (113.2 포인트 1월 육류 (96.0.→95.8), 유제품 (111.0→111.1)가격이 보정되어 1월 식량가격지수 조정 (113.3→113.2) ) 대비 2.4% 상승한 116.0포인트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1월 세계 식량가격지수 (113.2포인트)가 전월대비 4.3% 상승했던 것보다 상승폭이 줄어든 것이다.

곡물의 경우 2021년 1월(124.2포인트)보다 1.2% 상승한 125.7포인트 기록, 지난달(7.2% 상승)보다는 상승률 소폭 하락 (전년 동월 대비 26.5% 상승)했다.

수수 가격 상승이 곡물가격지수 상승의 가장 큰 원인인데, 중국의 수요가 높아서 전월대비 17.4% 상승했다.

옥수수는 세계수출물량이 감소하고 수입수요가 높아 가격이 상승하였으며, 쌀은 특히 인디카·자포니카종 수요 증가로 가격이 상승했다. 밀 가격은 큰 변동이 없었다.

유지류는 2021년 1월(138.8포인트)보다 6.2% 상승한 147.4포인트 기록 (전년동월 대비 51% 상승) 했다. 팜유와 유채씨 유는 동남아시아 · EU 등의 주요 수출국 생산량 전망치가 예상보다 낮아 가격이 상승했다.

해바라기씨유는 흑해 지역의 수출물량이 부족하고 대두유 또한 국제 공급량이 부족하여 가격이 상승했다.

설탕은 2021년 1월(94.2포인트)보다 6.4% 상승한 100.2포인트 기록, 지난달(8.1% 상승)보다는 상승률 소폭 하락(전년동월 대비 9.6% 상승) 했다.

원유 가격 상승으로 세계 최대 설탕 수출국인 브라질이 설탕 대신 에탄올 생산으로 전환할 것이라는 예측과, 다른 주요 국가의 생산량 감소 및 아시아 지역의 지속적 수요 증가로 가격이 상승했다.

한편, 설탕 수출 세계 2, 3위인 태국과 인도에서 사탕수수 생산량 증가가 예상되어 가격 상승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유제품은 2021년 1월(111.1포인트)에서 1.7% 상승한 113.0포인트 기록 (전년동월 대비 9.8% 상승) 했다.

버터는 주요 수출국인 서유럽 내부 수요와 중국의 수입수요가 증가하여 가격이 상승했다.

전지분유는 수입수요 증가와 뉴질랜드의 건조기후로 인한 수출물량 감소 우려로 가격이 상승하였으며, 탈지분유는 유럽 내 수출물량 부족과 낮은 재고량으로 인해 가격이 상승했다.

한편, 치즈는 수요 감소와 미국 내 높은 재고량으로 인해 가격이 하락했다.

육류는 2021년 1월(95.8포인트)보다 0.6% 상승한 96.4포인트 기록(전년동월 대비 4.1% 하락)

쇠고기 및 양고기는 오세아니아에서 수급조절을 위해 사육을 늘리고 가공을 줄이면서 공급량이 감소하여 가격이 상승했다.

돼지고기는 중국의 수입량이 감소하고 독일산 돼지고기의 아시아 지역 수출 금지로 독일 내 돼지 두수가 증가함에 따라 가격이 하락했다.

가금육은 미국 내 폭설로 인한 공급 장애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수입량 감소에 영향을 받아 가격이 하락했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국제 농산물 수급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국제곡물 위기 대응을 위해 관련부처·유관기관·업계 등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하면서, “국제곡물 가격 상승의 국내 영향 최소화를 위해 국내 통관, 관세 및 금리 조정 등 업계 부담 경감 방안에 대해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관리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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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브버그 등 곤충 대발생 대응체계 확대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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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먹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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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우유협동조합, 창립 88주년 기념식 개최…”사생결단 정신 강조”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오늘(11일), 서울우유 본조합 4층 대강당에서 조합원, 임직원 및 외부 초청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88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우유의 핵심가치인 ‘신선도’와 ‘원유 품질’에 집중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을 앞세워 2년 연속 매출 2조원을 돌파하며 업계 1위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이번 기념식에서 100년 대계의 위업 달성을 위한 조합의 비전 및 방향성을 제시했다. 특히, 문진섭 조합장은 기념사를 통해 경기 침체 및 우유 소비 인구 감소, FTA 관세 철폐에 따른 무관세 우유 수입 등 어려운 대내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 전략으로 ‘A2 우유 확대’, ‘해외수출을 통한 신성장 동력 확보’, ‘고부가가치 제품 강화’를 내세웠다. 먼저, 소비자들의 호평 속에 지난 5월 누적 판매량 6,500만 개를 돌파하며 서울우유의 새로운 프리미엄 우유로 자리매김한 ‘A2+우유’를 필두로 A2 원유의 생산 및 제품 라인업 확장을 강조했다. 이를 통해 고급 우유의 대중화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해외수출 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신선하고 위생적이며 안전한 대한민국 유제품 이미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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