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농촌공간 및 자원을 활용하여 일자리 및 경제를 활성화하고, 농촌 생활인구․관계인구를 창출하여 농촌의 활력을 높이는 정책을 추진한다. 아울러 디지털 기술과 관계부처 협업을 통해 농촌 삶의 질을 혁신하며, 새로운 농촌(New Ruralism 2024)을 위한 체계적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는 정책을 추진한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지난 27일 기자 브리핑을 통해 농촌소멸 대응과 농업 ·농촌의 새로운 발전 전기 마련을 위해 이같은 내용의 ‘새로운 농촌 (New Ruralism 2024) 패러다임에 따른 농촌소멸 대응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송미령 장관은 " 지난해 5월부터 「농촌소멸 대응 프로젝트 추진본부」를 구성하여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현장간담회 등을 통해 인구감소 및 고령화 시대 농촌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과제를 검토해 왔으며, 올해에는 부내 개혁추진단을 통해 전략을 마무리했다" 며 " ‘농촌소멸 대응 추진전략’은 최근 농촌에서 창업, 워케이션, 4도3촌 등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점에 주목하면서, 농촌공간을 사람 · 기업 · 자원 · 사회서비스 등이 융복합되는 기회의 장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것이다"고 밝혔다. 특히 송장관은 "
2022년 한 해 동안 농촌관광을 경험한 국민은 모두 35.2%로 지난 조사 (2020년, 30.2%)보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광객이 농촌을 찾는 주요 이유는 ‘일상탈출/휴식/치유(37.4%)’, ‘즐길 거리, 즐거움을 찾아서(21.5%)’로 조사됐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지난 25일 농촌관광 실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해 국민 수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이같은 내용의 농촌관광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농촌관광 실태조사는 2년 주기로 실시되는 국가승인통계다. 이번 결과는 전국 15세 이상 국민 5,229명을 대상으로 2022년 한 해 동안의 농촌관광 경험을 2023년 7월 24일부터 9월 22일까지 면접 조사한 것이다. 조사는 일반현황, 농촌관광 실태, 만족도와 평가, 관계인구 현황 등 4개 부문 47개 항목에 걸쳐 실시했다. 특히 농촌 관계인구는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영역에서 방문, 온라인 지역농산물 구매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농촌과 지속적 관계를 유지하며 상호교류하는 사람이다. 농촌관광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농촌관광 평균 횟수는 연간 2.4회로 2020년(2.1회)보다
토양은 건강한 식품생산의 토대와 지구 생물다양성의 1/4, 기후변화 적응과 완화에 기여하고 식량안보에 가장 기본, 물의 저장과 여과의 중요성 등을 갖고 있지만 토양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위험에 직면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한, 생산에 초점을 맞춘 유기농업을 넘어 생태계를 지킬 수 있도록 우리나라 농업환경정책의 전면적 확대를 통해 환경보전에 기여하는 농업인의 활동을 지원하는 정책 도입도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지난 11일 농촌진흥청 주최로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중회의실에서 제9회 대한민국 ‘흙의 날’ 기념식에 이어 ‘건강한 지구, 토양의 미래’라는 주제로 열린 심포지엄을 통해 이같은 내용의 주제 발표가 있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 남재작 한국 정밀농업연구소장은 ‘ 지속 가능한 토양관리를 위한 미래 연구방향’ 이란 주제 발표에서 “ 유엔식량농업기구 (FAO)에 따르면 라틴아메리카 토양의 68%가 침식 위험에 처했으며 유럽 토양의 25%가 사막화 직면, 인도는 토양침식으로 매년 7.2백만톤 작물 손실, 아프리카는 65% 생산 농지 황폐화, 대륙의 45%는 사막화 영향에 처해 있다 ” 며 “ 유럽연합 등 선진국에서는 토양에 관한 연구 예산을 지속적으로
현재 수직농장은 입지규제로 인해 본격적인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앞으로 규제를 완화해 산업단지에도 입주가 허용될 전망이다. 수직농장은 농업에 정보통신기술(ICT), 로봇,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실내 수직 다단식 구조물에서 온‧습도와 생산공정 자동제어를 통해 작물을 생육하는 공장형 농장으로 가장 발전된 형태의 스마트팜이다. 수직농장의 세계시장 규모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식량안보에 민감한 중동지역 중심으로 우리 기업의 수출도 크게 늘고 있어 수출산업으로 성장 가능성도 충분하지만 입지규제로 인해 본격적인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건축물에 대한 농지이용 규제로 인해 농지에 설치가 어렵고, 산업단지는 제조업, 지식산업 등을 입주대상으로 하고 있어 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에 해당하는 수직농장은 입주가 허용되지 않았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장관은 이러한 수직농장의 현안을 위해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장관, 이상주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국토도시실장과 함께 26일 경기도 평택시에 위치한 수직농장 전문기업 ‘플랜티팜’을 방문하고 관련 기업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관계부처가 협력해 수직농장 산업의
농산물 가격이 연초 기상악화에 따른 수급불안으로 2월까지 큰 폭으로 상승했으나, 3월중 정부 납품단가 지원 및 할인지원 확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직수입 과일 할인 공급 등에 힘입어 대다수 품목의 가격이 하락세로 전환했다. 최근 ( 3.22일기준) 한국 농수산식품유통공사 (aT), 축산물품질평가원이 밝힌 농축산물 가격 변화율 (%, 전주비)을 보면 사과 11.6%, 토마토 12.9%, 딸기 6.1% 대파 10.9% 배 13.4% 씩 각각 하락세를 보였으며 축산물의 경우 한우 등심 11.1%, 닭고기 2.1%, 계란 0.6% 낮은 수준이다. 하나로마트 관계자는 이에 대해 “ 정부의 납품단가 지원 확대와 할인율 상향 (최대 30%)에 더해 마트 자체할인을 통해 주요 농축수산물 가격을 최대 40~50% 할인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 영향이 컷다” 고 설명했다. 또한 3월 21일부터 오렌지·바나나 등 소비자가 선호하는 수입과일을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에 최대 20%까지 할인하여 공급하고 3월 중 바나나 1,400여톤, 오렌지 600여톤 이상 공급 예정으로 향후 농산물 가격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최근 과일 · 채소 등 먹거리 물가 불안에
정부가 소비자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 완화를 위해 총력 나섰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3월 24일(일) 오전, 서울 노원구 소재 세이브존에 방문하여 농축산물 및 가공식품 전반에 대한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중소형마트도 물가안정 시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당부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18일 개최한 민생경제 점검회의에서 발표한 물가안정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할인지원 등이 현장에서 잘 작동되는지 살펴보고, 물가안정 관련 중소형마트의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송미령 장관은 “ 정부는 국민 여러분의 장바구니 부담을 낮추기 위한 긴급 가격안정 대책을 신속하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하면서 “이러한 노력이 국민들에게 체감되기 위해서는 중소형마트를 포함한 전 유통업계의 협조가 절실한 상황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 정부는 납품단가 인하 및 할인지원을 중소형마트·온라인 쇼핑몰 등으로 확대하여 국민 여러분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 안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하면서 동행한 세이브존 관계자들에게 “다양한 정책들이 현장에서 잘 적용되고 있는지, 추가로 필요한 정책은 없는지 등을 잘 살펴봐 줄 것”을 재차 당부했다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 (위원장 유장수)는 친환경 농산물 홍보 및 판로확보를 위해 엔에스쇼핑 (대표이사 조항목)과 손을 잡았다. 이번 1회 방송으로는 유기농 고구마가 선정됐다. 판매전은 NS Shop+채널 (T-commerce) 녹화 방송으로 송출되며, 3월 22일에 <1회차> 유기농 꿀고구마(14:40~) 총 1시간 동안 송출될 예정이다. 친환경 농산물은 합성농약,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아 토양에서의 생물적 순환과 활동을 촉진하는 농산물이기 때문에 생물의 다양성을 증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는 ‘더 나은 지구와 미래세대’를 위해 선택이 아닌 필수로 친환경 농산물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점점 더 늘어날 것이다.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 유장수 위원장은 “ 이번 사업을 통해 가격이 비싸서 친환경 농산물 구매에 부담을 느꼈던 소비자들이 신선한 유기농 농산물을 접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 며 “ 앞으로 지구를 지키는 농부의 가치를 아는 소비자들이 많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정부가 축산부문 온실가스 감축목표 (NDC) 달성을 위해 저탄소 축산활동 이행에 따른 보조금을 지급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NDC) 달성을 위해 올해 1월 온실가스 감축 및 저탄소 축산업 확대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축산부문 2030 온실가스 감축 및 녹색성장 전략」을 수립했으며, 이 전략의 일환으로 저탄소 영농활동 이행비용을 직접 보전하는 탄소중립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도입했다. 온실가스 배출량은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18% 감축 목표이다. 올해 탄소중립 프로그램 시범사업은 반추동물의 소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와 가축분뇨로 배출되는 질소를 감축하기 위해 감축 효과가 큰 축종을 중심으로 저메탄 · 질소저감 사료를 급여하는 이행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저메탄사료는 기존 사료 대비 10% 이상 메탄저감 효과가 있다. 축산분야 탄소중립 프로그램 시범사업에 따르면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보고서에 감축 실적 반영이 가능한 영농활동은 저메탄 사료(소) 및 환경개선 사료(돼지) 급이(‘24∼) / 가축분뇨 적정 처리 등(’25∼) 중심으로 지원한다. 저탄소 인증 취득 비용, 사료 구매 자금(융자) 등을 지원하는 사업은 중복 참여 가능하
강호동 제25대 농협중앙회장이 11일 서울 중구 농협본관에서 취임하며,「변화와 혁신을 통한 새로운 대한민국 농협」을 선포했다. 이날 취임식에는 한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홍문표 국회의원, 김윤철 합천군수 등 다수의 농업관련 기관 · 단체장들은 물론, 전국 농·축협 조합장 8백여명이 참석하여 뜨거운 지지와 성원을 보냈다. 강호동 회장은 회장으로 " 첫 발을 내딛으면서 농업인의 권익을 적극 대변하고 농·축협이 중심에 서는 든든한 농협을 만들기 위해 전심전력을 다하겠다" 고 화답했다. 강 회장은 " 한국 농협의 지난 63년간의 성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농업 · 농촌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 며 " 새로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농·축협 위상제고와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중앙회 역량 집중 ▲ 생산 · 유통 혁신을 통한 미래농산업 선도 및 농업소득 향상 ▲금융부문 혁신과 디지털 경쟁력 증진으로 농 · 축협 성장 지원 ▲미래경영, 조직문화 혁신을 통한 새로운 농협 구현 ▲도농교류 확대 및 농촌경제 활성화 등을 주문했다. 강호동 회장은“모두에게 행복과 안심을 선사하고, 대한민국을 성장시키는 ‘희망농업’, 젊음과
최근 유튜브 (KBS 다큐)에 지난 2014년 7월31일 KBS에서 방영한 “ 믿고 먹는 친환경 농산물! 하지만!! 허위인증과 거짓말.... 이라는 타이틀로 방송자료를 편집없이 그대로 방출해 친환경 농업인 진영의 반발을 사고 있다. 당시 이 프로가 반영되어 많은 친환경농업인들의 공분을 산 문제의 방송이었다. 일부 잘못된 친환경농업 관련 지방정책과 인증제도 자본의 논리에 따른 인증기관의 부실인증이 불러온 악행으로 소비자에게 오해와 선량한 친환경농가에게 큰 피해로 이어진 것이다. 이후 한국방송공사는 모범이 되고 있는 농가의 활동을 후편으로 제작 방영한 바 있다. 한국친환경농업협회는 이와 관련 " 현재 시점과 전혀 다른 방송내용으로 인한 농업인 피해, 소비자 오해 우려 귀사의 오보 보도를 인지 정정차원에서 관련영상은 삭제해야 한다” 며 “ 10년전 사건임에도 불구 국민들은 현재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부정행위로 인식하여 소비자 단체 및 농업인들에게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 식생활 안전과 환경보호에 전념하는 5만여 친환경농업인과 인증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을 심각하게 초래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후 한국 친환경농업협회는 지금까지 정부와 자정 노력해 왔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3월 7일(목) 양재동 하나로마트에서 생산자단체, 소비자단체 등과 함께 ‘소(牛)프라이즈 2024 대한민국 한우세일’ 기념행사에 참여하여 매장을 찾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우 할인행사를 홍보하고, 한우고기 시식행사를 진행하는 등 현장에서 축산물 물가안정 시책을 직접 챙겼다. 송미령 장관은 “국민여러분께 농축산물 물가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농축협, 한우협회 등과 협력하여 대규모 한우 할인행사를 준비했다.”고 하면서, “최근 도매가격 약세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우농가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연중 한우 할인행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니 소비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농협경제지주와 전국한우협회 등과 협력하여 3월 8일 (금) 부터 3월 10일 (일) 까지 3일 동안 전국 농축협 하나로마트 (약 400여 개소)에서 대대적인 한우 할인행사인 ‘소(牛)프라이즈 2024 대한민국 한우세일’을 일제히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3월 하순(3월 21일~3월 31일)에도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등이 참여하는 전국단위 대규모 한우 할인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할인행사는 소비자들의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