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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먹거리

유기농 산양유 소비시장, 빠르게 몸집 키운다

블루오션 유기농 산양유 시장, 이제는 차별화 전략 승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성인 영양식의 수요가 크게 증가한 가운데, ‘친환경’ 등의 프리미엄이 붙은 유기농 산양유에 대한 수요층이 크게 늘어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단백질 시장은 2018년 813억 원에서 2021년 3,364억 원 규모로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산양유 성분을 함유한 단백질 분말 제품들의 수요가 급증했다.  단백질은 물론 면역력 향상에도 탁월한 가공되지 않은 산양유 본연의 맛을 찾는, 산양유 소비자들 또한 크게 늘어났다.

 

이에 따라 ‘친환경’, ‘유기농’ 등 프리미엄이 붙은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도 크게 늘고 있지만 현재 국내 유기농 산양유 생산 농가는 단 6곳으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다. 더욱이 유산양은 축종의 특성상 유량이 감소하는 건유기가 있어, 개별 농가들은 기존 충성고객들의 수요조차 맞추기 쉽지 않고 있다.

 

수요는 많고 공급은 적은 상황. 이에 따라 블루오션이 된 유기농 시장에 뛰어드는 유산양 농가가 증가하고 있다.

(사)친환경축산협회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의 유기축산물 인증 전환 컨설팅을 통해 지난해 유기축산물 인증을 받은 농가 3곳 중 2곳 (해맑은목장, 언덕위산양목장)이 유산양 농가였으며, 올해는 4곳 중 3곳(오르목장, 이의현농장, 세진목장)이 유산양 농가인 것으로 확인됐다. 유기축산으로의 전환 의지가 전 축종 중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산양유 중 프리미엄이 붙은 유기농 산양유는 소비자인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각자 다른 차별화 전략으로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언덕위산양목장의 반려동물 전용 산양유 >

 

 지난해 유기축산물 인증을 받은 전북 장수의 언덕위산양목장은 반려동물 전용 산양유 시장에 진출했다. 젊은 고객층이 많은 특성을 이용해 SNS로 활발히 소통하며 다채로운 이벤트, 아기자기한 패키지로 점차 인지도를 키우고 있다.

 

      

                          <이레목장의 유기농 산양유(좌)와 수암숲속목장의 유기농 산양유(우) >

 

유기농에 ‘방목’의 프리미엄을 더한 농가들도 있다. 방목생태축산 지정농장인 전남 광양의 이레목장과 충북 괴산의 수암숲속목장이 그곳이다. 유기축산의 경우 필수적으로 일정 면적 이상의 방목지가 요구된다. 이러한 점을 살려 방목지의 면적을 늘려 유산양들이 조금 더 자유롭고 생리에 맞게 자랄 수 있도록 조건을 갖춘 경우이다.

                                                      <  해맑은목장의 유기농 산양유 >

반대로 방목생태축산 지정농장인 충북 영동의 해맑은목장은 방목에 ‘유기농’ 프리미엄을 더했다. 직접 기른 산야초와 유기농 사료를 먹여 건강하고 영양 가득한 산양유를 생산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국내 유기 산양농가의 인증 전환을 지원하고 있는  구봉모 친환경축산협회 대리는 “산양유 소비시장이 크게 늘면서 협회에 유기농 산양유에 대한 소비자들의 문의가 크게 늘었다”며 “신규 농가 발굴은 물론 기존 유기 산양농가에 대한 지원도 꾸준히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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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지은행’으로 기반 다진 청년 8명의 이야기, 수기 공모 통해 조명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중)는 30일 경기 수원시에 있는 공사 경기지역본부에서 ‘제2회 청년 농업인 농지은행사업 참여 수기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공사는 농지은행을 통해 영농에 성공적으로 정착한 청년 농업인의 사례를 발굴 · 공유하고자 지난해부터 ‘농지은행사업 참여 수기 공모전’을 시행하고 있다. 이번 수기 공모는 지난 2월 20일부터 3월 25일까지 한 달간 진행됐으며, 총 62건의 수기가 접수됐다. 심사위원단은 주제 적합성과 표현력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최우수상 1점, 우수상 2점, 장려상 5점을 선정했다. 최우수상은 제주에서 ‘공공임대용 농지매입사업’을 지원받은 고해든 청년 농업인이 수상했다. 고해든 씨는 높은 임차료와 경영비 부담 속에도, 농지은행을 통해 농지를 확보하고 친환경 농업을 지속해 온 이야기를 수기에 진정성 있게 담아냈다. 우수상은 조민제, 홍석종 청년 농업인이 각각 수상했다. 조민제 씨는 스마트팜 교육을 마쳤지만, 자본이 부족해 영농을 시작하지 못했으나, 공공임대용 농지를 통해 스마트팜 영농 창업의 기회를 마련한 이야기를 진솔하게 풀어냈다. 축산업에 종사하는 홍석종 씨는 ‘공공임대용 농지매입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조사료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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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 6월 친환경농산물에 광양 유기농 매실
전라남도는 광양 유기농 매실을 6월의 친환경농산물로 선정했다. 매실은 대표적 알칼리 식품으로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장 염증을 예방해 소화액 분비를 촉진, 위장 건강과 장운동 개선에 도움을 준다. 특히 무더위가 시작되는 시기에는 시원한 매실청 음료 한잔이 몸의 체온을 낮추고 활력을 불어넣는데 제격이다. 광양 다압면에서 유기농 매실을 재배하는 김정윤 씨는 도시에서 직장생활을 하다 가족을 돌봐야 하는 사정으로 1999년부터 고향으로 내려와 매실과 배 농사를 시작했다. 관행 농법으로 생산하다 보니 판매처에 한계가 있었고, 생산자가 많은 만큼 차별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전남도 친환경농업 교육과 선진지 견학 지원을 통해 2005년부터 친환경 매실 농업을 시작했다. 현재 5.4ha에서 연간 50톤의 유기농 매실을 생산, 1억 원 정도의 연소득을 올리고 있다. 주 판매처는 농협을 비롯해 자연드림, 초록마을, 두레생협, 한살림 등으로, 국내 유수의 친환경 전문 유통매장과의 계약재배를 통해 안정적 판로를 확보하고 있다. 김정윤 씨는 “유기농 매실을 재배하면서 여러 어려움도 있었지만, 수확의 기쁨과 작물을 연구하는 재미로 이겨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 씨는 올해 전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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