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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먹거리

유기농 산양유 소비시장, 빠르게 몸집 키운다

블루오션 유기농 산양유 시장, 이제는 차별화 전략 승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성인 영양식의 수요가 크게 증가한 가운데, ‘친환경’ 등의 프리미엄이 붙은 유기농 산양유에 대한 수요층이 크게 늘어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단백질 시장은 2018년 813억 원에서 2021년 3,364억 원 규모로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산양유 성분을 함유한 단백질 분말 제품들의 수요가 급증했다.  단백질은 물론 면역력 향상에도 탁월한 가공되지 않은 산양유 본연의 맛을 찾는, 산양유 소비자들 또한 크게 늘어났다.

 

이에 따라 ‘친환경’, ‘유기농’ 등 프리미엄이 붙은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도 크게 늘고 있지만 현재 국내 유기농 산양유 생산 농가는 단 6곳으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다. 더욱이 유산양은 축종의 특성상 유량이 감소하는 건유기가 있어, 개별 농가들은 기존 충성고객들의 수요조차 맞추기 쉽지 않고 있다.

 

수요는 많고 공급은 적은 상황. 이에 따라 블루오션이 된 유기농 시장에 뛰어드는 유산양 농가가 증가하고 있다.

(사)친환경축산협회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의 유기축산물 인증 전환 컨설팅을 통해 지난해 유기축산물 인증을 받은 농가 3곳 중 2곳 (해맑은목장, 언덕위산양목장)이 유산양 농가였으며, 올해는 4곳 중 3곳(오르목장, 이의현농장, 세진목장)이 유산양 농가인 것으로 확인됐다. 유기축산으로의 전환 의지가 전 축종 중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산양유 중 프리미엄이 붙은 유기농 산양유는 소비자인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각자 다른 차별화 전략으로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언덕위산양목장의 반려동물 전용 산양유 >

 

 지난해 유기축산물 인증을 받은 전북 장수의 언덕위산양목장은 반려동물 전용 산양유 시장에 진출했다. 젊은 고객층이 많은 특성을 이용해 SNS로 활발히 소통하며 다채로운 이벤트, 아기자기한 패키지로 점차 인지도를 키우고 있다.

 

      

                          <이레목장의 유기농 산양유(좌)와 수암숲속목장의 유기농 산양유(우) >

 

유기농에 ‘방목’의 프리미엄을 더한 농가들도 있다. 방목생태축산 지정농장인 전남 광양의 이레목장과 충북 괴산의 수암숲속목장이 그곳이다. 유기축산의 경우 필수적으로 일정 면적 이상의 방목지가 요구된다. 이러한 점을 살려 방목지의 면적을 늘려 유산양들이 조금 더 자유롭고 생리에 맞게 자랄 수 있도록 조건을 갖춘 경우이다.

                                                      <  해맑은목장의 유기농 산양유 >

반대로 방목생태축산 지정농장인 충북 영동의 해맑은목장은 방목에 ‘유기농’ 프리미엄을 더했다. 직접 기른 산야초와 유기농 사료를 먹여 건강하고 영양 가득한 산양유를 생산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국내 유기 산양농가의 인증 전환을 지원하고 있는  구봉모 친환경축산협회 대리는 “산양유 소비시장이 크게 늘면서 협회에 유기농 산양유에 대한 소비자들의 문의가 크게 늘었다”며 “신규 농가 발굴은 물론 기존 유기 산양농가에 대한 지원도 꾸준히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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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수산대학교-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에 한마음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 이하 한농대)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충식), 한국 4-에이치 (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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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 제6회「청정축산환경대상」시상식 개최
올해로 6회를 맞이하는「 청정축산환경대상」에서 대통령상은 울산 울주군 태화 한우농장이 수여했다. 농협경제지주는 23일 서울시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국회의원과 관련 정부 부처, 축산·환경단체 관계자 등 약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같은 내용의 「청정축산환경대상」시상식을 개최했다. 청정축산환경 대상은 전국 축산농가 중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등 관련부처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 심의와 ▲축사환경 ▲냄새저감 ▲ 동물복지 ▲분뇨관리 ▲사회공헌 등의 평가항목을 통해 우수농가 15호를 선정했다. 수상의 영예는 ▲대통령상 태화한우농장(울주)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양지목장(홍천), 실로암농장(구미), 현대농장(예산) ▲환경부장관상 부성스마트팜(상주), 돈트리움(함양) ▲농해수위원장상 희망농장(장수) ▲환노위원장상 동림목장(문경)에게 돌아갔다. 특히, 이번에는 현대농장(사슴)이 수상함으로 특수가축분야에서도 첫 수상농가가 탄생했다. 안병우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이사는 “ 청정축산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으며 앞으로 축산업에 종사하는 모두가 환경을 지키고 개선하려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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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축산물품질평가원과 온라인 유통 · 저탄소 식생활 확산 업무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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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립 35주년 맞은 축산물품질평가원, ‘축산유통 전문 공공기관으로서 지속적 혁신 통해 도약할 것’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창립 35주년을 맞아 23일 세종시 본원에서 지역사회 환경 정화 활동, 안전 보건 경영방침 선포식 및 창립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박병홍 원장과 임직원들은 환경 · 사회 · 투명경영(ESG 경영)의 의미를 되새기며 일상 속 참여와 노력으로 이웃과 지역사회의 건강한 환경과 녹색 성장에 기여하기 위하여 세종시 본원 주변의 쓰레기를 주우며 환경 정화 활동을 전개했다. 창립기념행사에 전국의 임직원이 비대면으로도 참여한 가운데, ‘안전’을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여기고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을 위해 ‘ 안전 보건 경영방침 선포식’도 함께 개최했다. 안전 보건 경영방침 선포식은 △무재해 사업장 조성 △법과 규정 준수 △위험 요인 발굴 및 개선 △안전 문화 확산 등 정부 정책을 반영해 안전 보건 경영방침을 개정하고 이를 대내외 표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박병홍 원장은 기관 창립 35주년 기념사를 통해 “축산물품질평가원은 항상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여기며 축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축산유통의 발전을 위해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다 ” 며 “축산유통 전문 공공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하기까지 헌신한 우리 임직원분들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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