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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먹거리

지역의 우수한 ’찾아가는 양조장‘ 5개소 선정

- 두레양조(천안), 인천탁주(인천), 양촌감(논산), 덕유(무주), 술빚는 전가네(포천) 선정
- 사전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환경개선, 체험 프로그램 개발, 지역연계 관광 상품화 등 지원하여 지역의 대표 문화공간으로 육성
- 올해로 시행 10년, 전국적으로 총 55개소 지정․운영 중

‘찾아가는 양조장’사업은 지역의 우수 양조장을 선정, 전통주 시음 및 만들기 체험뿐만 아니라 지역관광, 문화공간으로의 고도화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지난 2013년부터 추진해오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2023년도 ‘찾아가는 양조장’ 5개소를 신규 선정했다. 올해 전문가 평가를 거쳐 선정된 양조장은 총 5곳으로, 충남 천안시 소재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두레양조, 인천광역시 부평구 소재 인천탁주 제조 제1공장, 충남 논산시 소재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양촌감, 전북 무주군 소재 농업회사법인 유한회사 덕유, 경기 포천시 소재 주식회사 농업회사법인 술빚는 전가네 등이다.

 

민간전문가 5인으로 구성된 전문 평가위원회에서 지자체에서 추천한 25개 양조장을 대상으로 업체의 술 품질인증 보유 여부, 각종 전통주 품평회 수상 이력 및 양조장의 역사성, 지역사회와의 연계성, 주변 관광 요소 등 양조장의 기능성 및 체험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선정된 양조장에는 주류 및 관광 분야 전문가의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2년에 걸쳐 체험장 및 판매장 등 환경개선, 체험 프로그램 개발, 홈페이지 등 홍보 시스템 구축, 지역사회 연계 관광 상품화 등이 지원된다.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전통주에 대한 소비자의 높아진 관심을 반영해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지역의 대표 문화공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컨설팅 및 홍보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로 시행 10년을 맞는 ‘찾아가는 양조장’ 사업은 이번에 신규 지정 업체를 포함해 전국적으로 총 55개소가 운영 중이며, 전통주 만들기 체험 및 시음, 인근 관광 연계 등을 통해 일반소비자의 전통주에 대한 접점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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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수 가지치기 전 나무의사에게 진단받아야…도시숲법 입법예고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오는 6월 17일까지 ‘도시숲 등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과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 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입법예고된 개정안에는 산림청장이 10년마다 수립·시행하는 ‘도시숲 등 기본계획’에 △병해충 관리 △안전관리 및 재해예방 △국민이용·편의 증진을 위한 시설에 관한 사항 등이 추가된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장은 가로수의 체계적인 조성·관리를 위해 매년 2월 말까지 ‘연차별 가로수계획’을 수립하고 도시숲 관련 전문가, 주민대표,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가로수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제거·가지치기 대상 수목은 잘못된 가지치기로 인해 생육이 훼손되거나 도시경관을 해치지 않도록 사업 실행 전 나무의사에게 진단조사를 받아야 한다. 산림청은 이번 법령개정을 통해 합리적인 가로수 관리 체계를 마련하는 한편, 공원·녹지·학교숲 등의 생태적 건강성을 강화하고 도시민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도시숲법 개정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 전자관보와 국민참여입법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 오는 6월 17일까지 국민참여입법센터를 통해 온라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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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우유협동조합, 인기 캐릭터 ‘몰랑’ 컬래버레이션 제품 선보여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은 ‘ 아침에 주스 ’와 ‘ 올데이프룻’를 통해 소비자들과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하고자 인기 캐릭터 ‘몰랑’과의 협업 제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서울우유는 스테디셀러인 음료 제품군 중 프리미엄 과채주스 브랜드 ‘ 아침에주스’ 오렌지, 포도, 사과, 제주감귤 총 4종의 950ml와 과일 농축액을 주 원료 만든 과즙 에이드 ‘올데이프룻’ 오렌지, 자두, 키위 총 3종의 RTD (Ready To Drink) 컵 음료 패키지에 인기 캐릭터 ‘몰랑’을 담았다. 또한 서울우유는 인기 캐릭터 ‘몰랑’을 더한 올데이프룻 시즌팩 행사와 아침에주스 한정판 피크닉 세트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는 한편 소비자들과 함께하는 댓글 및 게임 등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인기 캐릭터 ‘몰랑’은 2010년 하얀오리(윤혜지)작가로부터 탄생됐으며 말랑말랑하면서도 토실토실한 귀여운 토끼를 연상시킨다. ‘몰랑’은 카카오톡 이모티콘과 네이버 스티커로 대중에게 사랑받으며 MZ세대를 중심으로 현재까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유음료마케팅팀 유동훈 팀장은 " 아침에주스와 올데이프룻은 서울우유를 대표하는 스테디셀러 중 하나로 이번 캐릭터 협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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