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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먹거리

메타버스 진출한 K-푸드, 해외 알파·MZ세대 공략한다!

로블록스’ 게임으로 K-푸드 체험, ‘게더타운’에서 품목정보 얻고 수출 상담까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전 세계 알파세대와 MZ세대가 즐겨 쓰는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Roblox)’와 ‘게더타운(Gather.Town)’에 시공간을 초월한 K-푸드 체험 공간을 마련했다.

 

‘로블록스(Roblox)’는 2022년 한 해 동안 전년 대비 23% 성장한 대표적인 체험형 글로벌 게임 플랫폼으로, 하루 사용자 수가 5600만 명을 넘으며 주로 2010년 이후 태어난 알파세대를 중심으로 MZ세대까지 폭넓은 이용자층을 자랑한다.

 

이에 공사는 로블록스에 ‘K-푸드 시뮬레터이터’ 게임을 만들고 ▲ 인삼·쌀·유자 등 K-푸드 식재료를 수확하는 K-팜 ▲ 김치·장류 등 K-푸드를 구매하는 K-스트리트 ▲ 게임에서 확보한 K-푸드를 요리해 판매하는 K-레스토랑 등 3개 공간에서 식재료 수확부터 구매, 요리, 판매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K-푸드 시뮬레이터’는 17일 오픈 후 ‘Top 10 이벤트’, ‘K-푸드 깜짝 퀴즈’ 등을 진행하고, 이벤트 당첨 시 집에서 직접 조리할 수 있는 한식 밀키트를 제공하는 ‘K-푸드 체험강화형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공사는 코로나 이후에도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교류가 지속됨에 따라 온라인으로 비대면 화상 회의와 상담, 정보 전달이 가능한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Gather.Town)’에 ‘K-푸드 메타 페스타’를 마련했다.

 

‘K-푸드 메타 페스타’에는 ▲ K-푸드 품목정보를 담은 K-푸드 갤러리 ▲ 홍보영상으로 구성된 K-푸드 미디어 ▲ 티몰, 라자다 등 온라인 한국관 구매 링크와 연결되는 K-푸드 마켓 ▲ K-푸드 상담 공간 등으로 구성해 K-푸드에 관심 있는 전 세계 바이어와 MZ세대 소비자 공략에 나선다.

 

농식품부와 공사는 향후 해외에서 추진하는 ‘K-푸드 페어’, ‘소비자 체험행사’, ‘온라인 수출상담회’ 등에 메타버스 체험존을 운영하고 지속적인 콘텐츠 공급과 상시 상담을 통해 O2O(Online to Offline) 마케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권오엽 수출식품이사는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알파세대부터 MZ세대까지 K-푸드를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뜻깊다”라며, “해외 소비자들이 메타버스에서 접한 K-푸드를 현지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제 구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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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천여 년 세월을 품은 ‘정령치습지와 운봉백두대간’… 5월 생태광관지로 선정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5월 ‘이달의 생태관광지’로 전북 남원 ‘지리산 정령치습지와 운봉백두대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자연환경의 특별함을 직접 체험하여 자연환경보전에 대한 인식을 증진하기 위해 올해 3월부터 매달 1곳을 ‘이달의 생태관광지’로 선정해 소개하고 있다. 선정기준은 전국 생태관광지역 중 해당 월에 맞는 특색 있는 자연환경을 갖추고, 지역 관광자원 연계 및 생태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지역이다. 전북 남원 ‘정령치습지’는 기원전 1690년에 생성된 고산습지로 희귀식물인 꽃창포와 각종 수생생물을 비롯해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인 반달가슴곰과 Ⅱ급인 삵 등이 서식하고 있어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곳이다. ‘운봉백두대간’은 해발고도 450~550m 범위의 지리산국립공원에 위치한 고원으로서 이곳에 있는 서어나무숲은 2000년 열린 제1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생명상(대상)을 수상했고, 인근 삼산마을 노송군락지는 산림유전자원 보호림으로 지정되었을 만큼 뛰어난 경관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고유식물종인 붉은병꽃나무를 포함하여 총 220종의 야생생물이 서식하고 있다. 5월에 남원을 방문하면 ‘지리산 정령치습지와 운봉백두대간’ 외에도 지리산 운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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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농부가 생산한 친환경·저탄소 농산물 만나보세요!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원장 이종순, 이하 농정원)과 현대그린푸드 (대표이사 박홍진)는 청년농업인의 판로 지원을 위해 현대백화점 16개 식품관에서 청년농업인이 생산한 친환경·저탄소 농산물 특별 할인전인 ‘청년사계’ 기획전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청년사계’ 기획전은 지난 5월 5일(일)까지 진행됐으며, 친환경·저탄소 농산물 24개 품목을 최대 40%까지 할인 판매 해 큰 관심을 모았다. 주요 품목은 제철 채소와 청과류이며, 강경환 청년농업인의 파프리카, 김형래 청년농업인의 모듬쌈, 고민아 청년농업인의 참외 등이 있다. 행사에 참여했던 청년농업인은 총 16명으로, 이 중 13명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하는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 사업 대상자로 선정되어 지원받고 있다. 영농정착지원사업은 농업경영비, 생활비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매월 최대 110만 원까지 지원하여 영농 초기 소득 불안정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영농 정착을 돕는 사업이다. 농정원과 현대그린푸드는 ’22년부터 함께 유통, 판로 컨설팅과 판로 확대 지원 시범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올해부터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2차 가공제품을 개발·판매하는 등 청년농업인의 판로 확대를 위해 본격적으로 협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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