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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정원-(주)위주, 청년후계농 판로 지원을 위한 MOU 체결

청년후계농 생산 농산물 판로 확대, 이벤트·홍보 지원 등 협력 추진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은 4월 26일 ㈜위주 (대표 임주성, 이하 위주)와 청년후계농의 판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위주는 ‘당신과 함께(with you)’의 합성어로 전통시장 플랫폼 서비스를 시작으로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9년 온라인 전통시장 서비스인 ‘놀장(놀러와요 시장)’을 시작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농정원 이종순 원장과 위주 임주성 대표, 세종 지역 청년후계농 등 11명이 참석하였으며, 청년후계농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판로 지원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청년후계농이 생산한 농산물의 판로 지원 (B2B, B2C), △입점 청년후계농의 매출실적 등 자료 공유, △청년후계농 이벤트 참여 및 홍보 지원, △기타 청년후계농 판로 지원을 위한 노력을 함께 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 체결로 ‘놀장’에 입점하는 청년후계농은 온라인 판매 수수료가 면제되고 쌀, 채소, 과일 등의 생산 농산물을 전통시장, 음식점, 슈퍼마켓 등 16,000여 개 점포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농정원 이종순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청년후계농이 생산한 우리 농산물의 판로 확대로 매출 증가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면서 “농정원은 앞으로도 청년농업인에게 꼭 필요한 지원 정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청년농업인 3만 명 육성’이라는 국정과제 달성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위주 임주성 대표는 “올해 4분기까지 ‘놀장’ 서비스의 참여업체를 30,000여개 점포까지 확대할 계획이다”며, “위주에서 보유한 채널을 최대한 활용해 청년후계농의 판로 확대를 돕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정원은 청년후계농의 판로 지원을 위해 네이버, 우체국쇼핑 등과 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협약 이후에도 다양한 유통 채널 발굴을 통해 민간과의 협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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