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이 주 이용 유기농 식품점에서 구매하는 이유는 ‘상품의 안전성을 믿을 수 있어서’ 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 소비자원 (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선택비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출액 상위 3개 (한살림, 자연드림, 초록마을) 유기농 식품점의 서비스 이용경험자 1,200명 (사업자별 400명 균등할당)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온라인 설문조사 (’20.4.16. ∼ 4.24 )결과, 이같이 밝혔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주로 이용하는 유기농 식품점에서 식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상품의 안전성을 믿을 수 있어서’가 59.3%로 가장 많았고, ‘상품의 품질이 좋아서’가 28.9%, ‘상품의 맛이 좋아서’, ‘매장이 집과 가까워서’가 각각 3.8% 등으로 분석됐다.
또한, 유기농 식품점에서 구매한 상품으로는 ‘채소’가 70.3%로 가장 많았고, ‘축산물 (육류, 계란, 햄/소시지 등)’이 56.1%, ‘과일’이 51.8%로 뒤를 이은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많은 소비자피해 유형은 ‘식품 부패·변질’
특히, 유기농 식품점 이용 과정에서 소비자피해를 경험한 이용자는 8.0%(96명)였고, 총 256건의 피해 사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유형으로는 ‘식품 부패·변질’이 46.9%로 가장 많았고, ‘매장 상품 배송 시 파손’ 32.3%, ‘함량·용량 부족’ 24.0%, ‘용기 파손 등으로 인한 상해’ 22.9% 등이었다.
종합만족도는 자연드림이 3.85점으로 가장 높아
또한, 종합만족도는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 특성 만족도, 호감도의 중요도(가중치)를 반영한 평균값으로, 조사대상 3개 유기농 식품점 서비스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81점으로 사업자별로는 자연드림 3.85점, 한 살림 3.81점, 초록마을 3.78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와 공유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분야의 발전을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