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5 (일)

  • 구름많음동두천 5.1℃
  • 흐림강릉 2.6℃
  • 흐림서울 4.9℃
  • 대전 4.5℃
  • 흐림대구 6.8℃
  • 흐림울산 7.0℃
  • 흐림광주 6.4℃
  • 흐림부산 8.8℃
  • 흐림고창 5.2℃
  • 흐림제주 8.6℃
  • 구름많음강화 4.3℃
  • 흐림보은 4.4℃
  • 흐림금산 4.5℃
  • 흐림강진군 8.1℃
  • 흐림경주시 6.6℃
  • 흐림거제 7.3℃
기상청 제공

농업

농촌진흥청, 이달의 신간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 성공 사례집」 발간

 

 농촌진흥청은 탁월한 농업기술을 보유하고, 지역농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대한민국 최고농업기술명인(이하 농업기술명인)’ 56명의 농업 성공담을 모아 책으로 엮었다.

이 책자는 농업기술명인이 영농에 입문해 독창적인 영농비결을 보유하기까지 과정을 이야기 형태로 풀어내며, 기술적 노력과 성과를 소개하고 있다.

총 5개 분야(식량작물, 채소, 과수, 화훼·특작, 축산)에 걸쳐 30년 이상 농업에 종사한 명인들의 영농경험과 농업지식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이야기 형식으로 꾸몄다.

농업기술명인이 작목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와 실패 경험, 성공 과정은 물론, 앞으로의 계획도 엿볼 수 있어 제2의 명인을 꿈꾸는 농업인에게 도움이 될 만하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2009년부터 해마다 식량작물, 채소, 과수, 화훼‧특용작물, 축산 분야에서 각 1명씩 농업기술명인을 선발*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기술보급과 조은희 과장은 “이 책에는 명인들이 들려주는 성공적인 영농비결도 실려 있어 청년농업인, 귀농인의 안정적 영농정착을 위한 지침서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농촌 공간 분석 가이드라인」발간                            

 

농촌진흥청은 농촌공간데이터 의 특성과 활용 방법을 담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농촌 공간 분석 가이드라인」을 발간했다.

이 책은 농촌협약과 관련한 기초생활서비스분야별 공공데이터와 공간분석을 위한 자료(데이터) 변환 방법, 분석사례, 공간분석용어를 소개하고 있다.

공간데이터를 활용한 접근성 분석을 네트워크분석, 격자분석, 버퍼분석으로 나누어 이론, 분석사례와 유의사항 등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특히, 농촌협약의 농촌 공간 전략과 활성화 계획 수립 담당자가 알기 쉽게 공간데이터 구축과 분석과정, 공간분석용어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책자는 수량 범위 안에서 농촌공간 데이터의 종류와 활용에 관심이 있는 업무 담당자, 농업인에게 배부할 예정이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PDF로도 볼 수 있다.

 

 

■ 「나의 농업유산탐험기 활용 A to Z」발간                              

 

 

농촌진흥청은 농업 유산을 주제로 자유학년제 교육프로그램을 시범운영하고, 진행 과정과 결과를 담은 사례집 「나의 농업유산탐험기 활용 A to Z」를 발간했다.

농업유산은 지역 환경에 적응하면서 오랫동안 형성되고 발달해 온 농업기술을 바탕으로 지리적 특성에 기인한 생물다양성이 보존돼 있고, 독특한 농업 경관을 형성하고 있으며, 전통지식, 문화와 예술, 의식주 자원 등이 결합된 유·무형의 종합유산을 말한다.

이 책은 지난해 농촌진흥청에서 발간한 「나의 농업유산 탐험기」운영 안내서와 익힘책(워크북)에 이어 운영사례를 엮은 시리즈 3편에 해당한다.

이 책은 환경, 문화, 경제, 사회 등 다양한 주제를 농업유산과 융합해 현장중심 자유학년제 교육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창의적으로 운영한 3개 중학교(완도 청산중, 구례 산동중, 부안 하서중)의 실전 사례를 소개한다.

학생들이 농업유산을 탐험하는 과정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에너지 충전하기: 농업유산 교육역량 향상 방법 △수업디자인하기: 프로그램의 실제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안 작성 △사례로 익히기: 지역사회와 학교가 연계된 교육모델 운영 등이 담겨 있다.

농업유산이 지닌 교육적 의미와 시범학교에서 운영한 수업내용, 농업유산을 보유한 지역 주민들의 역할과 참여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 「농산물 가공사업장 안전보건관리」발간                              

 

 

농촌진흥청은 농산물 가공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농산물 가공사업장 안전보건관리」를 발간했다.

농산물 가공사업장에서는 전기, 가스, 회전체 등을 사용해 작업하는 경우가 많아 안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 책에는 △농산물 가공사업장 개요 △농산물 가공사업장의 안전 보건관리 시스템 △농산물 가공사업장 안전관리 방안 등 농산물 가공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정보가 실려 있다.

농산물 가공사업장을 활용, 운영하는 농업인이나 농촌지도사에게 안전보건관리 기술 정보를 제공해 안전사고 예방과 안전의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만하다.

책자는 수량 범위 안에서 농산물 가공사업장 안전보건관리에 관심 있는 농업인과 농촌지도사에게 배부할 예정이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과 농업인안전365(farmer.rda.go.kr)에서 PDF로도 볼 수 있다.

 

 

 

■ 「농촌에서 만나는 일상탈출, 쉼과 치유」발간                         

 

 

농촌진흥청은 농촌관광 연구‧정책 수립 방향 모색과 현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농촌에서 만나는 일상탈출, 쉼과 치유」를 발간했다.

농촌 치유관광은 농촌에서 치유적 요소를 가진 자원을 활용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신의 회복, 건강증진 등을 추구하는 형태의 관광을 뜻한다.

이 책은 ∆치유가 필요한 사회 ∆ 일상에서 벗어나 치유를 찾아서 ∆ 농촌에서의 치유 등 3장으로 구성돼 있다.

여행의 치유 효과, 농촌에서의 치유, 비대면 시대와 농촌 치유관광, 치유를 위해 농촌에 오는 사람들이 찾는 것 등을 검토해 농촌 치유관광의 가능성과 준비할 사항을 제시했다.

또한, 농촌 치유관광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현장 운영사례를 함께 소개했다.

비대면 시대에 맞춰 소규모 가족 단위, 랜선, 치유 여행을 선호하는 여행수요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농촌 치유관광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은 이렇게」발간                   

 

농촌진흥청은 농촌을 찾는 사람들에게 더 나은 치유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농촌 치유관광 서비스 디자인 방법과 사례를 정리한 농촌 치유관광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은 이렇게」를 발간했다. 농촌 치유관광은 농촌에서 치유적 요소를 가진 자원을 활용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신의 회복, 건강증진 등을 추구하는 형태의 관광을 뜻한다.

이 책은 ∆농촌 치유관광과 서비스 디자인 ∆농촌 치유관광 서비스 디자인 사례 등 두 장으로 구성돼 있다.

서비스 디자인 과정인 ‘발견하기’, ‘구체화하기’, ‘발전시키기’, ‘전달하기’ 단계를 거쳐 농촌 치유관광 서비스를 개발하고, 그 결과를 수록했다.

또한, 치유관광 운영자가 참고할 수 있도록 치유관광객 방문 전후 단계별로 서비스를 체크하고 관리하는 방안도 소개한다.

책자는 수량 범위 안에서 치유관광 기술보급 담당자와 치유관광 운영에 관심 있는 농업인에게 배부할 예정이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과 농사로(nongsaro.go.kr)에서 PDF로도 볼 수 있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정책

더보기

생태/환경

더보기
안전한 먹거리 생산 ‘유기농 생태마을’ 인지도 높인다
전라남도는 유기농 생태마을의 안전한 먹거리 생산지로서 인지도 향상 및 홍보를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추진한 유기농 생태마을 심볼 마크 (마을 인증)와 브랜드 마크(생산품 인증)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그동안 4차례의 보고회와 네이밍 · 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거쳐 심볼 마크와 브랜드 마크를 개발해 안정적 브랜드 디자인 사용을 위한 상표출원까지 마쳤다. 심볼마크는 유기농 생태마을 가치를 ‘ 유기농의 이로움, 생태환경의 생기, 마을의 멋’이 우수한 자연환경 청정마을로 심볼화 했다. 브랜드 마크는 풍요로운 생태환경을 담아 천혜의 자연요소가 어울리는 ‘청정한 자연 그대로’의 생산품을 시각화 했다. 전남도는 앞으로 유기농 생태마을과 생산품의 이미지 제고 및 홍보를 위해 명함, 봉투, 깃발, 현수막, 탑차, 머그컵, 쇼핑백, 엠블럼, 포장박스 등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정광현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유기농 생태마을의 ‘이로움, 생기, 멋’과 ‘청정한 자연 그대로’의 이미지를 최대한 홍보해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가공·판매하는 마을, 체험활동을 통한 힐링의 공간으로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 2009년부터 전국 최초로 농업환경 보전

건강/먹거리

더보기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활성화 본격 추진.'유통비용 절감으로 물가안정에 기여
정부가 올해 농산물 온라인 도매시장 거래금액 목표 5천억 원 달성을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2월 21일(수) 오후, 서울 양재동 소재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이하 온라인도매시장) 상황실을 방문하여 이같이 밝히고, 시장 운영 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행사에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최흥식 한국종합농업단체협의회 상임대표, 우성태 농협경제지주 대표, 박상호 한국도매시장법인협회 회장, 이현구 한국중도매인연합회 회장, 정석록 전국과실중도매인조합연합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특정 개설 구역 내 소수의 유통 주체 간 거래만 가능했던 기존 도매시장의 구조적인 경쟁 제한 한계와 물류 비효율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일정 요건을 갖춘 판매자, 구매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전국 단위 온라인도매시장을 작년 11월 30일부터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도매시장에서는 2월 18일 기준 총 172억 원(5,600톤) 수준의 거래가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유통단계를 단축하고 물류비용을 절감한 다양한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❶ 제주조합공동사업법인 ↔ 오아시스(’23.11~): 감귤·당근 등 산지에서 물류 창고로

기술/산업

더보기
지능형 산란농장, 축산업의 혁신 이끌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장관은 2월 23일(금) 오전 10시, 경기 포천시에 소재한 지능형 산란계 농장을 방문해 축산스마트팜 운영 현황과 세부성과 등을 점검하고 우수사례 확산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에 방문한 축산농장(가농바이오)은 총 8개 사육동에서 어미닭 등 160만마리를 기르며 하루평균 90만개의 계란을 생산하는 국내 최대규모의 산란계 농장이다. 특히, 해당 농장은 축산데이터와 연계한 정보통신기술(ICT) 장비를 활용해 사육환경과 사료 제공량을 원격 정밀제어해 연 평균 15억원의 사료비를 감축하고 생산된 계란의 이송·검사·분류·세척 과정을 자동화해 관련 노동력의 75%를 절감하고 있다. 송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 앞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최첨단 축산스마트팜인 가농바이오는 향후 축산업이 나아가야 할 우수 혁신사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가농바이오가 구축한 전염원(사람, 사료․분뇨차량)별 촘촘한 방역관리체계는 최근 가축질병 확산이 우려되는 시기의 모범이 될 것이다”고 관계자를 격려하였다. 이어진 간담회에서 유재국 가농바이오 대표는 “ 축산악취, 가축질병 등 축산의 현안 문제를 해결하고, 청년농의 축산업 진입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