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금)

  • 흐림동두천 1.7℃
  • 구름많음강릉 1.0℃
  • 흐림서울 4.4℃
  • 구름많음대전 3.7℃
  • 구름많음대구 4.3℃
  • 구름많음울산 3.0℃
  • 구름조금광주 5.3℃
  • 구름많음부산 7.4℃
  • 구름많음고창 4.9℃
  • 구름조금제주 6.8℃
  • 흐림강화 2.8℃
  • 구름많음보은 1.9℃
  • 구름조금금산 0.2℃
  • 구름조금강진군 1.8℃
  • 구름많음경주시 -0.8℃
  • 구름조금거제 4.2℃
기상청 제공

농업

농식품부, 요소비료·농기계요소수 상황 점검

- 비료 : ’22.2월까지 공급 가능, 3월 이후 수요량 확보에도 총력 키로 -
- 농기계 : 요소수 필요 트랙터 4.6% 수준, 농기계 공동이용 지원 -

최근 요소비료 · 요소수 부족으로 인한 농업인들의 농작업 애로 상황이 농촌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농식품부가 요소비료 · 요소수 필요 농기계 상황 점검 회의를 개최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올해 말까지 동계작물 재배 등에 필요한 요소비료 수요량(일부 복합비료 포함, 1만8천톤)보다 이미 확보한 비료 완제품 물량 (3만5천톤)이 많고 ‘22.1∼2월 공급 가능 물량(9만5천톤)도 예상 수요량(4만4천톤) 대비 많으므로, ‘22.2월까지 공급부족 현상은 없을 전망이다. ‘22.3월 이후 소요 예상 물량도 조기 확보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할 계획이다.

 

< 원활한 원자재 확보지원 >

 

그러나 농식품부는 요소 등 원자재의 원활한 원료 확보를 지원하기 위하여 우선, 농협은 비료 구매가격에 비료 원자재 가격 인상분을 연동하여 반영토록 구매계약 방식을 변경한다고 밝혔다. ’21년 원자재 가격 상승분은 ’22년 농협 비료판매 가격 산정 시 반영 예정이다.

 

계약단가를 연중 고정 방식에서 분기별 조정 방식으로 변경함으로써 비료회사의 원자재 확보 여건을 조성했다. 11월 중에 비료 생산업체가 중국 외 중동국가(바레인, 카타르, 사우디 등)에서 요소비료를 수입할 수 있도록 적극 협의하는 등 수입선을 다변화하고, 업체별 원료계약 실적, 도입시기 등을 주기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또한, 농식품부는 비료 원료구매자금 지원 확대, 할당관세 적용 (2→0%) 지속을 위해 재정당국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며, 업계에서 희망하는 중국산 요소 15만4천톤을 수입하는 데에 범정부적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 시장 안정화 방안 >

 

한편, 농협은 불필요한 가수요 방지를 위해 농업인이 실제 필요량만을 우선 공급하기로 했다.

‘22.2월까지는 시장 안정화를 위해 ‘20년 지역농협별 판매량과 현 재고량을 파악하여 주간 단위로 지역 농협별 공급물량을 배정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말까지의 제주 및 남부지역의 동계작물 재배용 요소 및 복합비료 수요(1만8천톤 내외)에 대해서는 농협과 비료회사에서 특별공급 방안을 마련(11.10.)하기로 협의했다. ’22년 2백26만톤의 유기질비료도 차질없이 공급함으로써 대체비료 사용 확대를 유도할 계획이다.

 

요소수 주입이 필요한 농기계는 ’16년 이후 제조된 트랙터, 콤바인(75마력(56kw) 이상)만이 해당 된다. 현재 농가에 보급된 요소수 필요 농기계는 트랙터 1만7천대, 콤바인 1만천대 수준이며, 이는 농가 보유 전체 트랙터(38만3천대) 및 콤바인(7만9천대) 중 각각 4.6%, 12.5% 수준이다.

 

특히, 콤바인의 경우 벼 수확이 종료됨 (진도율 97%, 11.3 기준)에 따라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며, 추진 상황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베일러 작업 (사료용 볏짚 수거)에 필요한 트랙터가 부족할 경우에 대비하여 ‘16년 이전 생산 75마력 트랙터 보유 농가를 파악하여 필요 농가와 연계를 추진할 계획이다.

 

농협은 농작업 대행 서비스 사업을 통해 요소수 부족 농가에 농작업을 우선 지원하고, 전국 시·군에 설치 운용 중인 농기계임대사업소에 농업인들이 농기계 임대신청 시 요소수 부족으로 애로를 겪고 있는 농가에 우선적으로 임대할 계획이다.

 

향후 농식품부는 무기질비료 원자재 수급 상황 관리, 비료 수요 및 공급상황 등을 점검하고 유기질비료 사용 확대를 위해 「비료 수급대책 TF」를 운영하기로 하였다. 농식품부 김현수 장관은 “농업인의 영농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원자재 수급 안정 및 차질없는 농작업 수행을 위해 필요한 지원과 관리를 강화하겠다” 고 밝히며, ”농협은 불필요한 가수요 관리를 강화하고, 농업인들께서도 실제 필요한 물량만을 구매함으로써 불필요한 가수요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주실 것”을 당부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9일 박영범 차관 주재하에 더하우스 소호 오피스텔(舊 잠사회관)에서 농촌진흥청 ‧ 농협경제지주 ‧ 비료협회 및 생산업체 7개사가 참석하여 무기질비료 수급상황을 점검하고, 비료 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정책

더보기
봄철 초미세먼지 줄이기 영농 잔재물·폐기물 집중 수거·처리한다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3월 14일 오후 세종시 일대의 영농잔재물 (농작물을 수확하고 남은 줄기, 대, 덩굴 등과 과수 잔가지 등) 파쇄 현장과 영농폐기물 공동 집하장 등에서 영농잔재물과 영농폐기물의 처리 실태를 점검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2월 27일부터 연중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가장 높은 3월의 고농도 초미세먼지 발생에 대비하여 관계부처와 함께 초미세먼지 총력대응 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국무조정실, 환경부, 행정안전부, 교육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농촌진흥청, 산림청 등 12개 정부 부처가 참여한다. 특히, 영농활동이 시작되는 시기인 만큼 불법소각으로 인한 초미세먼지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영농폐기물을 집중 수거하고, 영농잔재물의 처리를 위해 파쇄기와 민관 합동 파쇄지원단을 집중 운영 중에 있다. 파세지원단은 산림 인접지역(100m 이내), 고령층 거주 지역을 대상으로 영농잔재물 파쇄 집중 지원한다. 이날 환경부는 영농잔재물 파쇄현장 및 영농폐기물 관리현황 등을 점검하고, 봄철 총력대응기간 동안 영농 잔재물과 파쇄물의 차질 없는 처리를 요청할 예정이다. 이창흠 환경부 기후탄소정

생태/환경

더보기
농협, 방취림 조성으로 냄새와 미세먼지 잡는다!
농협은 5월까지 환경개선과 친환경 청정축산 구현을 위한 방취림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전국 축산농가 377호가 참여하며 축사 환경개선을 위해 방취림 45,773그루를 식재할 계획이다. 방취림은 육상 생태계에서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탄소를 흡수하는 그린카본(green carbon) 역할을 하며, 이로 인해 외부경관 개선효과와 함께 냄새와 미세먼지를 저감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농협은 축산농가 주변 환경개선을 위해 2017년부터 작년까지 농가 1,964호에 22만여 그루의 방취림을 공급했으며, 지난해 실시한 현지 방문 및 설문 조사에서 축산농가 인근 주민들의 80% 이상이 방취림 조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응답해 사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외에도 ▲벽화그리기 사업 ▲「축산환경개선의 날(매주 수요일)」캠페인 ▲축산냄새 솔루션 컨설팅 ▲농가맞춤 냄새저감 시설설치 등 다각적인 지원 사업을 통해 지속가능한 축산기반 조성과 ESG경영에 노력하고 있다. 안병우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이사는“ 방취림 조성사업은 축산의 부정인식 개선과 함께 참여농가의 만족도가 높다”며,“축산농가의 자발적 환경개선 노력이 지역과 함께 발전하는 밑거

건강/먹거리

더보기
“신성장 식품산업 안전관리방안 마련 필요”
코로나19 발생 이후 간편식(밀키트), 대체식품 등 기존에 없던 식품군 등장과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로 식품소비 패턴이 온라인 농식품 배송, 외식로봇, 외식 배달 · 테이크아웃, 무인 식품매장 등으로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농식품 안전관리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신성장 식품산업의 안전관리실태를 진단하고 산업성장과 조화를 이루는 안전관리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한두봉)이 이같은 내용의 ‘포스트코로나시대 식품시장 변화에 대응한 농식품 안전관리 대응과제’연구를 통해 밝혔다. 이 연구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식품시장 변화 상황에서 신성장 식품산업의 안전이슈와 안전관리 실태를 분석하고, 식품시장 변화에 대응한 농식품 안전관리 대응과제를 제시했다. 연구를 진행한 박미성 연구위원은 “ 소비자들은 기존에는 없던 식품군과 거래방식을 접하면서 먹거리 안전성이 위협받고 있다는 우려를 가질 수 있다”며, “코로나19 발생 이후 식품시장 변화 상황에서 신성장 식품산업의 안전이슈와 안전관리 실태를 면밀히 분석하고, 식품시장 변화에 대응한 농식품 안전관리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간편식(밀키트), 신소재·신식품(대

기술/산업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