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4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책

청년 208명, 지능형농장(스마트팜) 창업의 첫발을 딛다!

- 2022년 스마트팜 청년창업보육센터 신규 교육생 선정 -
- ○○전자 디스플레이 연구원, 일본 100대 정보기술(IT) 기업 데이터분석가, 농업연구기관 연구사 등 다양한 분야 경력 가진 청년들이 선정

 ○○전자 디스플레이 연구원, 일본 100대 정보기술(IT) 기업 데이터분석가, 농업연구기관 연구사 등 다양한 분야 경력을 가진 청년들이  스마트 팜 청년창업보육센터의 교육생으로  선정됨으로써  지능형농장에 대한 청년층의 높은 관심과 농업 외부로부터 신규인력 유입 증가가 기대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첨단농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지능형농장 (스마트팜, 이하 스마트팜) 청년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이같은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의 2022년 신규 교육생 208명을 최종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스마트팜 청년창업보육센터(이하 보육센터)에서는 농업에 관심 있는 청년들이 스마트팜을 활용하여 창농이나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스마트팜에 특화된 실습 중심의 장기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2018년부터 지능형농장 혁신단지(스마트팜 혁신밸리)에서 지난해까지 580명이 교육을 수료하였거나 교육 중이다.

 

올해 모집에는 총 567명이 지원하여 2.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였고, 서류와 면접 심사를 통해 신청자들의 창업 의지와 목표, 영농계획의 구체성과 성장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교육대상자를 선정했다.

 

최종 선정된 교육생들을 살펴보면, 평균연령은 31.2세이고 대학을 졸업하고 스마트팜 창업에 도전한 교육생이 다수(고졸 19.2%, 대졸 68.3%, 대학원졸 12.5%)를 차지하며, 여성 교육생은 작년 대비 7명 늘어난 52명(25%)으로 여성 비율이 해마다 증가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자 디스플레이 부문에서 13년간 근무한 연구원, 일본 100대 정보기술(IT) 기업 중 한 곳인 ○○기업 데이터분석가 등 타 분야에서 농업으로 새롭게 진출하는 정보통신기술(ICT) 전문인력이 다수 포함되는 등 비농업계 전공자(154명, 74.0%)가 농고․농대 등 농업 분야 전공자(54명, 26.0%)의 약 3배 수준으로 타 분야 청년들의 농업 분야 진출이 증가하고 있다.

 

 (이○○, 39세)는  정보기술(IT)대기업 재직 중 스마트팜 창업을 위해 경북보육센터에 지원했다. 이 씨는 "  모든 분야에서 불확실성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첨단기술과 농업이 접목한 스마트팜에 미래가 있다고 생각하여 지원했다" 며 " 정보기술(IT)분야 업무 경험과 현장 실습 위주 영농교육을 접목한 나만의 특화된 기술을 만들어, 교육 수료 후 딸기 스마트팜을 창업하여 제2의 인생을 열 계획이다"고 밝혔다.

 

그 밖에도, 창농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재직하였던 농업연구기관을 퇴사하고 교육에 참여한 30세 여성 연구사, 작년에 불합격하였지만 낙담하지 않고 대학교 부설 스마트팜 전문가 과정을 수료하는 등 철저한 준비 끝에 재도전에 성공한 37세 청년 등도 올해 교육생에 선정되는 등 스마트팜 창업에 대한 청년들의 높은 열의가 확인됐다.

 

 (김○○, 37세)는  ’21년 모집에 불합격 후 재도전 끝에 전북보육센터에 합격했다. 김 씨는 "  작년도 불합격이 스마트팜 창농에 대한 목표를 재설정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후 전북 완주로 귀농하고 관련 교육도 수강하며 다시 한번 보육센터 모집을 준비하였다" 며 " 이번 교육을 통해 스마트팜 기술을 익히고 교육 수료 후 농업 가맹점(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목표이다"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최종 선정된 교육생을 대상으로 8월 말부터 4개 보육센터에서 20개월 동안 교육과정을 운영(교육비는 전액 국비 지원, 교육기간 중 교육실습비 최대 월 70만 원 지원)할 계획이다.

 

해당 교육과정은 기초이론 중심의 입문교육(2개월)과 현장실습 위주의 교육형 실습(6개월), 경영형 실습(12개월) 과정으로 구성되며, 특히 경영형 실습 과정에서는 보육센터 내 스마트팜 실습 온실에서 실제 영농활동과 동일하게 자기책임 하에 1년간 농장경영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교육과정을 수료한 교육생에게는 혁신단지 임대농장 입주 우선권(수행실적 우수자), 스마트팜 종합자금 신청 자격 등이 부여되고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 우대 보증과 청년후계농 선발 시 가점 등 스마트팜 취․창업에 필요한 혜택이 주어진다.

 

 (류○○, 36세) 는 전북보육센터 교육 수료생으로 네덜란드 제3회 인공지능(AI) 온실자동화 경진대회 4위 수상, 현재 전북 혁신밸리 임대형 스마트팜에서 창업(품목 : 유럽형 샐러드 상추) 중이다. 류씨는 "  20개월간 이론교육과 현장실습까지 잘 짜여진 교육과정을 통해 스마트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스마트팜 창업에 대한 설계를 세울 수 있었다" 며 "  교육 수료 후 임대형 스마트팜 입주 기회를 얻어 창업의 꿈을 이룰 수 있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김원일 농업생명정책관은 “ 스마트팜 장기교육과정을 통해 농업과 정보통신기술의 융․복합을 이끌어갈 스마트팜 전문 인력 양성과 청년들의 농업·농촌 분야 유입 확대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 며 “청년층의 관심이 높은 만큼 교육과정을 지속 발전시키고 교육 수료 후 실제 스마트팜 창업을 통해 우리 농업의 혁신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정책

더보기
농식품부-행안부 2030자문단, 청년정책을 함께 논의하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4월 2일(화) 충청남도 서천군 소재 청년마을에서 「농식품부 2030자문단 및 행정안전부 2030자문단 합동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2030자문단」은 지난해 12월 청년보좌역을 단장으로 농식품 정책에 관심이 많은 20, 30대 20명으로 구성 된 이후 농식품 분야 정책 전반에 청년의 인식을 반영하고 청년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번 합동 토론회는 농식품부 2030자문단이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 2030자문단과 청년정책을 함께 논의하자고 제안하면서 이루어졌다. 2030자문단은 먼저 청년 주거와 생활을 지원하는 서천군 ‘청년농촌보금자리’와 ‘청년마을’ 사업 현장을 둘러보고, 소감을 나누었다. 이후 토론회를 통해서 농촌지역 청년 일자리와 청년 생활 등 청년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정책과 농업‧농식품 정책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농식품부는 이날 제시된 청년들의 의견을 검토하여 현재 농식품부 개혁추진단에서 마련 중인 청년지원 대책을 보완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청년 의견수렴 및 지원사업을 분석하여 농업‧농식품과 농촌 청년 지원정책을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생태/환경

더보기

건강/먹거리

더보기

기술/산업

더보기
가축분뇨 에너지로 농촌 에너지 자립 달성한다!
한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4월 3일(수) 충남 홍성군에 위치한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 농업회사법인 ㈜성우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1월 3일 발표한 「축산부문 2030 온실가스 감축 및 녹색성장 전략」과 관련하여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 확충 및 지역 온실가스 감축에 필요한 사항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농식품부는 축산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가축분뇨 처리 방식을 기존 퇴액비화 위주에서 벗어나 온실가스 배출이 적은 바이오가스 등 에너지화 비중을 늘리는 한편, 지역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에너지화 시설에서 생산된 재생에너지 등을 활용하는 에너 지 자립형 단지를 2030년까지 8개소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번에 방문한 ㈜성우는 돼지분뇨 등을 이용하여 연간 1,103MkW의 전기를 생산하는 에너지화 시설로서 시설 인근 에너지 자립 실증 마을인 원천마을과 함께 농업·농촌의 온실가스 저감 모델 구축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장 간담회에서는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에서 생산한 바이오가스 등 재생에너지를 인근 농가 등에 원활히 공급하기 위한 시설 지원이 필요하며, 가축분뇨 에너지를 활용하여 생산한 농축산물도 저탄소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