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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먹거리

보고·듣고·즐기는 팔색조 K-Food, 프랑스 파리 사로잡다

- 「2023 프랑스 파리 케이푸드 페어(K-Food Fair)」 개최(6.30.-7.1.) - 현지 소비자 대상으로 한국 농식품 전시 및 시식 등 체험 진행, 한국 농식품 현지 거래선 발굴 추진

 보고· 듣고 · 즐기는 팔색조 케이푸드(K-Food)가 프랑스 파리를 사로잡는 등 주목을 받았다

 

농식품부는 6월 30일(금)부터 7월 1일(토)까지 파리 중심가의 루브르 박물관 지하 전시장(Les Salles du Carrousel)에서 제6회 「2023 파리 케이푸드 페어(K-Food Fair)」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 농식품의 문화적 위상을 제고하고 신규 판로를 확대하기 위한 본 행사는 17세 이상 유료 입장임에도 불구하고 양일간 4천 1백여 명의 방문객을 모으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7월 1일 「2023 프랑스 파리 케이푸드 페어(K-Food Fair)」 현장을 찾아 우리 식품기업의 수출 확대를 당부하고, 구매자의 현지 판로 개척을 독려하는 등 ‘케이푸드(K-Food) 영업 사원’으로서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직접 나섰다.

 

이번 행사는 한국 농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김치와 같은 전통식품부터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은 떡볶이, ▲푸드테크가 접목된 대체식품까지 케이-푸드(K-Food)를 주제로, 보고 듣고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됐다.

 

고추장 떡꼬치와 식혜 등 다양한 시식이 마련되었으며, 떡꼬치의 맛이 어떤지 묻는 정황근 장관의 질문에 현지 방문객은 "맵지만 달콤해서 프랑스인 입맛에 잘 맞는다"라며 엄지 손가락을 치켜들었다. 비티에스(BTS)를 좋아한다는 현지 방문객은 "만두, 김밥, 떡볶이 모두 맛있지만 만두가 정말 맛있다"며 남김 없이 먹은 접시를 자랑했다.

케이푸드 퀴즈(K-Food Quiz) 등 여러 부대행사가 진행된 가운데, ‘케이푸드 토크(K-Food Talk)’에는 정황근 장관이 깜짝 손님으로 등장하여 프랑스의 젊은 유튜버(Youtuber)들과 ‘한식과 프랑스식의 조합’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김치 및 막걸리 등 한국 농식품을 적극 홍보했다.

 

파리 케이푸드 페어(K-Food Fair)에 방문한 프랑스 현지인 빈센트 카포니(Vincent Capony)는,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에서 송혜교(문동은 역)가 먹는 김밥을 먹어보고 싶었는데, 오늘 행사장에서 김밥을 실제로 맛보니 다양한 속재료의 조화가 좋았다”며 “김치 담그기 등 체험행사가 유익해 친구에게도 참여를 추천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더불어, 이번 행사에서는 한국 농식품의 현지 거래선 발굴을 위해 기업간거래(B2B) 수출상담회도 병행했다. 국내 농식품 수출기업 27개사와 유럽 12개국 구매사(바이어) 55개사가 상담회에 참가해 총 302건, 46백만 불 규모의 상담이 진행됐다. 바이어들은 식물성 대체식품, 김치 등에 특히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이들 품목을 포함해 총 12건, 94만 불의 현장 계약 및 업무협약(MOU)이 체결됐다.

 

정황근 장관은 “최근 유럽 내 한류 열풍에 힘입어 한국 농식품 선호도 역시 높아지고 있으며, 이번 파리 케이푸드 페어(K-Food Fair)를 계기로 한국 농식품 수출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국 농식품이 유럽 시장에 깊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수출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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