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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농식품 수출’기록 경신 이어가…

- 올해 9월까지 7억3백만불 수출, 전년 동기 대비 14.8%↑ -
- 음료, 주류 등 가공농식품 수출 견인, 샤인머스켓,참외,쌀도 효자 -

 ’

23년 9월말 기준 경상북도 농식품 수출액이 7억343만불로 전년 동기 6억1,266만불 대비 14.8% 증가해 수출 목표 9억 달러 달성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품목별로는 신선농산물 중 포도, 쌀, 참외 등이 크게 성장했다. 포도는 13.2% 증가하여 1,515만 불을 수출했으며, 쌀은 207.0% 증가해 298만불, 참외는 122.6% 증가한 138만불을 수출했다.

가공식품 중에는 음료류, 참치, 붉은대게살, 주류 등이 성장세를 주도했다. 음료류는 2.0% 증가해 7,397만불을 수출했으며, 참치는 1.0% 증가해 3,238만불, 붉은대게살은 34.1% 증가해 2,072만불, 주류는 31.0% 증가하여 1,965만불을 달성했다.

국가별로는 아랍에미리트가 16.6% 증가하여 1억5천만불, 일본은 33.4% 증가하여 8천2백만불, 중국은 31.8% 증가하여 7천6백만불, 미국은 6천2백만불을 수출했고, 몽골(98.8%↑), 홍콩(19.0%↑), 베트남(0.8%↑)이 각각 3천5백만불을 달성했다.

이러한 성과는 국내 농식품 가격상승으로 해외 가격경쟁력이 약화되고 국제 식품 소비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세계인을 매료시킨 K-경북푸드의 맛과 적극적인 마케팅 효과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경북도는 수출 전초기지로서 베트남, 캐나다 등 10개의 해외 상설매장을 운영하고 지난달 동남아 농식품 판촉행사 등 K-경북푸드의 해외 홍보와 해외 진출을 돕고 있다.

이번 달에는 미국 시장개척 활동 등 다양한 수출 전략을 펼치며 미국, 중동, 동남아 등 신시장 개척을 통해 해외시장을 다변화할 계획이다.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금년 경북도 농식품의 수출 목표 9억달러 달성이 한층 가까워진 것으로 보인다”며, “공격적인 해외 홍보전략과 K-경북푸드의 영역을 미주, 중앙아시아 등으로 넓혀 경상북도 농식품이 한류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기자)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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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업경영체의 경영정보 등록 ‧ 관리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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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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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농부산물 안전처리, “파쇄지원단이 도와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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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먹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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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성수품 수급 안정 등을 위해 실시한 국내산 돼지고기에 대한 할인행사가 오는 3월까지 연장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와 협력하여 소비자 물가 부담을 완화하고 최근 돼지고기 도매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돈 농가를 돕기 위해 할인행사를 연장하기로 하였다. 이번 할인행사 연장으로 대형 및 중소형 마트 등에서 국내산 돼지고기(삼겹살·목살 등)를 구매할 경우, 설 명절 전과 동일하게 약 20~40%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2월 상순 기준 돼지고기(냉장 삼겹살) 소비자가격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 낮은 수준이며, 이번 할인행사 연장으로 3월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국내산 돼지고기를 구매할 수 있어 장바구니 물가안정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삼겹살의 경우 지난해 2월 상순 소비자가격은 100g당 2,428원이고, 올해는 2,308원인데 이번 할인행사 혜택으로 최저 1,425원에 삼겹살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돼지고기는 농축산물 중 소비자 물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큰 품목이다. ( 돼지고기 소비자 물가 가중치 : 9.8 ) 김정욱 농식품부 축산정책관은 “국내산 돼지고기에 대한 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해 할인행사 연장을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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