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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먹거리

소비자 65% “신선농산물에도 기능성 표시 필요해”

- 농촌진흥청, 신선농산물 기능성 표시에 관한 인식도 조사 결과 발표

- 소비자 “알 권리 확대”, 생산자 “경쟁력 확보” 이유로 기능성 표시 찬성

소비자가 신선 농산물에 기능성 표시가 알 권리 차원에서, 생산자는  농산물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국내 생산 신선농산물에 기능성을 표시하는 것과 관련해 소비자와 생산자 인식을 파악하고자  이같은 내용의   ‘ 신선농산물의 기능성 표시에 관한 인식도’ 를 조사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전문기관을 통해 지난해 8월 16일부터 12월 24일까지 소비자 1,500명, 생산자 35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소비자는 가구 내에서 식품을 주로 구매하는 20~69세, 생산자는 영농후계자, 청년 농업인, 작목반 등 농업인을 대상으로 했다.

 

조사 결과, 소비자 65.1%가 신선농산물에도 기능성 표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소비자의 알 권리 확대(69.6%)’라고 답한 사람이 가장 많았으며, ‘농산물 구매 시 선택의 폭 확대(54.6%)’, ‘농산물 기능성에 대한 신뢰성 충족(41.7%)’ 순으로 나타났다. (중복 응답)

 

소비자의 77.1%는 기능성 표시 신선농산물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또한, 일반 농산물 대비 얼마나 비싸더라도 구매할 것인지에 관한 질문에는 응답자 64.3%가 ‘10% 미만’이라고 답했다. 먼저 기능성이 표시되었으면 하는 신선농산물은 ‘채소(63.0%)’, ‘과일(55.7%)’ 등이었으며, 기능성 외에 필수로 표시되길 원하는 항목으로는 ‘섭취 주의 사항(57.0%)’이 가장 많았다. (중복 응답)

 

생산자는 66.6%가 신선농산물에도 기능성 표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필요 이유는 ‘농산물에 대한 경쟁력 확보(76.8%)’,  ‘소비자가 원할 것 같아서(53.2%)’,  ‘ 마케팅에 유리해서(40.3%)’ 등으로 나타났다. (중복 응답)

 

생산자 70.0%는 신선농산물 기능성 표시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62.3%가 기능성 표시가 농가 소득향상과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응답했다. 신선농산물에 기능성을 표시하려면 ‘효능 평가와 성분 분석(68.3%)’, ‘품질관리(43.4%)’, ‘표시제도의 검증 기간 설정(39.1%)’, ‘재배법(32.9%)’ 등 연구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농촌진흥청 기능성식품과 김진숙 과장은 “ 건강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가적 차원에서 이와 연계된 데이터베이스의 지속적인 확충과 서비스가 필요하다.” 며, “앞으로 국내 농산물의 건강 우수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하고 데이터베이스화해 서비스하는 등 국민의 알 권리 충족과 농업인 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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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 산불특별재난지역 하나로마트에서 최대 50% 특별 할인행사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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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상목 부총리, 농식품부 장관과 함께 스마트 과수원 방문하여 사과 생육상황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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