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7 (일)

  • 구름많음동두천 6.5℃
  • 구름조금강릉 7.8℃
  • 구름많음서울 6.6℃
  • 구름많음대전 6.4℃
  • 황사대구 10.5℃
  • 흐림울산 8.7℃
  • 황사광주 6.2℃
  • 흐림부산 11.2℃
  • 맑음고창 4.4℃
  • 황사제주 8.6℃
  • 구름조금강화 5.7℃
  • 구름조금보은 6.1℃
  • 맑음금산 6.0℃
  • 구름많음강진군 6.2℃
  • 흐림경주시 8.4℃
  • 흐림거제 12.1℃
기상청 제공

유엔 푸드시스템 장관급 회의, 7개 실천 연합 제시

7월 26일~ 28일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사전회의 개최
김현수 장관, 건강하고 지속가능하며 공평한 푸드시스템 정책추진, 우선순위 소개 및 국제 협력 과제 제안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우리 푸드시스템이 더 건강하고 지속 가능하며 공평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정책 우선순위로서, 위기에 대비한 국내 푸드시스템의 회복력을 높이고, 환경을 고려하여 지속 가능한 생산 · 소비로 전환하며, 국민의 건강하고 안전한 식생활을 지원한다는 세 가지 목표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러한 푸드시스템 전환 방향에 맞도록 「국가식량계획」과 「농식품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마련 중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7월 26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된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사전회의 (pre-summit, 이하 ‘사전회의’) 에 우리 정부 대표단 수석대표로 참석한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이같이 밝히고 세계 푸드시스템 전환에 기여하기 위해 투명하고 원활한 무역,  지역단위 생산 · 소비, 농업 · 농촌 에너지 소비 전환, 스마트 농어업 등의 분야에서 국제사회와 협력하겠다고 제안했다.

올해 9월 개최될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UN Food Systems Summit)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난 2년간 국제사회에서 논의· 제기된 다양한 의견을 조정하고 구체화할 목적으로 개최된 사전회의는 7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유엔 식량농업기구 본부 (이탈리아 로마)와 전 세계를 실시간으로 연결하여 진행됐다.

이번 장관급 다자회의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대면 · 비대면 방식을 병행하여 진행하였고, 10여 개국의 정상급 인사를 비롯하여 110여 명의 장관급, 주요 유엔기구 사무총장이 현장 또는 영상으로 대거 참석했다.  유엔 사무총장, 이탈리아 총리, 르완다 대통령, 아이슬란드 총리, 스리랑카 대통령, 콜롬비아 영부인, 피지 총리, 우루과이 부통령, 코스타리카 부통령 등을  비롯한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국제농업개발기금(IFAD), 세계식량계획(WFP)도 함께 했다.

 

안토니오 구테레쉬(Anto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은 첫날 기념식에서 “세계는 2030년까지 달성할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궤도를 벗어나 있고, 계속되는 코로나19 상황이 식량과 불평등·빈곤·질병·지구의 관계를 부각시켰다”고 강조하면서, 이번 9월 정상회의 계기의 푸드시스템 전환이 중요함을 역설했다.

사전회의 주최국인 이탈리아의 마리오 드라기(Mario Draghi) 총리는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방향으로 전 세계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각국이 8억 1천만 명의 기아 인구를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약속할 것을 요청했다.

프란체스코 교황은 폴 갈라거(Paul Gallagher) 교황청 외교장관의 대리 낭독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식량을 충분히 생산하고 지역에서는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푸드시스템, 미래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오늘날의 세계를 먹여 살리는 푸드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며, 새로운 사고방식과 복합적(integrated)인 접근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사전회의 주요 행사는 크게 ① 각료급 원탁회의 (라운드 테이블) · 연설과 ② 푸드시스템 관련 핵심적인 28개 주제별 논의로 구분되어 진행됐다.

 

각료급 회의· 연설에 참석한 장관들은 공통으로 푸드시스템 전환을 위해 적극적인 행동이 필요함을 인식했다.

특히, 각료급 회의· 연설을 주재한 데이비드 나바로(David Nabarro)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특별자문위원은 각국이 기후변화 · 분쟁 · 코로나19가 주요 문제 상황이며 다양한 이해관계자 의견을 반영한 해결책 마련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푸드시스템에서의 여성 · 청년·토착민의 역할과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식량은 단순한 소비재가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사람과 지구를 이어주는 귀중한 자원이라고 덧붙였다.  주제별 논의에서는 소농·여성·청년·토착민(indigenous people)의 식량·토지·금융 접근성 제고,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정책 및 인권, 지구 위험한계선(planetary boundary), 협력구조(거버넌스) 등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마지막 날 종합논의를 주재한 마틴 프릭(Martin Frick)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부특사는 현재의 푸드시스템이 잘 작동하지 않는다는 증거로 식량 불안을 겪는 이의 80%가 식량을 생산하는 농업인이라는 점을 거론하면서, 더 나은 세계를 구축하자 (build back better)는 구호만 내세울 것이 아니라 실제로 무엇을 할 것인지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유엔 측은 사전회의를 거치면서 지속가능하고 공평하며 회복력 있는 푸드시스템을 위해 사고방식과 행동의 틀에 변화가 필요하고, 실제 행동에 나설 때라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고 평가했다. 아미나 모하메드(Amina Mohammed) 유엔 사무부총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열린 이번 사전회의를 통해 다자주의적 접근이 재조명되었다고 했다.

또한, 모든 문제에 맞는 만능 해결책은 없으므로 다양한 관점과 다양한 해결책이 필요하며, 소농·여성·청년·토착민을 중요하게 고려하며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것을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국제사회 연대가 필요한 분야에 대해 많은 논의가 이루어졌는데, 우선하여 필요성이 인정되고 국가들의 지지가 명확한 7개 (기아 종식, 지역농산물 활용 학교급식, 식품 폐기물 감축, 농생태학 및 재생농업을 통한 전환, 블루푸드 (수산식품), 소농·근로자 소득·임금, 회복력 있는 식량 공급사슬) 실천 연합(coalitions of action) 논의를 소개하면서 9월 정상회의까지 더 많은 실천 연합이 구성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실천연합(Coalitions of action)은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준비과정인 회원국·이해관계자·전문가 등 논의과정을 거쳐서 제시된 실천을 위한 약속(commitments)의 집합으로서 다양한 주체(회원국, 국제기구, NGO 등)와 이니셔티브가 포함된다.

9월 정상회의에서는 각 국가가 마련 중인 푸드시스템 전환 방안이 제시되고, 푸드시스템 전환의 공동 비전인 선언문이 채택될 것으로 예상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사전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유엔이 푸드시스템 정상회의를 준비하는 과정에 맞춰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정상회의를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정책

더보기

생태/환경

더보기
가축분뇨 정화방류 전환시, 수질개선 효과보여
대다수의 지자체에서는 농가의 정화방류 시설 설치가 수질에 악영향을 미친다며 정화방류 신규 인허가를 거부하여 이로 인해 한돈농가와 지자체(완주시 등)간 법정 소송까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가축분뇨 정화방류 시설 전환시, 수질개선은 물론 생태계 보호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되고 있다. 대한한돈협회에 따르면 그동안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가축분뇨 정화방류 시설의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가축분뇨 정화방류 시설에 대한 인허가 문제로 인해 많은 농가들이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돈협회(회장 손세희)는 3월 5일 제2축산회관 지하 대회의실에서 이러한 현안을 위한 가축분뇨 정화방류시설 양분삭감시설 인정 방안 마련 연구용역 결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에선 가축분뇨 정화방류 시설 전환시 수질개선 효과가 증명되었으며, 특히 가축분뇨 퇴·액비화시설 정화방류 시설 전환시 BOD 및 TN등 수질 개선 효과가 분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한돈협회가 한돈자조금 사업으로 상지대학교 산학협력단(연구책임자 이명규 상지대 교수)에서 진행한 ‘가축분뇨 정화방류 시설 양분삭감시설 인정 방안 마련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대다수의 지자체에서 정화방류시설 전환시

건강/먹거리

더보기

기술/산업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