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8 (월)

  • 맑음동두천 13.0℃
  • 구름조금강릉 12.0℃
  • 맑음서울 13.0℃
  • 맑음대전 14.8℃
  • 맑음대구 15.5℃
  • 맑음울산 11.8℃
  • 맑음광주 16.6℃
  • 구름조금부산 11.7℃
  • 맑음고창 12.7℃
  • 구름조금제주 14.2℃
  • 맑음강화 10.7℃
  • 맑음보은 14.0℃
  • 구름조금금산 14.6℃
  • 구름조금강진군 14.8℃
  • 맑음경주시 13.1℃
  • 구름조금거제 12.7℃
기상청 제공

축산유통 디지털 플랫폼 기반으로 국민 신뢰를 높일 것"

- 축산물품질평가원 박병홍 원장, 신년 기자간담회 개최 -

 “ 올해는 구체적인 실천이 성과로 이어지는 축평원의 도약기가 될 것입니다.  끊임없는 혁신과 축산유통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우리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축산물품질평가원(이하 축평원) 박병홍 원장은 1월18일 축평원 경기지원에서 가진 농·축산분야 신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올해 중점 추진 계획을 이같이 밝혔다.

 

▪ 꿀 등급제 본 사업·저탄소 축산물 인증 등 축산유통 분야 혁신

 

박 원장은 그간의 대표적인 성과로 “△꿀 등급제 본 사업 시행 △저탄소 축산물 인증 사업 시범운영 △온라인 거래 플랫폼 확대 △스마트축산 사업 △한우 수출 지원 등을 꼽는다”며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품질평가 분야에서는 꿀 등급제가 본격 시행되어 소비자에게 더욱 투명하고 안전한 소비 환경을 제공하고, 저탄소 축산물 인증사업을 시범 운영해 축산물 가치소비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게 됐다는 것이다.

 

특히, 유통분야에서는 축산물원패스 등 축산유통 데이터 연계·활용 서비스를 확대했다는 것이다. 온라인 경매 도매시장을 확대하는 등 축산유통 효율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고 했다.

 

아울러, 스마트축산 패키지 보급과 해외 현지 실증지원 등 스마트축산 보급 확산을 추진하였고, 한우 수출 확대를 위한 지원을 강화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축평원의 노력은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4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정부혁신 분야 대통령상 △정보공개 종합평가 최우수 등 많은 성과로 나타나기도 했다.

▪ 축산유통의 ‘디지털화’ 선도 … “기관 도약의 해로 삼을 것”

 

박병홍 원장은 “ 축산유통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축산물 소비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며 4개 부문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소비자 중심의 정보 제공을 확대한다는 것이다.  꿀 등급제 본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국내산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높일 계획이다. 저탄소 축산물인증 품목을 확대하고 인증 정보를 제공해 가치 있는 축산물 소비 환경을 조성한다. 안심 소비 환경 조성을 위해 이력정보 검증을 강화하고 관리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특히, 디지털 혁신을 통해 축산유통정보의 통합·연계를 이끈다는 것이다. e작업반장(전자출하신청)과 온라인거래 플랫폼을 구축하여 출하부터 도축까지 축산물 디지털 전환을 촉진한다. 축산물원패스 운영 확대로 각종 증명·인증 서류를 간소화하고 정보 연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소비자가 실시간 위치를 기반으로 정육점의 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여기고기’도 활성화한다.

 

또한, 축산 생산 및 유통 산업 분야의 역량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축산 현장 문제의 해소 방안으로 주목받는 스마트축산 사업의 경우 솔루션 패키지 모델 중심의 우수사례 보급과 자생력 강화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농가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맞춤형 피드백과 수익 분석 서비스 제공을 확대할 예정이다. 전문기관과 협업하여 축산유통교육 과정을 정규화하는 등 축산유통 전문 인재 양성에도 힘쓸 계획이다.

 

아울러,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 지향적인 기관으로 나아간다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품질평가 기계화로 다양한 품질정보 제공 기반을 마련한다. 데이터기반 행정의 일환으로 축산정보e음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을 중심으로 유관기관 축산정보 연계를 강화하고 수급지원 플랫폼을 통해 정책을 지원한다. 미래 축산유통 정책 수요에 대비하여 업무 자동화·효율화와 인사 혁신도 지속할 예정이다.

 

박 원장은 끝으로 “ 지난해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도 끊임없는 혁신과 축산유통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우리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해 궁극적으로 축산농가들의 경영 소득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 기자)


정책

더보기
농업진흥지역 폐지, 전체 농지 농지법 관리필요
현행 농업진흥 지역제도는 우량농지 보전이라는 농지보전의 기능보다는, 농지의 보전이 농업진흥 지역으로만 한정되게 하는 역기능이 더 크게 나타나 이를 폐지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농지 전체를 ‘ 농지법’에 따라 동일하게 일관된 원칙과 규율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김수석 경남연구원 박사는 지난 15일 용산역 광주전남북 비즈니스 라운지 회의실에서 한국농식품학회 주최로 열린 제3차 월례 세미나 발표 자료 ( 농지관리 제도 현황과 과제- 용도지역제 )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제시했다. ' 국토계획법 '에 근거한 용도지역제는 전 국토를 개발/보존 수준에 따라 4개 용도지역 ( 도시지역, 관리지역, 농림지역, 자연환경보전지역) 으로 구분하여 용도지역별로 용도, 층고, 건폐율, 용적율, 개발행위 허가 등을 달리 적용하는 제도이다. 3ha 이상 개발행위에 대해 지구단위 계획 수립, 3ha 미만 개발행위에 대해 개발행위허가제를 적용하며 용도지역별로 허용되는 개발행위를 다르게 규정 (국토게획법 제76조 및 시행령 제 71조)한다 또한 현행 ‘농지법‘은 ’국토계획법’ 상의 용도지역제와 별도로 농업진흥지역 지정제도를 운영하여 우랑농지를 효율적으로 이용 및 보전하게 한다. 반면

생태/환경

더보기
‘건강한 흙, 행복한 지구’ 3월 11일은 ‘흙의 날’
정부가 올해 친환경 직불금 단가 인상 및 지급면적 상한 확대와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개편, 탄소중립 시범사업 시행 등을 추진한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3월 11일 (월) 오전 11시, 농협중앙회 2층 중회의실에서 개최된 「제9회 흙의 날 기념행사」 기념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송미령 장관은 “ 흙의 날이 흙의 소중한 가치를 되새기는 중요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 며, “ 친환경직불제 및 농촌 환경개선 지원 강화 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언급했다. ‘ 흙의 날 ’은 흙의 소중함과 보전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매년 3월 11일 법정기념일로 제정하였으며, 올해로 제9회를 맞이하였으며, 올해 흙의 날 주제는 ‘건강한 흙, 행복한 지구’로 모든 생명체들이 살아가는 흙이 건강해야 지구도 행복해질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날 장태평 대통령소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축사에서 “ 우리는 물·공기와 같이 흙을 아무렇지 않게 느끼며 소중함을 종종 잊고 산다”며 “ 흙의 건강을 지킴으로써 농업 가치를 더욱 향상시키고 우리 삶도 더 안전하고 풍요로워지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강호동 농협중앙회장은 축사에서 “흙의 날을 맞아 흙이 가지는 가치와 소중함을

건강/먹거리

더보기

기술/산업

더보기
농협경제지주, 농축협 유휴부지에 태양광발전소 준공 신재생에너지 보급 기여
농협경제지주(농업경제대표이사 우성태)는 경북 청도군 새청도농협에 「농 · 축협 지붕임대 태양광사업」 3호 발전소를 준공, 18일부터 본격적으로 상업운전을 개시한다. ‘농·축협 지붕임대 태양광사업’은 농협경제지주가 농·축협 건물지붕을 임차해 태양광발전소를 설치 · 운영하고 농·축협과 수익을 공유하는 신재생에너지사업 모델로, 범농협 ESG 경영실천의 일환으로 2023년부터 진행되고 있다. 새청도농협 태양광발전소는 2023년 3월 충북 청산농협, 2024년 2월 강원 진부농협에 이어 건립된 세 번째 발전소로, 집하장과 저온저장고 등으로 이용 중인 4개의 건물 지붕을 활용해 3,398㎡(1,207평) 면적에 281kW급 용량으로 설치되었다. 연간 예상 발전량은 359,000kWh로, 이는 인근 100가구가 한 해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다. 우성태 대표이사는 “농협경제지주는 농 · 축협 지붕임대 태양광사업 추진을 통해 농 · 축협과의 상생협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1농협 1태양광 갖기 운동을 적극 추진해 농촌지역의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협경제지주는 ‘농·축협 지붕임대 태양광사업’으로 운영 중인 3개소 외에 안성농식품물류센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