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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체험 및 관광

지역민들이 직접 만드는 농촌관광 콘텐츠!

- 지역단위 농촌관광 사업 성과보고회 개최
- 2024년 지역단위 농촌관광 사업 지원 대상 4개소 성과 공유

 ‘지역단위 농촌관광 사업’은 지자체가 지역의 농촌관광 운영 주체들과 연계 · 협력하고, 특색있는 농촌관광자원을 활용하여 체험 · 관광 · 식사 · 숙박이 어우러진 체류형 여행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12월 18일, 이런 ‘지역단위 농촌관광 사업’의 진행 상황과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2025년 사업 추진 전략을 논의하는 ‘2024년 지역단위 농촌관광 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성과보고회에서는 여행상품 기획과 원가 산정에 대한 전문가 강의를 통해 상품별 마케팅 전략을 공유했고, 이어진 발표에서는 2년차 사업을 진행 중인 세종, 강릉, 음성, 해남의 사례가 소개되며 지역 주민 주도의 창의적인 관광콘텐츠가 농촌에 미친 긍정적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업 추진 사례로 소개된 ▲세종특별자치시는 주민 협의체 기반의 운영법인을 설립하여 체류형 프로그램과 지역 자원을 결합한 농촌관광 모델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 있다. ▲강원 강릉시는 '숨쉬러 강릉' 프로젝트를 통해 시즌 특화 상품을 운영하며 여행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강릉역 전광판 광고와 지역 축제 부스 참여 등 대중적인 홍보 전략을 통해 농촌관광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감성적인 마케팅으로 고객층을 확대하고 있다. ▲충북 음성군은 “니랑 나랑 농촌에서 놀자”라는 의미의 ‘니나농’이라는 지역단위 농촌관광 브랜드를 개발하고 산딸기 수확, 숲 테라피, 불멍과 같은 체험을 통해 자연 속 휴식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전남 해남군은 ‘땅끝마실 프로젝트’를 통해 김장 체험, 지역 명소 방문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참여 경영체 발굴·교육, 서비스 품질관리, 운영 매뉴얼 구축을 통해 운영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지난 12월 2일에는 지역단위 농촌관광 사업 2025년도 신규 사업자로 충남 부여, 전북 남원, 전남 보성 등 시·군 3개소가 선정되었다. 이로써 내년에도 지역별 특색있는 체류형 농촌관광 모델 개발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농림축산식품부 김고은 농촌경제과장은 “세종과 강릉 등을 비롯한 여러 지역의 성공 사례는 주민 주도의 농촌관광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길을 열 수 있음을 보여준다.”며, “향후 더 많은 지역이 이러한 관광 모델을 참고해 농촌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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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에서 ‘동물복지’ 프리미엄 육류 시장 키운다
최근 지속가능한 산업과 윤리적인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축산물 선택 기준이 한층 까다로워지고 있다. 이에 축산식품 전문기업 선진(총괄사장 이범권)은 국내 대표 이커머스 플랫폼 쿠팡과 협력을 확대하며 동물복지 돼지고기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에도 나섰다. 선진포크한돈 동물복지 제품은 쿠팡 ‘로켓프레시 프리미엄존’에 입점하여 삼겹살, 목살 등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부위의 판매를 시작으로 ▲항정살 ▲갈비찜 ▲등갈비 ▲앞다리 ▲등심 등 다양한 부위로 제품군을 확장해 동물복지 라인업을 강화했다. 쿠팡 내 선진포크한돈 동물복지 전 제품은 신선식품 배송 시스템을 통해 제공되며, 소비자는 프리미엄 축산물을 더욱 쉽게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지난 2015년, 선진 제일종축 농장은 국내 1만마리 이상 대규모 양돈농장 최초로 동물복지 인증을 획득하며 업계 선도적인 면모를 보여준 바 있다. 2025년 5월 기준 선진은 13개 동물복지 농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돈농장 약 21,200두, 돼지고기 유통을 위해 실제 출하를 담당하는 비육농장 약 24,200두 규모를 확보하고 있다. 이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동물복지 돼지고기 물량의 약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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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 ‘주니어 부스터 캠프’ 성료… 주도적 성장과 새로운 도약 격려
㈜ 선진(총괄사장 이범권)은 지난 6월 2일, 경기도 용인 소재 캠핑장에서 ‘주니어 부스터 캠프(Junior Booster Camp)’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올해 대리로 진급한 직원 20명을 대상으로, 수평적 조직문화 확산과 개인 비전 정립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니어 부스터 캠프’는 사원 단계를 마무리하고 대리로 첫발을 내딛는 구성원들이 업무 방향성을 스스로 설정하고, 유사 연차 간 연대의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기획된 성장 프로그램이다. 특히 대리 시기에 흔히 겪는 고민과 도전과제를 함께 공유하며, 실질적인 동기부여와 유의미한 격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다. 캠프는 자연 속 열린 공간에서 운영되며, 구성원들이 사무환경을 벗어나 재충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참가자들은 조별로 고민과 업무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나누고, 조직의 비전과 개인 목표를 연계해보는 참여형 프로그램에도 함께했다. 이외에도 멘토링 프로그램과 모닥불 토크 등 소통과 참여 중심의 활동을 통해 수평적이고 활기찬 현장 분위기가 조성됐다. 핵심 프로그램인 ‘CEO 소통’ 시간에는 이범권 총괄사장이 직접 참석해 구성원들과 자유롭게 의견을 나눴다. 이 총괄사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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