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친환경농업 실천농가들이 안정적인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광역친환경산지조직 간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친환경농산물의 거래교섭력을 높이고, 다품목 공급체계를 갖추어 마케팅 파워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국 단위 친환경경제사업 대표조직을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친환경농업 진영에 따르면 그동안 친환경농산물 생산이 확대되고, 중소규모의 친환경 유통조직이 다수 설립되면서 산지 간 경쟁이 심화되어 친환경농업의 확대 발전에 많은 지장을 초래했다는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지난 2017년부터 추진된 광역친환경산지조직 지원사업도 전국 단위 협력체계가 구축되지 않는다면 대도시 학교급식이나 대형유통업체 등에 대해 광역친환경산지 조직 간의 경쟁이 초래됨은 물론 친환경농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의 하나가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친환경학교급식에서의 광역 간 품목교류가 확대되고, 정부가 추진 중인 임산부, 대학교, 군대 등 미래세대 친환경농산물 지원 사업이 확대되면 도 단위 산지 간의 협력체계 구축은 시급한 문제로 대두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관계전문가들은 정부와 지자체 지원으로 설립된 광역친환경산지조직들의 모여 전
올 하반기부터 친환경농산물 인증 범위가 확대되는 가운데 친환경 가공식품산업 활성화 등을 통한 신수요 창출이 예상된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올 하반기 달라지는 농식품 정책 중 친환경 농축산관련 분야는 현재 95% 이상이어야 받을 수 있는 친환경농산물 인증 범위가 유기원료 함량이 70% 이상인 유기가공식품도 친환경농산물 인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다만 함량이 95%에 못 미치면 인증을 받아도 인증마크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무농약농산물을 원료로 하거나 유기식품과 무농약농산물을 혼합해 제조·가공·유통하는 식품에 적용되는 무농약 원료 가공식품인증이 도입된다. 아울러 친환경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은 친환경 문구를 표시할 수 없게 된다. 이를 어기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이와 관련 농림축산식품부 친환경농업과 한 관계자는 “유기 가공식품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원료 조달 어려움과 재조원가 문제로 수입 유기원료 사용 비중(85%)이 높은 상황이다”며 “ 이번 제도 개선으로 향후 국내 친환경농산물 (유기 · 무농약)을 활용한 친환경 가공식품산업 활성화 등을 통한 신 수요창출이 기대 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노수현, 이하 ‘농관원’)은 국가인증 농식품의 온라인 시장 진출과 판로 확대 지원을 위해 전자상거래 기업인 위메프와 업무협약(MOU) 체결을 통해 「국가인증 식품 온라인 특별판매 기획전」을 운영한다. 이번 기획전은 농관원이 지정한 국가인증 스타 팜 중에서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농장)를 4월에 신청받은 후, 심의과정을 거쳐 최종 입점 업체 35개소를 선정하였다. 국가인증 스타팜은 인증 농식품의 가치 홍보를 위해 친환경, GAP, 전통식품, 유기가공, 지리적 표시, 술 품질인증, 식품명인 등 국가인증 받은 농장 · 가공업체 중 우수농식품을 생산하는 곳을 지정하여 홍보활동 등 지원(20년 현재 270개소 지정)한다. 최종 선정된 업체(농장)는 위메프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 입점하여 친환경농축산물(쌀·과일·계란), 농산물우수관리(GAP, 과일류), 전통식품(김치류·장류), 유기가공품(쥬스류·잼류) 등 90여 품목을 판매한다. 이를 위해 농관원은 올해 4월 7일 전자상거래 기업인 위메프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으며, 소비자들이 각 지역에서 생산된 우수한 국가인증 식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소개하고 판촉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