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0 (금)

  • 맑음동두천 23.0℃
  • 맑음강릉 29.3℃
  • 맑음서울 23.7℃
  • 맑음대전 24.9℃
  • 맑음대구 29.3℃
  • 맑음울산 27.3℃
  • 맑음광주 25.4℃
  • 맑음부산 22.5℃
  • 맑음고창 24.7℃
  • 맑음제주 20.4℃
  • 맑음강화 19.9℃
  • 맑음보은 24.8℃
  • 맑음금산 24.9℃
  • 맑음강진군 23.9℃
  • 맑음경주시 29.2℃
  • 맑음거제 22.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친환경먹거리 예산 복원 및 직불금 예산 확대 촉구

11일 서울 역사박물관 앞에서 미래세대 친환경먹거리 예산 복원을 위한 생산자- 소비자 결의대회 개최

 미래세대 친환경먹거리 예산 복원을 위한 생산자 - 소비자 결의대회가 지난 11일 서울 역사박물관 앞에서 전국의 친환경농업인 · 소비자 등 관련 인사 1천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한국친환경농업협회와 환경농업단체연합회, 전국 먹거리 연대 등 미래세대를 위한 친환경먹거리 예산 복원 시민행동이 주최한 이번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은 친환경 먹거리 예산 복원 및 친환경농업 직불금 등 친환경농업 관련 예산 확대 등을 촉구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강용 한국친환경농업협회 회장은 “ 전 세계적으로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배출 감축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서 탄소 중립실현을 위해 친환경농업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친환경농업 관련 예산을 삭감했다”고 하면서 “ 친환경농업을 육성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는 예산을 어느 정도 편성하느냐가 중요한 만큼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친환경농업 직불예산 확대 등을  보여 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옥자 전국 먹거리 연대 상임대표는 “ 친환경 농산물 임산부 꾸러미 지원사업은 국가에서 공모한 시범사업으로 시작했고, 정부에서도 모범사업으로 인정했음에도 현 정부 들어 관련 예산을 반영하지 않았다”고 지적하면서 “ 이제 국회의 예 . 결산 정국이 시작된 만큼, 국회 차원에서 먹거리 예산 및 지구환경을 위한 정책예산도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결의대회에 참가자들은 △ 친환경직불금 예산 확대 △임산부 ·초등 어린이를 위한 친환경먹거리 정부예산 복원,△ 도시와 농촌의 상생을 위한 먹거리 기본법 제정 등을 촉구했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정책

더보기

생태/환경

더보기
3천여 년 세월을 품은 ‘정령치습지와 운봉백두대간’… 5월 생태광관지로 선정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5월 ‘이달의 생태관광지’로 전북 남원 ‘지리산 정령치습지와 운봉백두대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자연환경의 특별함을 직접 체험하여 자연환경보전에 대한 인식을 증진하기 위해 올해 3월부터 매달 1곳을 ‘이달의 생태관광지’로 선정해 소개하고 있다. 선정기준은 전국 생태관광지역 중 해당 월에 맞는 특색 있는 자연환경을 갖추고, 지역 관광자원 연계 및 생태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지역이다. 전북 남원 ‘정령치습지’는 기원전 1690년에 생성된 고산습지로 희귀식물인 꽃창포와 각종 수생생물을 비롯해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인 반달가슴곰과 Ⅱ급인 삵 등이 서식하고 있어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곳이다. ‘운봉백두대간’은 해발고도 450~550m 범위의 지리산국립공원에 위치한 고원으로서 이곳에 있는 서어나무숲은 2000년 열린 제1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생명상(대상)을 수상했고, 인근 삼산마을 노송군락지는 산림유전자원 보호림으로 지정되었을 만큼 뛰어난 경관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고유식물종인 붉은병꽃나무를 포함하여 총 220종의 야생생물이 서식하고 있다. 5월에 남원을 방문하면 ‘지리산 정령치습지와 운봉백두대간’ 외에도 지리산 운봉

건강/먹거리

더보기
서울우유협동조합, 인기 캐릭터 ‘몰랑’ 컬래버레이션 제품 선보여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은 ‘ 아침에 주스 ’와 ‘ 올데이프룻’를 통해 소비자들과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하고자 인기 캐릭터 ‘몰랑’과의 협업 제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서울우유는 스테디셀러인 음료 제품군 중 프리미엄 과채주스 브랜드 ‘ 아침에주스’ 오렌지, 포도, 사과, 제주감귤 총 4종의 950ml와 과일 농축액을 주 원료 만든 과즙 에이드 ‘올데이프룻’ 오렌지, 자두, 키위 총 3종의 RTD (Ready To Drink) 컵 음료 패키지에 인기 캐릭터 ‘몰랑’을 담았다. 또한 서울우유는 인기 캐릭터 ‘몰랑’을 더한 올데이프룻 시즌팩 행사와 아침에주스 한정판 피크닉 세트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는 한편 소비자들과 함께하는 댓글 및 게임 등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인기 캐릭터 ‘몰랑’은 2010년 하얀오리(윤혜지)작가로부터 탄생됐으며 말랑말랑하면서도 토실토실한 귀여운 토끼를 연상시킨다. ‘몰랑’은 카카오톡 이모티콘과 네이버 스티커로 대중에게 사랑받으며 MZ세대를 중심으로 현재까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유음료마케팅팀 유동훈 팀장은 " 아침에주스와 올데이프룻은 서울우유를 대표하는 스테디셀러 중 하나로 이번 캐릭터 협업을

기술/산업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