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3 (일)

  • 흐림동두천 0.2℃
  • 흐림강릉 12.5℃
  • 서울 1.1℃
  • 대전 2.5℃
  • 대구 12.9℃
  • 울산 12.8℃
  • 흐림광주 3.8℃
  • 부산 13.3℃
  • 흐림고창 2.2℃
  • 구름많음제주 8.6℃
  • 흐림강화 0.6℃
  • 흐림보은 1.6℃
  • 흐림금산 2.4℃
  • 흐림강진군 5.5℃
  • 흐림경주시 13.3℃
  • 흐림거제 14.1℃
기상청 제공

선진한마을, 2025년 ‘Advance 136’ 캠페인 '주목'

- 1월 17일 청주 그랜드플라자 호텔에서 ‘Survive 100 시즌 2’ 행사 성료.... “2025 Advance136” Kick off 개최도

 (주) 선진한마을이 2025년 ‘Advance 136’ 캠페인으로 △생산성 10% 향상 △회원 수 30% 확대  △60만 두 출하 등을 목표로 하는 전략을 새롭게 추진해 주목을 받고 있다. 

 

선진한마을은 1월 17일 청주 그랜드플라자 호텔에서 ‘Survive 100 시즌 2’ 결산과 “2025 Advance136” Kick off 행사를 개최하고, 비육회원 77개소가 참여해 양돈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전략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선진한마을은 비육 단계에서의 생산성 향상이 수익 극대화와 경쟁력 강화의 핵심임을 인식하고, 2024년부터 ‘Survive 100’ 캠페인을 진행해왔다. 올해 2년 차를 맞이한 이번 행사에서는 캠페인의 성과를 돌아보고, 우수 농장을 시상하며, 2025년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전략을 논의했다.

 

조별 활동 통한 사양관리 기술이 향상되어 농장의 성적도 향상

2024년 시즌 2에서는 ‘조별 활동’을 도입한 점이 주목할 만하다. 인근 농가들이 그룹을 이루어 생산 실적을 공유하고 서로를 독려하며, 공동 성장의 효과를 거뒀다. 또한, 협력 활동을 통해 농장 운영의 즐거움을 더하고 유대감 강화 뿐 아니라 양돈 계열사업의 본질을 이해하는 결과도 나타났다.

 

선진한마을은 서바이브100 참여 회원들의 전체 평균 육성율이 전년 대비 약 2%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회사는 이와 같은 성과의 주요 요인으로 조별 활동을 통한 상호 노하우 공유를 꼽으며, 이를 통해 농가 간 협력과 성장이 강화되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하위 10% 농장의 경우 육성율이 전년 대비 약 7%이상 개선되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입증했다. 선진한마을은 앞으로도 농가 간 협력을 증진하고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여 지속 가능한 성과 창출을 도모할 계획이다.

 

 

우수 농장 시상… 흥룡농장 3개 부문 수상

시상은 △개선율 △조별 성적 △개별 농장 성적 등 세 가지 부문에서 진행됐다. 이 중 흥룡농장(대표: 이치송)은 상반기 대비 육성율 7%를 개선하며 가장 성장한 팀, 성적 개선 우수 농장에 주는 우수개선상까지 수상했다.

 

한편, 지난 해 가장 우수한 성적을 기록한 BEST FARM 상은 육성율 99.06%를 기록한 ‘향토농장’이 수상했다. 향토농장(대표: 안영식)은 매일 꾸준한 관리로 평소에도 좋은 성적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특히 24년에는 여름철 온도 및 습도 관리에 집중하며 이 같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 향토 농장이 소속된 ‘구름조’ 또한 육성율 98%를 달성하여 최우수 조에게 시상하는 ‘Grand Team’상을 수상하며 조원들이 단체 여행을 할 수 있는 부상을 얻었다.

 

2025년 ‘Advance 136’ 캠페인 추진… 생산성·회전율 향상 목표

선진한마을은 이번 행사에서 2025년 ‘Advance 136’ 캠페인을 새롭게 추진한다고 밝혔다. ‘Advance 136’은 △생산성 10% 향상 △회원 수 30% 확대  △60만 두 출하를 목표로 하는 전략이다.

 

특히, 선진한마을은 2024년 도입한 조별 활동을 지속하면서 개별 농장의 경쟁력을 높이고 신규 회원 농장을 적극적으로 영입해 성장의 폭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핵심 관리 지표로 육성율 뿐 아니라 ‘비육장 회전율’을 설정했다. 비육장 회전율은 상호 수익과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지표로 선진한마을 최병록 BU장은 “현재 선진한마을의 상위 농장의 회전율이 3.0회” 이상 이지만 “2025년에는 평균 3.0을 목표로 설정하고 일당 증체 평균 850g이상의 성적을 달성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2024년 한 해 동안 계절별 비육장 시설,환경과 성적의 상관관계를 전수 조사했으며, 특히 대한민국 여름철 기후 변화에 적합한 환기, 시설 기준을 재 해석하여 25년 1분기내 모든 비육장의 환경을 개선하여 여름철 성적과 비육장 회전율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최 BU장은 “선진이 추진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IT 기반 농장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시간 데이터 공유 및 관리를 강화할 것”이라며, “농장주들이 실시간으로 생산 지표를 확인하고 최적의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양돈 솔루션 제공 목표

선진한마을 권혁만 대표이사는 행사에서 “ 양돈 산업의 핵심은 생산성과 회전율”이라며, “ 현재 국내 양돈 환경 및 사양관리 기준은 주로 미국과 유럽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정돼 있지만, 선진은 50여 년간 축적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시설·사양관리·사료 등 선진의 Total Sollution을 적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2025년에는 이러한 준비가 성과로 이어져, 실제 비육 농장들이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여 양돈계열화산업의 Pie를 키워 한돈산업의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정책

더보기

생태/환경

더보기

건강/먹거리

더보기
농관원, 소비자단체와 함께 온라인 농축산물 판매업체 원산지 표시 점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원장 박순연, 이하 농관원)은 최근 국내 식품업계의 통신판매 위반이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온라인에서의 원산지 표시 관리 강화를 위해 4월 14일부터 25일까지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단속에 소비자단체 등 명예감시원 182명이 농관원 단속반과 함께 온라인 플랫폼, 쇼핑몰, 홈쇼핑 등에서 판매되는 농축산물과 가공식품의 원산지 거짓표시나 미표시 행위 등을 점검한다. 소비자 단체는 소비자교육중앙회,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시민모임, 한국부인회, 한국YWCA연합회, 녹색소비자연대, 해피맘, 소비자공익네트워크 등이다. 주요 점검 내용은 ❶온라인 화면 상단에 국내산으로 일괄 표시하였으나 하단 상세정보에는 외국산으로 표시하는 위반 행위, ❷상단에 ‘별도 표시’로 하였으나 하단에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아 소비자에게 혼선을 주는 행위, ❸일반 농산물을 유명지역 특산물로 거짓 표시하는 행위, ❹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방법을 준수하지 않는 행위 등이다. 적발된 업체는「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거짓표시의 경우 7년 이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 벌금으로 형사 처벌되며, 미표시 · 표시방법 위반의 경우 1천만

기술/산업

더보기
강원 고랭지 배추밭 해충 방제 강화…여름배추 안정 생산 총력
농촌진흥청(청장 권재한)은 강원도 고랭지 배추밭에 토착한 외래 유입 해충 ‘씨스트선충’의 토양 내 밀도를 단계적으로 낮춰 여름철 배추 수급을 안정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배추는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호냉성 채소이다. 7~10월에 출하되는 여름배추는 해발고도 600미터가 넘는 고랭지에서 주로 재배한다. 최근 들어서는 폭염 등 기후변화, 연작장해, 토양 병해충 피해 증가 등으로 여름배추 재배면적과 생산량이 감소하고 있다. 특히 2010년대부터 씨스트선충 감염이 확산하면서 생육 저하와 배춧속이 차지 않는 결구 불량 등으로 상품성 있는 여름배추 생산이 어려워지면서 재배를 포기하거나 휴경하는 농가가 늘고 있다. 2011년 강원도 태백에서 국내 처음 ‘사탕무씨스트선충’이 발생한 뒤, 2017년 정선에서 ‘클로버씨스트선충’이 추가로 확인되면서 국내에는 총 2종이 유입된 것으로 파악됐다. 씨스트선충은 국가가 관리하는 검역 병해충으로 공적 방제 대상이다. 2024년 공적 방제 면적은 10년 전보다 약 4배 증가한 219헥타르(ha)에 달했다. 배추 뿌리에 기생하는 씨스트선충 씨스트선충으로 생육이 불량한 배추 씨스트선충 피해가 발생한 배추밭 국립농업과학원이 씨스트선충 밀

포토뉴스

더보기